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료][리눅스] 용량은 여유가 있는데 용량 부족으로 부팅이 안되는 현상.
안녕하세요.
리눅스 시스템에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초보 개발자입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은 리눅스 레드햇 6.3 32Bit 사용 중에 있습니다.
추가로 SSD를 사용하고 있고, Mysql DB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개발 어플리케이션 특징이 하루에 많은 양의 로그(텍스트 파일)가 생성되고 지워지고 있고, 거의 24시간 매일 쉬지 않고 운영됩니다.
그동안 별다른 문제 없이 잘 운영되고 있었는데 저번달에 한번 용량 부족으로 PC 부팅이 안된적이 있었습니다.
그당시 PC는 키고 다른 PC에서 telnet으로 접속하여 df -h 로 확인결과 88GB의 여유 공간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되어 용량 문제는 아닌것으로 판단되어 폴더 생성을 하려했으나 용량이 부족하다는 메세지가 출력되었습니다.
그래서 어느정도 로그 파일을 지우고나니 부팅문제가 해결되었고, 로그 삭제 주기를 기존보다 반 짧게 설정하여 한달정도를 더 운영하였습니다.
그런데 다시 같은 문제가 발생하였고, 이번에는 여유 공간이 100GB 이상으로 확인되었고, 위와 같은 방법으로 임시로 문제를 넘겼습니다.
개발 어플리케이션에서는 로그 삭제는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Mysql이나 기타 시스템에서 어떤 로그파일을 남긴다면 그것들이 용량에 반영이 되어야할 텐데 그것도 아닌것 같아 난감한 상황입니다.
이 문제의 주기가 점점 짧아지고 있다는 느낌이 드는데 혹시 이와 같은 문제를 경험해보셨거나 근본 원인을 아시는 분이 있으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inode 갯수 제한 문제는 아닌가요?
inode 갯수 제한 문제는 아닌가요?
세벌 https://sebuls.blogspot.kr/
답변 감사합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방금 inode에 대한 내용을 주변에서 듣고 해당 내용에 대해 찾아보고 해결방안을 찾아보고 있습니다.
같은 답변을 들으니 조언 주신부분에 대해 찾아보면 뭔가 해결책이 보이겠네요~
정말 감사드립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