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클래스에 static member 객체 만들기
글쓴이: parkon / 작성시간: 수, 2019/01/09 - 5:17오후
항상 존재하는 객체(array)를 만들고 싶습니다. 무슨 loopup 테이블 같은 녀석입니다.
그 객체가 TObjArry 라는 클래스로 정의 되어 있다고 할 때,
예를 들어
foo.h 파일: class Foo { public: static TObjArray* GetTable() { return gArray; } //... private: static TObjArray* gArray; }; foo.cxx 파일: TObjArray* Foo::gArray = new TObjArray();
로 하면 어느 정도 돌아 가는데, 어떤 때는, 왠지 모르겠지만, 저 gArray값이 null입니다.
아마 다른 곳에서 생긴 에러가 일으킨 사이드 이팩트 같긴 한데요,
암튼 항상 1개가 있어야 하는데 포인터로 하는게 좀 이상해서
아래와 같이 해 봤습니다.
foo.h 파일: class Foo { public: TObjArray* GetTable() { return &gArray; } //... private: static TObjArray gArray; }; foo.cxx 파일: TObjArray Foo::gArray;
여기서 아리까리 한건 생성자를 어떻게 불러 줘야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예를 들어
TObjArray Foo::gArray()
이런건 에러가 나더군요.암튼 이게 컴파일은 잘 되는데 런타임시 죽어 버립니다. 왠지 잘 모르겠구요.
제 느낌은 생성자가 호출이 되지 않아 쓰레기 값이 저 gArray에 들어간게 아닐까 싶은데
잘은 모르겠습니다.
여기서 질문, 항상 1개의 객체가 프로그램 전역에 존재하게 하는 가장
보편적이고 안전한 방법은 무엇인가요?
Forums:
그런 걸 singleton이라고 부릅니다.
그런 걸 singleton이라고 부릅니다.
워낙 유명한 디자인 패턴이라 C++ singleton이라고 검색하기만 하면 참고할 만한 자료가 무수히 쏟아져 나올 겁니다. 뭐 예컨대:
http://vallista.tistory.com/entry/1-Singleton-Pattern-in-C
댓글 감사합니다. 싱글톤은 저도 가끔 쓰긴 하는데
댓글 감사합니다. 싱글톤은 저도 가끔 쓰긴 하는데 지금은 제 목적에 비해 좀 과한 느낌이 있어서요.
지금 제 코드를 다시 살펴보니 전역 변수 구현한 소스 파일하고, 저 객체를 부르는 다른 소스 파일하고
순서 문제가 있군요.
즉, 제가 위에 적은 것처럼 하면 초기화는 잘 되는데 문젠 그 초기화 시점이 다른 소스 파일 부를때보다
먼저라는 보장은 없는 경우이군요.
물론 말씀하신 싱글톤을 쓰면 이런 문제가 원천적으로 차단된다는 점에서 싱글톤이 낫긴 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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