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VIM이 생산성이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daniel00의 이미지

제목 그대로 입니다.
전 임베디드 업무를 주로 하고있습니다.
보통은 논오에스 작업을 많이 하는데, 임베드드 오에스가 올라간 보드에서의 작업도 종종 합니다.

궁금증은 이겁니다.
VI/VIM에서 다른 에디터 보다 큰 효과를 보시는지요?
제가느끼기엔 다른 좋은 에디터가 많아서 큰 차이를 못 느끼겠어서요.
뭐 여러분들의 여러 다양한 의견이 있을듯 한데 워낙 VIM을 추천하시는 분들이 많아서요.
내 자식이 신규 프래그래머라면 어떤 조언을 해주실지.????
여러분들의 경험담을 듣고 싶습니다.

단, 첨언을 드리자면
전 [개발자] 라는 표현을 싫어합니다. 개발자? 대체 분야가 어디죠?
얼마전 고등학교 동창을 만났는데 뭐하냐고 물어봐서 프로그램 한다고 했더니 프론트엔드냐 백엔드냐 물어보더군요.
솔직히 질문의 의미를 정확힌 몰랐지만,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너 VHDL이 뭔지 아냐? Velilog 너 리눅스로 LED켤줄 아냐? 너 아이스퀘어씨 디바이스 컨트롤 할줄 아냐?

개발자란 표현....
조심해서 사용했으면 좋겠습니다. 아이티 말고도 여러곳에 똑똑하신 분들 많쟎아요.
흔히들 얘기하는 프로그래머?가 그들대비 뭐 잘난거 아닌데 왜 그리 개발자니 뭐 그러면서 거들먹거리면 안될거 같아요...

각설하고.
그냥 빔이 정말 큰 효용이 있는지 , 있다면 어떤 부분인지 , 어떦게 사용하면 그 효과를 볼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jick의 이미지

쓰기 나름이죠. 저는 거의 항상 vim을 쓰는데 잘 쓰면 편합니다. 물론 요즘 IDE에서 제공하는 기능에 비하면 모자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훨씬 더 편한 부분들도 있습니다. (Plugin을 잘 찾아서 깔면 더 여러가지 기능을 쓸 수는 있지만 전 귀찮아서... 별로 안 깔고 씁니다.)

그냥 개인 취향입니다. 누가 옆에서 "진정한 개발자라면 vim을 써야지!" 하거나 "무슨 구닥다리 개발자가 아직도 IDE 안쓰냐?" 그러고 있으면 무시하세요.

* 그리고 "개발자"는 그냥 개발을 하는 사람이면 개발잡니다. 개발자란 표현이 어디가 어때서요. -.-

가끔씩 프로그램을 하는 사람 중에 아무도 물어보지 않았는데 자기들끼리 등급을 나누고 누구는 아키텍트, 누구는 엔지니어, 누구는 코더 숭구리당당 숭당당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솔직히 당사자 말고는 아무도 신경 안씁니다.

세벌의 이미지

https://www.debian.org/security/2019/dsa-4467
최근에 vim에 보안취약점 발견, 해결방법도 나왔습니다. 요즘도 그만큼 자주 쓰인다는 얘기겠죠?
"vim만 써라" 또는 "vim은 쓰지 마라"이런 식으로 극단적으로 생각하지 마시고,
때에 따라 vim도 쓰고 다른 도구도 쓰면 되겠습니다.

개발자란 말? 저는 싫어하지 않는데요.
daniel00 님 주변에는 개발자라는 단어를 다른 뜻으로 쓰는 사람이 많나보죠?

Hodong Kim@Google의 이미지

저는 vim 잘 안 씁니다. 주로 geany, gedit 사용하고,
vs code 이런거는 기능이 너무 많아서 복잡해서 안 쓰고.. 느리고,
그리고 속도가 빨라야 하는 작업할 때는 vim 에 옵션 끄고 사용합니다.
그렇게 하면 진짜 빨라요. 매크로 작업이나 파일이 1GB 되는거 작업할 때는 vim 이 짱이죠.
터미널 작업할 때는 vim 사용하고요.
각각 상황에 맞게 사용하면 될 거 같고, 개인 취향 같습니다.

만약 제 자식이 프로그래머한다면 도시락 싸들고 다니면서 말리고 싶고,
이미 신규 프로그래머라면 졸음 코딩하지 말라고 말해주고 싶네요.

어디가서 나 대통령이요.. 나 국회의원이요.. 나 검사요.. 나 판사요.. 나 회사 대주주요.. 뭐 이런 것도 아닌데.
개발자가 무슨 벼슬도 아니고 개발자라는 표현을 많이 사용해도 무방할 거 같네요.

vim 을 ide 처럼 사용할 수도 있다고 하고
https://medium.com/@jjeaby/vim-%EC%9D%84-ide-%EC%B2%98%EB%9F%BC-%EC%82%AC%EC%9A%A9%ED%95%98%EA%B8%B0-plugin-%EC%84%A4%EC%A0%95-87b40c5bfc14
블럭 복붙, 잘붙 다 좋은데.. 명령어 외우면 자꾸 까먹어서..

전 그냥 단순하고 편한게 좋더라구요.
옛날 같으면 댓글이 수백개 달렸을텐데..
요즘 시대가 개취 존중 시대라 ㅎㅎ

김정균의 이미지

vim plugin 중에 YMC (YouCompleteMe) 녀석이 있는데, 이 plugin 은 무려 300M 가 넘습니다. :) 배보다 배꼽이 더 큰 plugin 이죠. 이런 식으로 vim 을 ide 화를 하고, cscope, ctags, gdb 등을 연동해서 사용하다 보면 굳이 IDE 가 왜 필요할까 하는 경지에 다다르는 경우들이 많이 있습니다.

또 반대로 VIM에 익숙한 사람들은 IDE를 사용할 때 vim plugin 을 찾아서 설치하려고 하는 경우도 굉장히 많습니다. VS 나 eclips 에도 vim plugin 이 있죠.

저 같은 경우에도 iputty 를 개발할 때, 코딩은 cyginw vim 에서 하고 빌드만 VS 에서 합니다. VS vim plugin 이 쓸만하게 유료라서.. 그냥 vim 으로 코딩하고 VS로 컴파일만 하고 있죠. 아직 windows 에서의 빌드 내공이 부족해서 command line 으로 빌드하고 싶은데 그 경지 까지는 못가서 VS(commnunitiy)로 빌드를 하고 있기는 합니다.

그래서, 제게는 VIM이 절대적인 생산성 도구의 top 입니다. :)

hsnks100의 이미지

한가지 아셔야하는게 있는데 vim 의 생산성은 아이러니 하게도 vim 이디터에서 오는게 아니고 vim binding 에서 오는겁니다.

모드변경후 피로감없는 커서이동에 익숙해지시면 vim binding 없이는 짜증이나실겁니다.

단점은 하나밖에 없어요. Insert mode 기반 에디터를 쓰기힘들다.

----------------------------------------------------
개인 블로그: https://kangssu.com

onion의 이미지

1. 어느 unix 에를 가도 엔간해서 vi 는 있습니다(vim 이 아닙니다). 가끔 nano 도 있지만.. 그래도 vi 는 엔간해서는 있습니다.
2. line 번호 크고 켜기라던가, 손쉬운 정규식의 사용도 있고, 에디터인데 잡다한 느낌이 없습니다. 화면이 단순하다는게 큰 매력이겠죠.
3. 옆쪽에 터미널 하나 더 열어놓고 grep 및 sed, awk 등과 조합해서 쓰기에 꿀맛입니다. 굳이 text editor 하나에서 뭔가를 다 처리하기 보다는.... 잡다하게 조합해서 쓰는 맛이 좀 있죠
4. 다양한 플러그인도 있다고는 합니다. 하지만 저는 쓰지 않는듯 합니다.

저도 gnome 상에서는 gedit 를 주로 사용하며, vim 은 정규식 사용할때 주로 씁니다. 그리고 LaTeX 작업할때는 emacs 를 주로 사용하고는 하죠. 어차피 손에 익으면 다 고만고만한데 vim 은 그 손맛에 미묘한 특징이 있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참고러 저는 개발자가 아닙니다 :D

-----새벽녘의 흡혈양파-----

alstjr7375의 이미지

제 생각에 VIM 장점은 키바인딩 하나입니다.
이 말은 키바인딩만 제대로 이식 가능하다면 다른 에디터를 사용하든, IDE를 사용하든 상관없다는 거구요.

전 이맥스에 evil-mode(VIM 키바인딩을 거의 완벽하게 제공) 붙여서 씁니다.
vs code도 써봤는데 뭔가 불편해서 돌아왔네요..

nano는 터미널에서 간단한 파일 수정해야 할 때 쓰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