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웨어 개발자 미래에 대한 질문입니다.

clover6070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저는 펌웨어 개발자를 희망하는 대학생인데요
펌웨어 개발자는 회사에 들어가서 풀스택엔지니어가 되나요?? 보통 펌웨어 개발자로 시작하면 어디가 최종 도달지?가 되나요?? 연구원으로 빠지나요? 근데 서치하다가 어떤분은 학사로 펌웨어 개발자로 취업해도 하드웨어 공부를 기본이상으로 하지 않으면 더 나아가기는 힘들고 평생 석사나 박사 밑에서 지시받으면서 일한다는데 사실인가요??ㅠㅠ

AustinKim의 이미지

1. 펌웨어 개발을 시작하면 최종 도달지는 개발자인데요, 대부분 IT 업체에서 개발을 하게 됩니다.
계속 개발자로 남는 분도 있고, 관리자가 되거나 CTO도 되기도 합니다.

2. 펌웨어 개발자는 BSP 혹은 임베디드 개발자라고 하는데 개발자의 일터는 생각보다 넓습니다. 퀄컴, 엔비디아와 같은 SoC 업체, MICOM 업체, 메모리와 같은 IT 부품을 개발하는 업체, 완제품을 만드는 업체가 떠오르네요. 요즘 떠오르는 자율 주행과 Automotive 업체를 포함하면 한국의 대부분 IT 대기업은 펌웨어 개발자가 포진돼 있다고 봐야 겠죠.

3. 기본 코어 기술(SoC 구조, x86/Arm 프로세서, 운영체제 커널, 하드웨어 디버거: TRACE32 등등)에 대한 기반이 약하면 펌웨어 개발자로써 실력을 키우는데 한계가 있어요. 안타깝지만 수준이 떨어지는 개발 업무를 하거나 누군가에 의해 지시를 받는 일을 할 가능성이 높은 게 사실입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개인블로그)
http://rousalome.egloo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