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ntos7.8버전 local yum 구축 질문드립니다.
글쓴이: 익명 사용자 / 작성시간: 수, 2021/03/10 - 9:21오전
내부망에 yum Local 저장소 구축중입니다.
회사에서 7.8버전만 사용한다고 해서 국내 미러사이트는 7.9만 지원하고 있어서 Vault.centos.org 사이트를 통해 이전 버전인 7.8버전 패키지들을 다운받으려고 합니다.
reposync 명령어를 사용해서 base, updates, extra의 패키지를 전부 다운로드해서 로컬에 보관하려고 했으나 다운로드 과정에서 속도 문제가 심각합니다.400mb 등의 큰 용량을 설치하는 과정에선 그냥 fail이 떠버리고 저용량 파일들만 다운로드됩니다.
7.8버전 관련한 패키지들을 다운로드 받을만한 다른 미러사이트가 없을까요? 아니면 다른 좋은 방법 추천 부탁드립니다.
Base의 패키지들은 7.8 iso everything 사용해서 구한다고 쳐도 updates, extra정도는 다운받고 싶습니다.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Forums:
다른 리눅스로 갈아타는 건 어떨지요?
좋은 방법은 모르겠네요. CentOS 대신 다른 리눅스로 갈아타는 건 어떨지요?
https://blog.centos.org/2020/12/future-is-centos-stream/
참고하세요.
세벌 https://sebuls.blogspot.kr/
아 해결했습니다 ㅠㅠ!!
Yum.repo.d 내에 기본적으로 생성되어있는
Vault.repo 파일로 연결해서 해보니 속도도 잘나오고 문제없이 설치되었습니다.. base.repo파일의 정보를 직접 수정했을때랑은 이유는 모르겠지만 다르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보통 배포본의 minor version 은 하위
보통 배포본의 minor version 은 하위 호환성을 보장하는 방향으로 업데이트가 됩니다. 그러므로 정말 업데이트 하기 싫다면 커널만 업데이트를 막아 놓은채로 나머지 업데이트는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보안 버그는 커널에서 가장 많이 나옵니다.
즉, 업데이트를 하지 않으면 뭐.. 놀이터가 되기 쉽습니다.
그리고, CentOS 의 minor update 는 그냥 yum update 로 진행이 되어, windows udpate 보다 더 간단하게 진행이 됩니다. 보통 Major version update 의 경우에는 migration 이 필요하지만, minor version 업데이트는 굳이 신경을 쓸 필요가 없습니다. 즉, 7.8 에서 release 로 yum update 시켜 버리면 자동으로 7.9 가 되는 겁니다.
와 제가 물어보려다 말았던 부분입니다..
회사에서 혹시 모를 호환성 때문에 보안패치만 한다고 하시더라구요. 마이너 버전도 좀 찾아보니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잇다고 하더라구요.. 편하게 마이너버전은 무시하고 yum update를 하고싶긴 한게 호환성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거라고 상사를 설득할 자신이 없습니다. ㅠㅠ
업데이트 안하고 나두면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일단은, 제가 정확하게 님의 회사의 상황을 모르기 때문에, 운영을 잘하고 있다/못하다 로 구분을 할 수는 없습니다. 이 부분은 인지하시고 다음 글을 읽어 주세요.
업데이트 안하고 나두면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확률이나, 업데이트를 한다고 해서 발생할 확률은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그 관계를 이해를 못하니 시도를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QA 서버를 두고, 업데이트 하고 문제가 없으면 실 서버도 업데이트를 하면 되는 이슈인데 말이죠.
그리고 업데이트를 통한 장애이슈 보다는, 호환성 이슈로도 볼 수 있는데, 호환성이라는게 잘 돌아가던게 업데이트 하면 잘 안돌아간다.. 라고 말하는 건데, 이런 경우라면 현재 배포본의 패키지들을 버전이 낮다고 임으로 건드린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시스템 패키지를 건드리지 말고 처리해야 하는 걸 잘 모르니 일단 되게만 해 놓아서 발생하는 이슈인거죠. (간혹, 정말 업데이트 패키지의 기본 동작 같은 것이 변경되어 문제가 되는 경우도 가끔 있기는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서비스를 돌려야 하는데 시스템에 있는 libcurl library 버전이 낮아서 안되어, libcurl 을 빌드해서 시스템의 libcurl 을 덮어씌는 경우 같은 액션을 취했을 경우 입니다. 정말 이런 경우라면.. 문제 해결할 자신이 없다면 하지 않는게 맞을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이런 환경으로 구성 된 곳이라면 업무를 하면서 개인 발전에 대한 부분은 좀 고민해 보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
처음 서두에 언급 했듯이, 이 이슈가 님의 회사에 해당 될 수도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회사 상황과 비교해 보시는 것도 시스템을 판단하는 기술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