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mf 이슈 게시판(기술 지원 게시판)을 닫고 유료화하지 않겠습니다.

Hodong Kim@Google의 이미지

2018년 5월에 nimf 이슈 게시판(기술 지원 게시판)을 닫고 기술 지원 유료화를 선언한 적이 있습니다.

2018년 6월에 다시 nimf 이슈 게시판(기술 지원 게시판)을 열었습니다.

2015년부터 지금까지 무료로 기술 지원을 해왔고, 돈벌은 것 없고, 돈 받고 기술 지원해드린 적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emptynote (아리수진)님께서 지속적으로 문제 삼고 있고 악의적 행위가 계속되기 때문에 2019년 8월 nimf 이슈 게시판(기술 지원 게시판)을 닫았습니다. 유료화하지 않겠습니다. 유료화를 위해 이슈 게시판을 닫았다는 등 돈독이 올랐다는 등의 오해가 풀렀으면 좋겠습니다.

이슈 게시판을 닫습니다
Wed, 14 Aug 2019 00:36

https://nimf-i18n.gitlab.io/news/2019/08/14/close-issues/

안녕하세요.
nimf 개발자 김호동입니다.

이슈 게시판을 운영하면 각종 버그를 제보 받을 수 있어서 품질 향상에 도움이 되고, 사용자분들의 소소한 기능 추가 요청을 받을 수 있어서 nimf 의 편의성이 강화되는 좋은 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버그를 해결하고 기능을 추가하는데에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고 이는 필연적으로 저의 금전 손실 또는 수면 부족으로 이어집니다.

그래서 다음의 사유로 이슈 게시판을 닫습니다.

수년간 일부 사용자분의 악의적 행위에 시달려왔고 트라우마가 생겨 이슈가 올라오면 너무 신경쓰여 이슈 해결을 거부하거나 이슈를 방치하기가 어렵습니다.
nimf 개발/유지보수하냐고 돈을 못 모아서 악의적 행위에 법적 대응하려고 해도 돈이 없어서 못합니다.
그동안 금전 손실이 너무 커서 금전 손실을 만회하기 위해 한 달에 300시간 이상 일을 하고 있습니다. 아침 5시에서 6시30분 정도에 기상해서 집에 오면 저녁 19시30분에서 밤 00시30분이 됩니다. 이런 생활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사는게 너무 힘듭니다. 차라리 이러다 과로사로 죽었으면 좋겠다는 생각마저 듭니다.
저의 재정 상태가 매우 어렵습니다. 당장 치과도 다녀야 하는데 돈이 없습니다. 이러다 인생 말년에 폐지 주우러 다녀야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생계 유지조차 힘들어 nimf 이슈 게시판을 운영할 여력이 없습니다.
저는 nimf 를 돈 받고 팔거나 nimf 관련 서비스를 유상으로 판매한 적이 없습니다. nimf 관련하여 돈 벌은 것이 전혀 없습니다. 개발/유지보수 계약을 맺은 적도 없습니다. 저는 이슈 게시판을 운영해야 하는 의무가 없으며 책임이 없습니다. 이슈 게시판을 닫고 운영하지 않는 것은 도덕적 판단 대상이 아니며 비난의 대상이 아닙니다. 또한 nimf 또는 nimf 관련 서비스를 유료화하지 않겠습니다.

프로젝트 백업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압축을 풀면 project.json 이라는 파일이 있는데 거기에 이슈가 들어 있습니다. 각각의 파일들 및 각각의 이슈들은 공공재가 아닙니다. 각각의 사람들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다운받으시기 바랍니다.

프로젝트 백업 파일 다운로드: 2019-08-13_14-44-272_nimf-i18n_nimf_export.tar.gz

저도 남들처럼 퇴근 후에 쉬고 싶고 휴일에 잠을 푹 자고 싶고 돈을 조금이라도 모아서 노후를 대비하고 싶습니다.

nimf 애용에 감사드립니다.

Hodong Kim@Google의 이미지

nimf 를 개발하지 않고 dasom 을 개발하겠습니다.

황병희의 이미지

예 알겠습니다. 그럼 제가 화두를 던졌던 님프 데비안 패키지건 재토론은 보류할께요.
훗날 다솜으로 데비안 패키지건 화두에 대하여 건설적 토의를 다시 했으면 좋겠어요.

[크롬북에서 작성했습니다]

--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_^))//

Hodong Kim@Google의 이미지

그거는 저랑 논의할게 아니라 데비안 측과 논의해야 하는 문제입니다. 저는 데비안 개발자가 아닙니다.
dasom, nimf 는 LGPL로 배포되는 자유/오픈소스 소프트웨어입니다. 저작권, 라이선스를 준수한다면 뭘하시던 제가 상관할 바도 아니고 저한테 문의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세벌의 이미지

debian 에 토론 하려면 어떻게 하나요?

황병희의 이미지

호동님이 님프 개발 중단 선언을 한 시점에서 큰의미가 없겠지만,,, 그래도 세벌님이 원하신다면... 과거 기록을 열람해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아래의 열쇠말로 검색해보시면...

Quote:
"nimf bugs.debian.org"

[크롬북에서 적었어요]

--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_^))//

chahoolee의 이미지

관리 안 하는 프로젝트라고 패키지 요청 종료된 것 같은데 또 열어봐야 마찬가지.

Hodong Kim@Google의 이미지

저는 이미 데비안,우분투,페도라,오픈수세,CentOS 패키지, 아치리눅스 등 현존하는 거의 모든 배포판 패키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배포판 공식 저장소에서 nimf, 또는 dasom 을 이용하시려면 저에게 문의하실게 아니라,

데비안,우분투,페도라,오픈수세,CentOS 패키지, 아치리눅스측에 문의하셔야 합니다.

제가 그걸 그쪽에 요청해야할 의무가 없고 제가 커뮤니케이션 자세가 부족해서 공식 배포판에 탑재되지 않은게 아닙니다.

아울러 각종 프로그램에 있는 한글 관련 버그도 제가 커뮤니케이션 자세가 부족해서 각종 어플의 한글 버그가 고쳐지지 않는게 아닙니다.

앞으로 어떠한 문의도 받기 싫고 답변하고 싶지 않습니다. 저는 기술 지원의 의무가 없습니다.
누구든 각종 nimf/dasom/linux/데비안/우분투/오픈수세/페도라/CentOS/리브레오피스/이클립스 등의 각종 어플에 대해 누구든 유료/무료로 개발/유지보수/기술지원할 수 있습니다. 그걸 제가 못하게 막거나 방해한 적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