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ita 를 응원합니다.

emptynote의 이미지

krita 를 응원합니다.

물론 버그 보고를 자기 마음대로 닫는다면 이 역시 비난할겁니다.

하지만 관리가 체계적이다 싶을 정도이니 무개념으로 이리 성장할리 없으니

자기 맘대로 닫는 짓 할리 없을듯합니다.

개인적으로 QT 매우 아름 다운 언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면에서 GNOME 이 아닌 KDE 에서 포토샵 대항마가 생긴것 반갑네요.

cogniti3의 이미지

krita 는 돈받아 만드는 어플인데 버그 보고를 맘대로 닫을리 있겠습니까.
참고로 버그 맘대로 닫는 거는 하모니카 님프에서도 있고, libhangul 개발자가 하는 nabi 에도 있습니다.
님은 타 어플 고쳐내라고 저를 타겟을 남은거죠.
타 어플들은 돈 받아 만드는 대형 어플들인데 그걸 저한테 고쳐내라고 한거에요. 기억 안 나요??
개발자가 몰라서 못한다는 식으로 글을 써대로 말이죠.

cogniti3의 이미지

Qt는 상업용 라이선스, 오픈소스 라이선스 등으로 제공됩니다. 따라서 Qt 어플에서 뭐 안 되면 입력기 개발자를 압박할게 아니라 Qt 개발사에 문의를 하셔야지 그 당연할 걸. 왜 괴롭힌거요? 사과할 마음은 없어요?

cogniti3의 이미지

https://github.com/fcitx/fcitx 의 경우도 프로젝트가 한동안 읽기전용(Archive)이었던 적이 있습니다. 지금 확인해보니 이슈 게시판에 읽을 쓸 수 있도록 되어있네요. 그리고 웹 사이트가 영원히 운영되기는 어렵고 http://www.albireo.net 애플 커뮤니티가 없어지기도 하고 그렇죠.

gtk 어플 버그는 gtk 에 보고하고,
qt 어플 버그는 qt 에
이클립스는 이클립스에
리브레오피스는 리브레오피스에,
페도라는 페도라에 보고해야하는게 당연한거죠.

오픈소스 세계에서 큰 힘을 쓰시는 행님들(우분투, 레드햇)이 데스크탑 환경 통합에 적극적이지 않은데 님께서 저한테 궁극적으로 고쳐내라는 것도 참.. 어이없는거죠. 제가 무슨 갑부도 아니고 ㅎㅎ
gtk, qt, 이클립스, 리브레오피스는 대형 프로젝트이고 기업의 후원을 받거나 재단이 있습니다. qt 는 트롤테크라는 회사가 개발하는 거고, 이클립스는 뒷배가 IBM 일겁니다. 리브레오피스의 전신은 옛날 SUN사의 사유소프트웨어인 스타오피스가 전신이고요. 페도라는 레드햇이 뒷배입니다.
크롬(크로미엄)은 구글, 파이어폭스는 모질라 재단이 뒷배입니다.
파이어폭스는 아마 옛날 넷스케이프가 전신일 겁니다.

snap, flatpak 이 확산되면서 떠오르는 snap, flatpak 입력 버그도 snap, flatpak 측에 얘기해야 하는 겁니다. 텔레그램 입력 버그는 텔레그램측에 얘기해야 하고요.
해외 입력기들은 각 사용자분들이 각각의 프로젝트에 얘기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있습니다.
한국 같은 경우는 그게 잘 안 되고 있고, 텔레그램의 경우 문제 해결에 대해 힘써주신 몇몇 분들이 계셔서 텔레그램 공식 어플에서 nimf 로 입력할 수 있게 되었죠. nimf 업데이트하면서 바이너리 호환성 깨져서 그게 지금은 안 되지만요. 아마 nimf 프로젝트와 타 프로젝트와의 첫 협업이었을 겁니다.
아주 흥미진진했죠. 이래서 사람들이 오픈소스 오픈소스 이러는구나. 그걸 직접 체험을 했으니 말이죠.

사람들이 저를 싫어하는 이유는, 불편한 진실을 거침없이 얘기하기 때문일 겁니다. 또 불편한 진실을 얘기하겠습니다.

snap, flatpak 이 점점 퍼지면 입력 문제가 불거질텐데, snap, flatpak 쪽에 얘기해서 해결해야 합니다.

ibus, fcitx 입력기 사용자가 snap, flatpak 쪽에 얘기해서 snap, flatpak 에서 ibus, fcitx 지원이 향상이 된 겁니다.
https://forum.snapcraft.io/t/cant-use-input-method-in-snap-apps/4712
이 문제는 nimf 가 snap, flatpak 측을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이 사실상 없고,
지원을 해봐야... https://nimf-i18n.gitlab.io/architecture/ 문서 정도 밖에는.

Nimf uses the lock.pid file to create a single-instance daemon and uses the socket file for security reasons. These files are located in the $XDG_RUNTIME_DIR/nimf directory.
 
/run/user/<uid>/nimf/lock.pid
/run/user/<uid>/nimf/socket

snap, flatpak 측이 nimf 를 지원해야 해결이 되는 문제이므로 snap, flatpak 측에 nimf 안 된다고 지원해달라고 지속적으로 얘기해야 해결해 줄 겁니다. 그런 방식으로 해결을 해야 하는 겁니다.
그런 문제를 입력기탓으로 돌리면 저는 당연히 불편한 진실을 또 얘기하겠죠.
fcitx, ibus 해외 사용자들이 snap, flatpak 측에 지원해달라고 요청해서 fcitx, ibus 로 snap, flatpak 에서 입력이 가능한 겁니다. (snap, flatpak 말고라도 입력에 문제 있는 어플들 많을텐데 그쪽에다가 열심히 얘기해야 하는거에요.)
Can’t use input method in snap apps
https://forum.snapcraft.io/t/cant-use-input-method-in-snap-apps/4712
nimf 문제가 아니니 (꼭 snap 이 아니더라도) snap 측에 얘기하세요~~ 이렇게 얘기하고 이슈 닫으면 그게 불만이실텐데요~~
한국 사용자분들 뭐하는 사람들입니까? nimf 쓸 자격 없으니까 ibus, fcitx 로 다 갈아타세요~~
한국 환경에서는 krita 같은 어플 안 나와요. 해외 어플로 죄다 갈아타세요~~

emptynote의 이미지

개인적으로 GTK vs QT 둘중 누가 승자가 될지 궁굼합니다.

개인적으로 GUI 프로그래밍에서

c 보단 c++ 같은 객체지향 언어가 훨씬 생산성이 높다고 생각하기때문에

저는 개인적으로 QT 가 최종 승자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QT 파이팅~

cogniti3의 이미지

서로 앞치락 뒤치락 하는거지 승자 패자가 어디있겠습니까.
다른 신규 복고풍 GUI 툴킷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옛날 Sun 의 XView 같은 거나 재탄생하면 좋겠네요~~ BSD 계열로요~

https://en.wikipedia.org/wiki/X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