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 아이피 추적 질문

potop00의 이미지

공용노트북이었던걸 외부 아이피 추적 하려고 합니다.
시리얼 넘버/ 아이피로만 가지고 찾을 수 있나요?
만약 외부가 아닌 집에서만 와이파이 공유기로 사용하다가
공장초기화 시켜버렸다면 찾을 수 있을까요?
아니면 그 전까지의 기록들이 보일까요? 요즘은 어디까지 나오나요?
여러번 접속했다면 정확한 위치확인이 가능한가요

김정균의 이미지

일단, 질문 내용을 단 한 줄도 이해가 힘이 듭니다.
아마도, 질문 하시고 싶은 내용을 어떻게 질문을 해야 할지 자체가 어려우신 것 같은데요.

아마도, IP 추적을 피하고 싶으신 것이 목적이 아닌가 싶어 결론만 적어 드리겠습니다.

공권력이 없이는 IP 추적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공권력이 들어가는 순간 생각 보다 세밀하게 추적이 가능 합니다.

공권력이 있는 경우, 사용하는 또는 문제가 되는 정보의 IP를 서버 관리자로 부터 획득을 하고, 통신사로 요청을 보내서 해당 IP를 사용한 사용자 까지 특정이 가능 합니다. PC 방 같은 경우에는 어떤 PC 방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오고, 해당 PC방에서는 IP를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IP의 좌석을 특정할 수 있어, 해당 PC방의 CCTV 를 보거나 지문 추적을 들어가게 되는 거죠.

이는 대략적인 예일 뿐이고, 수사 기법은 아마 우리가 모르는 무언가가 더 있을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공권력이 없이 추적을 한다는 것은 그냥 어느나라, 어떤 ISP 에서 사용하는 IP 이다 정도일 뿐 입니다.

아니면 악성 웨어를 설치 하도록 유도해서 컴퓨터의 정보를 빼내는 방법을 사용해야 하는 거죠. (이건 명백한 불법이며, 법정에서 증거 자료로 사용할 수도 없습니다.)

potop00의 이미지

피하는게 아니라 추적하려고 했던것입니다. 어느 렌탈샵?에서 말하길 외부 아이피추적으로 대략적인 주소를 찾을 수 있다 하여 경로가 궁금해서 질문했습니다.
도난당했기때문에 시리얼넘버/ 아이피로 찾으려하는데 쉽게 생각해서 가져간 자가 와이파이로 사용하다가 시스템초기화 해버리면 어디까지 찾을 수 있는지가 궁금했습니다^^ 혹시 방법도 아시면 함께 답변 부탁드립니다..

swish95의 이미지

그 대략적인 정보라는게 아마 whois 를 통해 대략적인 위치만 알수 있는정도 같은데요?
어쨌든 특정 시간에 어떤 아이피를 사용했느냐는 Public IP 일 경우에만 위의 정보를 어느정도(?) 만 알수 있는거겠죠

도난 컴퓨터라고 해도 특정한 순간에 아이피를 획득해서 대략적인 정보 - 위에서 말한 - 만 가능하고 그 이상 들어가려면
ISP 업체에서 혐조하지 않는 이상은 힘듭니다.

------------------------------------------------------------
ProgrammingHolic

potop00의 이미지

감사합니다

김정균의 이미지

추적이나 피하는 거나 일단 IP로 추적을 한다는 것은 동일한 관점입니다. 일단 제가 "피하는" 으로 좀 몰은 것 같아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먼저 유감 스럽게 생각 합니다.

IP로 추적을 할 수 있다는 말은 하는 사람은.. 정말 전문가 이거나 모르면서 아는체 하는 사람 입니다. 보통 전자는 단서를 달면서 추적을 할 수 있다고 말을 합니다.

보통 IP로 얻을 수 있는 지역 정보는 국가 아니면 시/도 단위 입니다. mobile 의 경우 읍/면/동 까지 확인해 주는 유료 서비스가 있기는 합니다. mobile 에서 할당되는 IP의 경우 통신사에서 관리를 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정확하나, whois database 같은 경우에는 한국에 할당된 IP를 일본에서 사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IP 추적을 위해서는 해당 IP를 처음 할당 받은 ISP나 통신사로 부터 어디로 재할당이 되었는지를 추적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공권력이 없이는 불가능 하다고 말을 하는 겁니다.

emptynote의 이미지

ip 로 알아낸것이 아니라 기기 작동시 동작하는 프로그램에서 나 여기 있어요 라고 알려주는거 아닐까요?

황병희의 이미지

하드웨어 고유주소가 있다고합니다. 랜카드속에 심어져있어요. 맥주소 (*) 라고도 부른다고 합니다.
해당 노트북의 랜카드를 다른걸로 교체하지 않는 이상 그 맥주소는 계속 유지됩니다.

예.
위에 몇몇분께서 조언주신것처럼 통신사의 도움없이는 그 맥주소를 안다하더라도 노트북 못 찾습니다.
심지어 맥주소 조차 모르면 통신사 할아부지의 조상님의 조상님의 도움을 받으셔도 못 찾습니다.

(*) 42:01:0a:8a:00:07 처럼 읽기 난해합니다 지구상의 모든 네트워크 장비에 심어져있어요.

[우분투 18.04 파여폭스 나비에서 작성했어요]

--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_^))//

potop00의 이미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