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FAT 파일시스템에 돈 받기로...

cdpark의 이미지

FAT 파일시스템을 사용하는 디지털 카메라의 플래쉬 메모리에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당 25센트의 특허료를 받기로 했다네요.

http://www.dpreview.com/news/0312/03120403microsoftisfat.asp

이 기회에 플래쉬메모리에도 ext2나 xfs를... :?

권순선의 이미지

그럼 이건 소급적용하는 건가요? 그건 아니겠죠?

앞으로 FAT을 사용하는 경우에 대해 언제 이후부터 생산되는 제품들은 얼마얼마를 내야한다...라는 식으로 하겠죠? (아직 기사를 읽어보지 않았습니다.)

jj의 이미지

저 URL의 news에 적힌대로...

Phil: Surely flash memory manufacturers can get around this by simply not pre-formatting cards?

특허내용이 정확히 어떤건지는 모르겠지만... 문제는 device네요.

--
Life is short. damn short...

서지훈의 이미지

역시... 게릴라식 M$ 전법...
평온한 연못에 또 다시 돌멩이 하나로 풍파를 일으키네요...
수십년을 그냥 기다린 인내심에도 박수를(?) ...-_-ㅋ

<어떠한 역경에도 굴하지 않는 '하양 지훈'>

추신_여하튼 돈 되는건 놓치지 않는 저 정신 하나는 무섭지만 본 받아야 할듯하네요...
철판 얼굴...

#include <com.h> <C2H5OH.h> <woman.h>
do { if (com) hacking(); if (money) drinking(); if (women) loving(); } while (1);

cjh의 이미지

문제는 FAT 자체에 소프트웨어 특허가 걸려 있다는 겁니다. 아마 FAT를 디카 업체들이 많이 쓰는 이유는 각종 오픈소스에서 라이브러리를 많이 제공해 주기 때문일텐데, 그렇게 되면 오픈 소스로 된 FAT 라이브러리가 유명무실해 질 수 있겠죠.

--
익스펙토 페트로눔

방준영의 이미지

특허를 읽어 보니 모두 FAT에서 긴 파일 이름 지원하는 것과 관련이 있더군요. 그런데 긴 파일 이름이라는 건 다른 파일 시스템에선 전부 기본적으로 지원되는 이른바 "보편적 기술"인 데다가, FAT에서 이걸 지원하는 방법은 흔한 꼼수에 불과한데 어떻게 특허를 받았는지 참 희한하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