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소켓 통신
윈도우에서 c++로 네트워크 프로그램 중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소켓 통신으로 포트를 연결했습니다만,
3-4분 후 클라이언트 측에서 연결 해제를 하는 것 같습니다.
아래는 와이어샤크 캡쳐 내용입니다.
192.168.0.111 은 클라이언트 아이피이고,
192.168.0.122는 서버 아이피 입니다.
2257821 17:47:18.169482 192.168.0.111 192.168.0.122 TCP 60 62536 → 1000 [RST, ACK] Seq=441 Ack=122241 Win=0 Len=0
2258932 17:47:23.504163 192.168.0.111 192.168.0.122 TCP 66 62544 → 1000 [SYN] Seq=0 Win=64240 Len=0 MSS=1460 WS=256 SACK_PERM=1
2258934 17:47:23.504586 192.168.0.111 192.168.0.122 TCP 60 62544 → 1000 [ACK] Seq=1 Ack=1 Win=2102272 Len=0
거의 비슷한 시간대에 계속 해제가 되어 개발자분께 문의하니,
클라이언트에서 서버 연결을 체크하기 위해, winsock SIO_GET_INTERFACE_LIST 옵션으로 체크를 한다고 합니다.
클라이언트에서 서버 연결이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다른 방법이 있거나,
해당 방법이 왜 해제를 하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윈도우나 PC랜포트에서 소켓 통신시 데이터 송수신이 없을 경우 강제로 연결 해제하는 경우도 있으면,
설명해주시면 감사합니다.
heartbeat 교환이라도 하나요?
heartbeat 교환이라도 하나요?
제 기억으로는 윈도우는 열린 소켓이 일정 시간 이상 주고받지 않으면 os에서 쥐도새도 모르게 닫아버립니다.
프로그램 입장에서 보자면 handle은 살아 있는데 send(), recv() 등등 call 해보면 닫혔다는 에러가 나옵니다.
레지스트리에 시간제한 설정하는거 있는데 잘 모르겠네요. 윈도우 버전마다도 다른데 기본값이 아마 2분인가 4분인가 그럴겁니다.
Written By the Black Knight of Destr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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