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수님으로 시작된 리눅스 커뮤니티 적통을 리눅스 유저들 스스로 찾아 주었으면 합니다.

emptynote의 이미지

적수네 동네를 상술로 이용하려는 움직임에 큰 상처 받아

적수네 동네 정리를 맘 먹은 적수님은

적수네 동네에 있던 모든 글들이 자신의 것이 아니라 생각하여 백업을 하도록 한후 정리하였습니다.

언제 부터 이슈가 개발자 맘대로 닫고 열고 하는 존재였나요?

또 이슈를 닫은후 유료를 외치는 짓거리는 상술에 실망한 적수님을 연상시킵니다.

적수님으로 시작된 리눅스 커뮤니티 적통을 리눅스 유저들 스스로 찾아 주었으면 합니다.

Hodong Kim@Google의 이미지

저는 emptynote님께 큰 상처를 받아, dasom 을 nimf 로 변경하였습니다.

이슈는 개발자 판단으로 닫고 열고 하는게 맞습니다. 다들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현재 nabi 이슈 게시판도 운영하지 않는 상태입니다. 그걸 개발자가 판단하는거지 님께서 판단하는게 아니잖아요.

2018년에 이슈 게시판을 닫은후 유료를 외친 건 맞는데 그건 도덕적 판단 대상이 아닙니다. 그래서 2019년 지금은 이슈 게시판을 닫고 유료화하지 않겠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슈 게시판을 닫습니다
https://nimf-i18n.gitlab.io/news/2019/08/14/close-issues/

이슈 게시판을 닫습니다
Wed, 14 Aug 2019 00:36

안녕하세요.
nimf 개발자 김호동입니다.

이슈 게시판을 운영하면 각종 버그를 제보 받을 수 있어서 품질 향상에 도움이 되고, 사용자분들의 소소한 기능 추가 요청을 받을 수 있어서 nimf 의 편의성이 강화되는 좋은 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버그를 해결하고 기능을 추가하는데에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고 이는 필연적으로 저의 금전 손실 또는 수면 부족으로 이어집니다.

그래서 다음의 사유로 이슈 게시판을 닫습니다.

수년간 일부 사용자분의 악의적 행위에 시달려왔고 트라우마가 생겨 이슈가 올라오면 너무 신경쓰여 이슈 해결을 거부하거나 이슈를 방치하기가 어렵습니다.
nimf 개발/유지보수하냐고 돈을 못 모아서 악의적 행위에 법적 대응하려고 해도 돈이 없어서 못합니다.
그동안 금전 손실이 너무 커서 금전 손실을 만회하기 위해 한 달에 300시간 이상 일을 하고 있습니다. 아침 5시에서 6시30분 정도에 기상해서 집에 오면 저녁 19시30분에서 밤 00시30분이 됩니다. 이런 생활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사는게 너무 힘듭니다. 차라리 이러다 과로사로 죽었으면 좋겠다는 생각마저 듭니다.
저의 재정 상태가 매우 어렵습니다. 당장 치과도 다녀야 하는데 돈이 없습니다. 이러다 인생 말년에 폐지 주우러 다녀야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생계 유지조차 힘들어 nimf 이슈 게시판을 운영할 여력이 없습니다.
저는 nimf 를 돈 받고 팔거나 nimf 관련 서비스를 유상으로 판매한 적이 없습니다. nimf 관련하여 돈 벌은 것이 전혀 없습니다. 개발/유지보수 계약을 맺은 적도 없습니다. 저는 이슈 게시판을 운영해야 하는 의무가 없으며 책임이 없습니다. 이슈 게시판을 닫고 운영하지 않는 것은 도덕적 판단 대상이 아니며 비난의 대상이 아닙니다. 또한 nimf 또는 nimf 관련 서비스를 유료화하지 않겠습니다.

프로젝트 백업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압축을 풀면 project.json 이라는 파일이 있는데 거기에 이슈가 들어 있습니다. 각각의 파일들 및 각각의 이슈들은 공공재가 아닙니다. 각각의 사람들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다운받으시기 바랍니다.

프로젝트 백업 파일 다운로드: 2019-08-13_14-44-272_nimf-i18n_nimf_export.tar.gz

저도 남들처럼 퇴근 후에 쉬고 싶고 휴일에 잠을 푹 자고 싶고 돈을 조금이라도 모아서 노후를 대비하고 싶습니다.

nimf 애용에 감사드립니다.

---

그 결과 유료 서비스가 필요한 회사들이 있을텐데, 유료 서비스를 받을 길이 아예 막혀 버리는거죠.

적수네동네처럼 nimf 를 폐기해 버리면 더 이상 명예훼손이 발생하지 않고, 더 이상 저의 금전손실이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nimf 가 폐기되는 걸 원지 않습니다.

emptynote(아리수진)님 어쩜 로즈분투랑 하는 짓이 똑같을까요. emptynote(아리수진)님 전에 okky 에서 활동하시는 거 같더니만, okky 사람들이 님께 맨날 불만 불평 글 써놓냐고 그래서 거기서 활동하기 꺼림직하니까, 우분투 포럼에서 활동하시다가... 리눅스 하는 사람들이 친절하고 게더가 소프트웨어도 무상으로 배포하니까 제가 개호구 새끼로 보이고 우습고 만만하죠?
어쩌면 하는 짓이 로즈분투랑 똑같을까요.

이번에 이슈 게시판 닫는 사유는 님께서 명예를 훼손할 것으로 예상이 되기 때문에 미리 닫은 겁니다.

적수네동네처럼 프로젝트 폐기를 할까 하다가 이슈 게시판 운영을 nimf 저장소에서 하지말고 따로 분리하는게 낫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emptynote 아리수진님은 입개발 그만 하시고 nimf 의 이슈를 맡아 주시기 바랍니다.

Hodong Kim@Google의 이미지

아래 글에서 적수네 동네가 업급됩니다.

자유게시판 › 호동님 행위에 단호한 교훈이 필요합니다. 아리수진 | 2019.06.11 06:14:49 | 메뉴 건너뛰기
https://hamonikr.org/index.php?mid=Free_Board&page=3&document_srl=63248

http://ith.kr/blog/20030702_linuxsarang_close.html

링크 내용을 일부 발췌합니다.

...............

(026) '적수네 동네'의 사이트 폐쇄를 바라보며

-----------------------------------------------------------------
김중태의 씨글날글 [4336(2003)년 2월 21일]
'적수네 동네'의 사이트 폐쇄를 바라보며
-----------------------------------------------------------------

대구 지하철 사건에 이어 또 한 가지 우울한 소식을 접했습니다. 리눅서들이 가장 즐겨찾는 리눅서들의 사랑방인 '적수네 동네(리눅스사랑=http://linux.sarang.net)' 사이트가 2003년 2월 17일로 폐쇄되었기 때문입니다.

경향신문은 '사이트지기인 김병찬(25)씨는 익명 게시판에 올려진 악의적인 글을 더이상 관리하고 삭제하기에 한계를 느껴 사이트를 닫은 것으로 보고 있다.'고 기사를 실었군요.

----------------- 기사 내용

-----

emptynote님의 말은 허위, 거짓말입니다.

적수네 동네를 상술로 이용하려는 움직임에 큰 상처 받아

적수네 동네 정리를 맘 먹은 적수님은

적수네 동네에 있던 모든 글들이 자신의 것이 아니라 생각하여 백업을 하도록 한후 정리하였습니다.

언제 부터 이슈가 개발자 맘대로 닫고 열고 하는 존재였나요?

또 이슈를 닫은후 유료를 외치는 짓거리는 상술에 실망한 적수님을 연상시킵니다.

적수네동네는 emptynote 같은 사람 때문에 문을 닫았습니다. 제가 리눅스를 90년대 중반부터 사용해왔습니다. 리눅스 사용한지 20년이 넘었습니다. 제가 적수네동네 닫은 이유를 모를리가 없습니다.

악의적 행위를 반복하는 사람에게 법적 책임을 물었더라면 적수네동네는 문을 닫지 않았을지도 모릅니다.
"로즈분투 사건"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Hodong Kim@Google의 이미지

dasom 개발을 재개합니다.
https://kldp.org/node/162077

누구나 nimf / dasom 을 유/무료로 개발/유지보수/기술지원할 수 있습니다.
https://kldp.org/node/162079

이로써 모든 논란/논쟁이 종식되기를 바랍니다.

Hodong Kim@Google의 이미지

이슈 유료화라는 단어가 아래 글에 나오는데,
이슈글을 판매한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dasom 포크, nimf 개명 표현 방법에 대한 오해
https://kldp.org/node/160108

https://nimf-i18n.gitlab.io/news/2019/08/14/close-issues/

저도 역시 깊은 상처를 받아 nimf 프로젝트 및 nimf / dasom 이슈 글 백업 파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s://nimf-i18n.gitlab.io/files/2019-08-13_14-44-272_nimf-i18n_nimf_export.tar.gz

저는 전체 이슈글이 개인 소유라 주장한 적이 없습니다.
제가 작성한 이슈글들은 제 개인 소유가 맞습니다.
타인이 작성한 이슈글들은 타인 소유가 맞습니다.
이것은 주장이 아니라 오해의 소지가 없는 사실 그 자체입니다.

dasom / nimf 이슈 백업 파일을 제공하고 있으니 다운 받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이 있는 파일입니다.

또한 dasom 이슈는 https://github.com/dasom-im/dasom/issues 에도 있습니다.

nimf/dasom 개발자 및 github, gitlab 은 영원히 자료를 보관해야할 의무가 없습니다. 5년, 10년, 100년 후에 자료가 없을 수 있으니 미리 미리 백업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