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MF 개발자에게 드림.

세벌의 이미지

https://cogniti-works.blogspot.com/2018/08/nimf-18-nimf.html
읽어보니...
개발자 님께서 다른 사람들에게 많은 상처를 받으셨나 봅니다.

쉬엄쉬엄 하면 어떨까요?
다른 사람이 뭐라하는 거 하나 하나에 반응하다보면 너무 힘들어질 테니까요.

Hodong Kim@Google의 이미지

그러는 세벌님은 왜 반응하시나요?
악성 댓글 때문에 자살하는 연예인도 있습니다.
회사에서도 보면 99명이 괜찮은데 1명 때문에 퇴사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마땅히 개발할 것도 없습니다.
버그도 거의 없어요.
타 프로젝트에는 요구하지 않는 요구를 하니 그게 문제죠.
안 해주면 공개적으로 욕먹거나 명예훼손되는 일이 빈번히 발생하는데 스트레스 받는 것은 당연하지요.
저에게 희생을 강요하고 시간과 노동력을 약탈하기 위해 머리 굴리는 사람들 있어요.
님께서도 저를 음해하고 그러셨잖아요. 기억 안 나세요?
그래서 제가 엉뚱한 곳에서 욕먹고 있었죠.
쉬다가 인터넷 보면 어디선가 욕하고 있고...
ibus, fcitx 에는 입력기로서는 치명적인 버그가 있는데 그 사람들에게는 암 소리 안 하고
거꾸로 버그가 거의 없는 nimf 개발자를 욕하고 원망하니 사람들 참 문제죠.

세벌의 이미지

ibus 문제인가요? ibus-hangul 문제인가요? 아니면 응용프로그램 문제인가요? 저는 잘 모르겠어요.
입력기 쪽 문제라고 문제제기하면 응용프로그램 문제라고 대답하고,
응용프로램 문제라고 문제제기하면 입력기 문제라고 대답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끝글자 버그에 대해 ibus에 아무 말 안 한 건 아니어요. 구글 찾아보면 여럿 나옵니다. 예를 들어
https://github.com/ibus/ibus/issues/1282

제가 전에 Hodong 님을 힘들게 했던 것은 미안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도 좀 쉬어가야하는데... 잘 안 되네요...

Hodong Kim@Google의 이미지

ibus 자체에 끝글자 버그가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ibus 자체에 키보드 레이아웃을 변경시키는 버그도 있습니다. 입력기로써는 굉장히 심각한 버그인데 아직까지 그대로죠.
ibus-hangul 의 버그가 아닙니다.

ibus 자체에 끝글자 버그가 있기 때문에,
끝글자 버그가 없는 gedit 와 ibus 랑 함께 사용할 때 끝글자 버그가 나타납니다.

nimf 에는 끝글자 버그가 아예 없으므로 nimf 사용하시면서 겪는 끝글자 버그는 모두 응용 어플 버그입니다.

nimf 는 동기적으로 통신하는 클라이언트/서버 방식의 입력기 프레임워크입니다.
동기적으로 통신한다는게 무슨 말이냐면, 통신 결과가 함수 api 호출하는 것처럼 된다는 것입니다.

ibus 는 비동기 방식이라 통신 결과가 함수 api 호출 결과랑 다릅니다.
잘못 설계되어 버그가 있는 것이고 아직까지 고쳐지지 않고 있습니다.

gedit 는 gtk 어플입니다. imhangul, nimf 사용할 때 끝글자 버그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gedit 자체에 끝글자 버그가 없고
imhangul 자체에 끝글자 버그가 없고,
nimf 자체에 끝글자 버그가 없습니다.

그러나
ibus 자체에 끝글자 버그가 있기 때문에 gedit 랑 같이 쓰면 끝글자 버그가 발생합니다.
이는 ibus 가 원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