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을 아는데 OpenGL + SDL 로 2D 플랫폼 게임을 만들려면 뭐를 정확히 알아야하죠?
2D 게임(이걸 만들려고 합니다) : https://kayin.moe/iwbtg/downloads.php
C는 기초는 전부 압니다. 현재 C 파워 업그레이드, 윤성우님 책으로, 전화번호부 관리 / 가위바위보 / DVD 대여 시스템 / windows.h을 include하여,(그렇지만 도스창, 윈도우창 띄어서 만드는 거 아닙니다)테트리스 게임 프로젝트를 하고 있습니다.
C++는 상속까지 공부하였고, 다형성, 템플릿 등등 남아있습니다. 공부는 예제를 Xcode에서 치고(복사/붙여넣기X) 돌리는 식으로 합니다.
자료구조는 현재 리스트 자료구조(열혈 자료구조), 꼬리에서 머리방향으로 나가는 형태까지 개념/구현까지 가봤습니다.
워낙 오랫동안 터미널(=도스창)에서 지냈기 때문에, 윈도우 창 띄우는 것을 모릅니다.
제가 막 찾아본 결과. 윈도우에서는 DirectX로, 그 외에 크로스플랫폼 용으로 OpenGL이라는 것이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최근 맥에서는 Metal이 나왔다고 하는데, 아는 바는 전혀 없습니다.
그러나 저는 맥이기도 하고, 크로스플랫폼용으로 2D게임을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그래서 OpenGL로 하려고 하고, SDL이라는 라이브러리를 또 써서 만들려고 합니다.
제가 구글에서 서칭을 해도 관련 자료를 잘 못 찾겠습니다. 겨우 현재는 맥 윈도우창 띄우고, 화면 색 녹색으로 하는 것, 이미지 bmp파일 불러오기 (surface을 texture로 바꿔야한다는데 그걸 못해서 그냥 블로그에서 만든 함수 붙여넣습니다. : https://m.blog.naver.com/pjc0247/80188225173 )입니다.
저는 관련 전공자는 아닙니다. 독학입니다.
OpenGL의 수많은 헤더파일과 함수들이 왜 있는지 모르겠고 원하는 기능을 갖는 함수를 어떻게 찾아야하는지 또 이외에 더 알아야할 지식(개념)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DirectX와 극명하게 다른지(원리적으론 같은지, 물론 윈도우 밖으로 나가면 먹통인 것은 압니다).
책을 봐야 하나요? 아니면 무작정 서칭(YouTube, google, 네이버/검색/블로그/카페)하고 돌려보고 수정하고 등등의 무한반복 자가학습을 해야하나요? 강의를 봐야 되면 어떤 강의를 봐야 할까요?
어떤 분이 이 책을 추천해줬는데 이거라도 볼까요?
http://www.aladin.co.kr/m/mproduct.aspx?ItemId=64841312
책은 2015년에 나온 책이네요?http://www
책은 2015년에 나온 책이네요?
http://www.aladin.co.kr/m/mproduct.aspx?ItemId=64841312
IT쪽은 변화의 속도가 워낙 빨라서...
중고책 사서 보시거나 도서관에 있으면 빌려 보는 것은 어떨지요?
세벌 https://sebuls.blogspot.kr/
중고가 없으니까 사야할 것 같네요
중고가 없으니까 사야할 것 같네요
질문을 적당한곳 하는것도 능력입니다.
각 커뮤니티는 고유 특성 갖습니다.
kldp 이곳은 커널디바이스나
서버쪽 강세이지 게임 클라이언트는
거의 전무합니다.
크로스플랫폼때문에 이곳 찾은것은 이해하지만
지금 시급한것은 플랫폼 종속이라고 해도
막연히 생각에 멈추지 않고 결과물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초짜는 도움더 받을수 있는 플랫폼과
관련 커뮤니티 선택하는것이
더 도움됩니다.
죄송합니다. 커뮤니티 특성을 알지 못했네요. 알았으면
죄송합니다. 커뮤니티 특성을 알지 못했네요. 알았으면 질문을 하지 않았을 겁니다.
미안하지 않아도 됩니다.
kldp에는 주로 리눅스 사용자들이 오는 것 맞습니다.
그러나 리눅스 사용자만 오는 곳은 아닙니다.
다른 곳을 통해서라도 질문하신 것에 대한 힌트를 얻으시면 비슷한 문제를 겪는 다른 분을 위해 정보 공유 부탁드려요.
세벌 https://sebuls.blogspot.kr/
목표가 게임 자체인지, 게임 엔진을 만드는 것인지에
목표가 게임 자체인지, 게임 엔진을 만드는 것인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게임만을 목표로 한다면, 이미 만들어져 있는 게임 엔진에 코딩을 더하는 방식이 좋을 것입니다.
그보다는 게임엔진을 만들고 싶다면, 처음부터 그래픽 라이브러리를 써서 코딩을 해야 하는데, 이제 언어를 배우는 수준이라면, 글쓴이가 목표로 하는 게임을 만들 수 있을 때까지 많은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굳이 하시겠다면, Qt를 추천드려요.
엔진
엔진은게임메이커를 써봤습니다. 자체 언어GML을 알아야돼서 기존 프로그래밍 언어(c,c++,c#) 실력향상엔 도움이 된 것 같진 않습니다. 5년전에 2d게임 같은 거 소스 코드 짜집기로 만들어봤습니다.
다른분이 cocos2d나 유니티를 추천해주셨지만 아직 써본적은 없습니다.
근데 SDL + C++조합은 엔진을 쓴다고 해야 되나요? GUI없는 엔진이라고 해야하나요?
어째 낚시 당한 기분이네요
어째 낚시 당한 기분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