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엔지니어 첫이직 가능할까요?

psw8811의 이미지

현재 나이 32살인 청년입니다.
전까지는 현장직일을하다가 정보통신학과 전문대졸을 한 후 2014년 10월에 지금 회사에입사해 현재까지
근무중인데요.
처음 입사했을시에 OP성 업무로입사하였다가, 2년차쯤에 SE성 업무로 전환시켜준 후 지금까지
일을 하고있는데요.
현재까지 스킬로 배웠다고 할수있는 부분은
Linux CentOS5~최신버전 설치 및 bonding 및 네트워크설정
기본적인 개발자요구 개발환경구축 (lvm,사용자계정 용도별 생성 등)
그리고 근무지 특성상 AIX서버,솔라리스서버,HP-UX,윈도우서버,리눅스서버가 관리서버에 속해있어서
시스템점검 명령어정도 쳐보고 swap추가정도 해보는 정말 기초적인부분은 조금씩 해본 것(이건 경력에 넣기도 애매한 수준이네요..)
정말 쓰려니 부끄러운수준의 내용이 되는거같은데요.
현재 연봉은 3000을 받고있습니다.
현재 직장은 정말 몸은 너무 편합니다. 6시 칼퇴에 하루종일 일이없어 전부 인터넷만 보고있는 날도 많은데요.
이러다보니 점점 안주하려는거같기도하고 그래서 5년이나 흘렀나싶기도하고요.
서두가 너무 길었는데 이직을하려고 시스템엔지니어나 서버엔지니어 구직란을 보면 경력직에 정말 다양한 스펙을 요구하는 곳이 태반이더라구요.
처음 이직이라 지금해온 일을 기반으로 입사가 가능한수준인지 아니면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가 너무 궁금합니다. 인생선배님과 사회선배님들의 조언이 너무 절실합니다. 감사합니다.

김정균의 이미지

흠 프로그래밍이 좀 되신다면, linxu init 과정을 공부를 좀 해 보라고 해 보겠는데, 그렇지 않다면 LFS (Linux from scratch - https://ko.wikipedia.org/wiki/리눅스_프롬_스크래치) 를 시도해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LFS 를 시도해 보신 다음, 많이 사용하는 Ubuntu 나 CentOS 의 init 과정을 다시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Linux 에서 무얼 해 보았다는 것과 같은 howto 성 지식 보다는 배포본 자체의 구성에 대한 지식이 훨씬 도움이 됩니다.

AustinKim의 이미지

시스템 엔지니어나 서버엔지니어 직무를 맡으려고 하시는 것 같습니다.
사실 다른 리눅스 개발자분들도 psw8811님과 같은 고민을 많이 합니다. 물론 저도 그렇구요.
그래서 조금 이나마 도움이 될 듯해 제 생각을 좀 남기려 합니다.

- 현재 맡고 계신 직무에서 한 걸음 더 나가시면 어떨까요?
psw8811님께서 올리신 글을 보면 리눅스 터미널에 여러 가지 명령어를 입력하신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 시스템점검 명령어정도 쳐보고 swap추가 <<<<<<

현재 맡고 있는 직무에서 한 걸음만 더 나가면 다음과 같은 개발과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 리눅스 명령어를 더 자동화할 수 있는 셸 스크립트는 작성할 수 있는지?
--- 주기적으로 셸 스크립트를 실행하도록 설정할 수는 없는지?
--- 명령어 입력 후 터미널에 출력하는 메시지는 어떤 의미인지?
--- 네트워크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다른 커맨드는 없는지?

자, 위에서 한 걸음만 나간 후 조금 더 나가면;
--- 명령어를 대체할 수 있는 시스템 프로그래밍 작성
--- 리눅스 커맨드를 입력해 출력하는 메시지는 어느 소스 코드가 실행하면서 출력해주나?
--- 리눅스 커맨드 소스 코드를 구해 분석하기
; 우리가 쓰는 리눅스 커맨드의 출처는 오픈 소스입니다.

- 사이드 프로젝트
지금도 시간이 남는다고 하시니 위와 같이 개발하면 더 시간이 남을 것입니다.
이후 psw8811님의 관심 분야를 찾아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 리눅스 네트워크 소켓 프로그램
- 셸 스크립트
- 리눅스 디바이스 드라이버

시중에 라즈베리파이나 오드로이드 같은 리눅스 보드를 구입해 프로그램 하셔도 좋습니다.
리눅스 네트워크 서버를 설정하고 관리하시니 위와 같은 리눅스 보드는 쉽게 쓸 수 있을 것입니다.

- 다른 리눅스 개발자들도 비슷한 고민을 많이 합니다.
저는 물론 다른 리눅스 개발자들도 이와비슷한 고민을 하니 자신을 자책하지 마셨으면 좋겠습니다.
자신감을 갖고 차근 차근 psw8811님께서 하고 싶은 개발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개인블로그)
http://rousalome.egloo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