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체를 리눅스 배포판에 포함시킬 수 있을까?

세벌의 이미지

서울시 폰트를 담당하는 부서를 이리저리 찾아 헤맨 끝에 담당자와 통화 간신히 성공.

결론은?
사용자가 서울시 홈페이지를 통해 폰트를 받아서 리눅스에서 재주껏 쓰는 건 법적으로 문제 없음.
그러나...
리눅스 배포본에 서울폰트를 포함하여 배포하면 아니된다는 답을 받았습니다.
법적 검토 이미 다 끝난 거라고 하네요.

압축 풀면 폰트파일이 그냥 나오도록 하면(지금은 압축풀면 실행파일이...) 좋겠다고 했더니...
전에는 그렇게도 해 봤으나...
내려 받은 폰트 파일을 컴퓨터에 설치할 줄 모르는 분들의 민원이 너무 많아서, 압축을 풀어 실행파일 돌리면 자동으로 설치되도록 했다고 하네요...

참고하셔요.

김정균의 이미지

무료 폰트들의 문제가 라이센스가 불명확한 경우가 많다는 거죠. 서울 서체의 경우 딸랑

서울서체는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자유롭게 사용 가능합니다. 출처는 반드시 표시 하시기를 권장합니다.
단, 서울서체 자체를 유상 양도하거나 판매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로 봐서는 돈 받고 폰트를 파는 것만 아니라면 재배포가 가능한 것 처럼 되어 있는데, 유선상에서는 이것이 안된다고 말하고 있는 거네요. 굉장히 중요한 부분인데 배포하는 곳에는 표기가 되어 있지 않다는 것은 큰 문제이고, 더군다나 법적 검토를 마친 사항이라니 황당스럽네요.

P.S
요즘 압축 프로그램들인 압축 실행 파일도 압축을 풀 수 있습니다. 압축 프로그램으로 압축 실행 파일을 열면 되요.

Necromancer의 이미지

저 문구 작성하고 검토한 사람 변호사 맞는지 의심스럽네요.
맞다면 자격증 뺏어버려야 할 정도로 어이없는겁니다.

서울시 답변대로라면 "유상 양도/판매 금지"가 아닌 "서울시 허락없는 모든 형태의 재배포 금지"로 써야 합니다.

Written By the Black Knight of Destruction

emptynote의 이미지

웹사이트 문구 작성한 사람은 보통 홈페이지 담당자입니다.

서울시의 성과(?) 과시하는 이벤트 페이지 문구 작성하는데 변호사까지 지원해줄리 없고

무엇보다 성과를 강조하기 위한 이벤트 페이지에 재배포 금지라는 문구를 넣을리 없잖아요.

서울시가 업체랑 협의할때 다운로드후 사용 정도의 투자만 한거는 살짝 아쉽네요.

Necromancer의 이미지

저런것들은 담당자가 써도 변호사나 법무사 검토 거치게 되어 있습니다.
검토없이 올렸다 소송걸리면 홈페이지 담당자가 독박 씁니다.

Written By the Black Knight of Destruction

Hodong Kim@Google의 이미지

ms 폰트 설치하듯이 하면 되지 않나요?

https://packages.debian.org/stretch/ttf-mscorefonts-installer

ms 폰트를 리눅스 배포판에 탑재하는 것은 안 되지만 ms 폰트 사이트에서 폰트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서울서체도 그러한 방식으로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
저작권자가 서울시 홈페이지에서만 다운받아야 한다고 하니 서울시 홈페이지에 wget 으로 접속해서 다운받는 스크립트를 작성해서 작업하면 됩니다.
저작권자가 서울시 홍보 때문에 서울시 폰트를 만들고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으라는데 저작권자를 욕할 필요도 없습니다.
wget 으로 접속해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는 스크립트를 만드는게 얍삽한거죠.
사람들이 절 욕하더라도 저는 할 말은 하고 삽니다.

김정균의 이미지

제가 황당하다고 해서 그러시나 본데, 저는 님이 말씀하신 이유로 황당하다고 한 적이 없습니다.

저작권자가 서울시 홍보 때문에 서울시 폰트를 만들고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으라는데 저작권자를 욕할 필요도 없습니다.

서울시는 다운로드 페이지에 재배포를 할 수 없다라는 내용을 적어 놓지 않았고, 다운로드 받은 폰트를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단 유료로 양도/판매를 못한다고 되어 있고요. 그런데 재배포 금지를 하고 있으면서 공지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 큰 문제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Hodong Kim@Google의 이미지

김정균님 말씀에 대해서 제가 그렇게 적은 건 아니에요.
세벌님이 글쓰시면 거기 낚여서 허우적 거리는 사람들 생겨나니까..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제가 글을 그렇게 작성한 겁니다.
기분 상하셨다면 죄송하고요.. 오해는 마세요.

세벌의 이미지

Hodong Kim 님.

제 기분이 상했는데요?

Hodong 님께서 해명 해주세요.

Hodong Kim@Google의 이미지

세벌님께 과거의 일로 색안경을 끼고 바라봤는데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서울시 폰트 소식 들었습니다. 수동설치 다운로드가 생겼더군요. 고맙습니다.

Hodong Kim@Google의 이미지

관련 글이 하모니카 사이트에도 있습니다.
wget 으로 안 된다는 얘기 있던데.. 속도가 느려서 그렇지 되긴 됩니다.

wget https://www.seoul.go.kr/upload/seoul/font/WIN_seoul_font.zip
--2019-04-03 21:16:58--  https://www.seoul.go.kr/upload/seoul/font/WIN_seoul_font.zip
Resolving www.seoul.go.kr (www.seoul.go.kr)... 115.84.166.115
Connecting to www.seoul.go.kr (www.seoul.go.kr)|115.84.166.115|:443... connected.
HTTP request sent, awaiting response... 200 OK
Length: 48641186 (46M) [application/zip]
Saving to: ‘WIN_seoul_font.zip’

WIN_seoul_font.zip 100%[===================>] 46.39M 309KB/s in 68s

2019-04-03 21:19:10 (701 KB/s) - ‘WIN_seoul_font.zip’ saved [48641186/48641186]

혹시 wget 막아놓았다면 agent 를 변경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wget --help | grep agent
  -U,  --user-agent=AGENT          identify as AGENT instead of Wget/VERSION

좀 얍삽하긴 하지만, 말 그대로 서울시 홈페이지에 wget 이 접속하여 다운로드 받는 것이니 법적으로 문제될 것 없습니다. 비윤리적인 것 아닙니다.

Hodong Kim@Google의 이미지

서울서체 설치 파일인 .exe 파일을 윈도 10에서 설치 시도해봤는데 사용권이 명확하지 않습니다.

"서울시 전용서체"는 서울시 및 별도의 허가받은자에 한해서 사용하도록 허가된 서체입니다.

제가 위에서 얘기한데로 리눅스용 인스톨러를 만들어 배포하면 법적으로 문제될 것 같습니다.

행여나 제 얘기 믿고 작업하시는 분 계시면 하지 마십시오.

세벌의 이미지

서울체 관련 또 하나의 궁금증.
법적 검토 끝났다면?
서울시 정책에 위배되는 행동을 했을 때 어떤 처벌을 받나요?

Hodong Kim@Google의 이미지

공공누리라는게 있습니다.

https://www.copyright.or.kr/gov/nuri/rule_info/index.do

서울시측에 저작권을 명확하게 표시해달라고 요청하는 건 어떨까요?

그리고 .exe 파일이라 설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므로 서울서체 인스톨러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Hodong Kim@Google의 이미지

리눅스용 인스톨러를 만들려고 했는데 문제가 좀 있습니다.

1. .exe 파일인데 installshield 로 만들어진 파일이고, unshield 명령어로 풀리지 않습니다.
wine 돌리면 해결됩니다.

2. .exe 파일을 윈도 10에서 설치 시도해봤는데 사용권이 명확하지 않습니다.

"서울시 전용서체"는 서울시 및 별도의 허가받은자에 한해서 사용하도록 허가된 서체입니다.

인스톨러 작업하면 문제의 소지가 있습니다. 그래서 포기합니다.

댓글 첨부 파일: 
첨부파일 크기
Image icon 1.png19.73 KB
Image icon 2.png19.09 KB
Yi Soo An@Google의 이미지

맥용 자료를 받으면 내부에 폰트 리소스(*.ttf)가 압축되어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맥용 받아서 매뉴얼로 설치하는게 답인듯 하네요.

---------------
Happy Hacking!

나빌레라의 이미지

페이스북으로 박원순 시장님께 이 게시물 링크를 포함해서 메시지 보냈습니다.
무시하거나 어떤 처리가 있거나 하겠지요.

----------------------
얇은 사 하이얀 고깔은 고이 접어서 나빌레라

세벌의 이미지

서울시장에게 이 게시물 링크를 포함해서 메시지 보내셨군요.
그렇다면 그 내용은 서울서체 담당자에게 전달이 되겠지요.
서울서체 담당자는 누구일까요? 찾기 쉽지 않았습니다.
https://lists.debian.org/debian-l10n-korean/2019/04/msg00003.html
참고하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