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 복잡한 signal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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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그널을 공부 하는 중에 이런 의문이 생겼습니다.
시그널 처리중에 시그널이 오면 어떻게 될까?
그래서 아래와 같은 소스를 만들어서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음.. 시그널 처리중에 같은 형태의 시그널이 오면
블럭이 되고, 다른 시그널이 오면 그 시그널을 실행하고
다시 아까 하던 시그널 처리하고 다시 원래 프로그램으로 복귀
하더군요..)
호기심이 나는 syscall trace를 얻었습니다.
즉.. SIGUSR1 시그널 핸들러에는 sleep이라는 대기 요소를
추가하고 SIGUSR2 시그널 핸들러에는 그냥 두었는데,
ⓐ, ⓑ 상황에서 syscall을 보면
rt_sigprocmask(SIG_BLOCK, [CHLD], [USR1], 8) = 0
rt_sigaction(SIGCHLD, NULL, {SIG_DFL}, 8) = 0
rt_sigprocmask(SIG_SETMASK, [USR1], NULL, 8) = 0
이렇게 시그널관련 함수들이 실행되는데,
왜 그런지 잘 모르겠습니다.
sleep을 들어가서, 블럭 세팅을 하는거 같은데,
sigchld는 왜 들어 갈까요?
# strace 내용
getpid() = 20748
fstat64(0x1, 0xbffff0c0) = 0
old_mmap(NULL, 4096, PROT_READ|PROT_WRITE, MAP_PRIVATE|MAP_ANONYMOUS, -1, 0) = 0x4010a000
ioctl(1, TCGETS, {B9600 opost isig icanon echo ...}) = 0
write(1, "[./sig] [Msg] Signal START!! ["..., 43[./sig] [Msg] Signal START!! [20748]^^;
) = 43
alarm(10) = 0
read(0, 0xbffff87c, 256) = ? ERESTARTSYS (To be restarted)
--- SIGALRM (자명종 시계) ---
write(1, "[./sig] [Msg] Signal Captured "..., 48[./sig] [Msg] Signal Captured num[14] SIGALRM
) = 48
sigreturn() = ? (mask now [])
read(0, 0xbffff87c, 256) = ? ERESTARTSYS (To be restarted)
--- SIGUSR1 (사용자 정의 신호 1) --- ############ ⓐ kill -10 20748
write(1, "[./sig] [Msg] Signal Captured "..., 48[./sig] [Msg] Signal Captured num[10] SIGUSR1
) = 48
rt_sigprocmask(SIG_BLOCK, [CHLD], [USR1], 8) = 0
rt_sigaction(SIGCHLD, NULL, {SIG_DFL}, 8) = 0
rt_sigprocmask(SIG_SETMASK, [USR1], NULL, 8) = 0
nanosleep({10, 0}, {10, 0}) = 0
write(1, "[./sig] [Msg] Signal Captured "..., 52[./sig] [Msg] Signal Captured num[10] SIGUSR1 end
) = 52
sigreturn() = ? (mask now [])
read(0, 0xbffff87c, 256) = ? ERESTARTSYS (To be restarted)
--- SIGUSR2 (사용자 신호 신호 2) --- ########### ⓑ kill -12 20748
write(1, "[./sig] [Msg] Signal Captured "..., 48[./sig] [Msg] Signal Captured num[12] SIGUSR2
) = 48
sigreturn() = ? (mask now [])
read(0,
테스트한 소스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char *pname;
int pid;
/*****************************************************************************
* 설명 시그널을 받아서 서버를 종료 한다.
* Prototype int Termination(num)
* Arguments
* Return
****************************************************************************/
void Termination(num)
int num;
{
printf("[%s] [Msg] Signal Captured num[%d] Terminated!!\n", pname, num);
exit(0);
}
void test1(num) /* SIGUSR1 */
int num;
{
printf("[%s] [Msg] Signal Captured num[%d] SIGUSR1\n", pname, num);
sleep(10);
printf("[%s] [Msg] Signal Captured num[%d] SIGUSR1 end\n", pname, num);
}
void test2(num) /* SIGUSR2 */
int num;
{
printf("[%s] [Msg] Signal Captured num[%d] SIGUSR2\n", pname, num);
}
void test3(num) /* SIGALRM */
int num;
{
printf("[%s] [Msg] Signal Captured num[%d] SIGALRM\n", pname, num);
}
/*****************************************************************************
* 설명 MAIN
* Prototype
* Arguments
* Return
****************************************************************************/
int main(int argc, char **argv)
{
int fd = 0, rtn = 0, cpid = 0;
char buff[256];
signal(SIGHUP, Termination);
signal(SIGTERM, Termination);
signal(SIGINT, Termination);
signal(SIGUSR1, test1);
signal(SIGUSR2, test2);
signal(SIGALRM, test3);
pname = argv[0];
pid = getpid();
memset(buff, 0x00, sizeof(buff));
printf("[%s] [Msg] Signal START!! [%d]^^; \n", pname, pid);
alarm(10);
rtn = read(0, buff, sizeof(buff));
if (rtn > 0) write(1, buff, rtn);
printf("[%s] [Msg] Signal end rtn[%d] errno[%d][%s]\n",
pname, rtn, errno, strerror(errno));
exit(0);
}
Re: 조금 복잡한 signal에 대해서..
시그널에 따라 다릅니다.
음...
자세한 것은 Advanced Programming in unix Environment 책의
시그널 설명하는 부분을 보세요.
그러한 경우의 문제에 대해서 매우 감/동/적/으/로/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리눅스의 경우는 SVR4 나 4.3+BSD 와는 또 조금 다르더군요
차이가 나는 부분은 간단한 예제로 캐치해 보실 수 있을 겁니다
-)
바빠서 자세한 답은 못적은 점 용서해 주시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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