C++ 생성자 초기화에 대한 질문입니다.
글쓴이: jamongx / 작성시간: 금, 2004/02/06 - 2:11오후
생성자에서 초기화를 하자나요.. 근데,
class Part { public: Part(int a) { age = a; } private: int age; };
이렇게 초기화 할수도 있고,
class Part { public: Part(int a) : age(a) { } private: int age; };
이렇게도 초기화 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이 두가지의 방법의 차이가 무었인가요?
상속이 된다면 또 다를거 같은데..
설명 부탁드립니다.
Forums:
Re: C++ 생성자 초기화에 대한 질문입니다.
의미상으론 별 차이 없습니다.
주로 base class의 생성자를 불러줄 때 많이 이용하는 방법이지요.
(개인적으로는 상속받은 class가 base class의 생성자에 default parameter같은 것을 전달 할 때 유용하게 썼던 것같네요)
그리고, 옛날엔(C++이 많이 쓰이기 시작할 때쯤) 후자의 방법이 더 빠르다는 속설도 있었는데... 요즘은 잘 모르겠군요. :ev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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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나의 취미는 끝없는, 끝없는 인내다. 1973 法頂
Re: C++ 생성자 초기화에 대한 질문입니다.
제가 알기로는 대입연산자가 실행이 되는 걸로 압니다.
생성자가 실행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죠커's blog / HanIRC:#CN
CN님의 말씀이 맞습니다.전자의 코드는 대입이 되므로 멤버가 프리
CN님의 말씀이 맞습니다.
전자의 코드는 대입이 되므로 멤버가 프리미티브타입이 아닌 경우 비효율적으로 동작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std::string의 경우 디폴트 생성자 호출 한번 되고 대입이 다시 일어납니다.
프리미티브 멤버가 아닌 경우는 후자인 초기화 리스트를 쓰시길 권장합니다.
Re: C++ 생성자 초기화에 대한 질문입니다.
C++ 에서 지원하는 기본 자료형(int,double 등)의 경우 별 차이 없습니다.
두번째 방법은 보통 "초기화 목록 문법" 이라고 불리는 것인데
멤버가 객체일 경우 이 방법이 바람직하며 그 외에
이 방법을 꼭 써야 할 때가 있습니다.
1) 비정적 const 멤버를 초기화 할 경우
2) 참조 멤버를 초기화 할 경우
2) 번의 경우에 프로그래머들은 보통 포인터 멤버변수를 사용하지
참조 멤버는 잘 설계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어떤 포인터가 특정 자료(나 객체)를 가리키도록 초기화되어여 할 경우,
멤버가 어떤 경우에도 NULL 포인터가 아니라는 것을 보장하기 위해
드물지만 요긴하게 쓰이는 기능입니다.
혹시나 덧붙이자면 참조 멤버를 초기화 할 경우
인수는 참조로 전달받아야 되겠죠
Re: C++ 생성자 초기화에 대한 질문입니다.
akbar님이나 corba님의 보충 감사합니다. :-)
대입하지 않고 초기화를 하는 것은 언제나 좋은 습관인 것 같습니다.
되도록이면 후자의 방법으로 초기화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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