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gervnc 서버가 너무 느립니다. 원래 그런가요?
tigervnc 서버를 구동하고 외부에서 vncviewer(realvnc)로 서버의 5901 포트에 접속을 시도했습니다. 접속에는 성공했는데 너무 속도가 느려요. 마우스로 윈도우를 옮기면 지워졌다 다시 그려지는 것이 5초 동안 이루어지는데, 그런 작업들이 육안으로 보일 정도니까요? 그래서 vncviewer가 문제가 있는가 싶어서 ultravnc viewer로도 접속을 시도해봤는데, 그래도 느립니다. 그래서 서버 쪽의 문제는 아닌가 해서 서버를 점검해보니, 제가 직접 서버 구동하기 위해 설정을 한 5901포트 외에도 Xvnc라는 프로세스이름으로 십여개가 뜹니다. 그래서 kill로 5901을 제외한 모든 프로세스를 제거했습니다. 이제 속도가 빠르겠거니 설랜 마음으로 기대하고 접속을 했는데, 이번에는 접속이 전혀 되지 않고 있습니다. 지금 밖에 나와있는데 집에 들어가기 전에 좀 해결을 했으면 좋겠네요. 외부에서 접속을 점검해봐야 하거든요. 집에 들어가면 물론 서버 껐다 다시 키면 정상으로 복귀하겠지만요. 지금 손을 쓸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현재 sshd는 제대로 작동하므로 방법만 알려주시면 서버에서 실행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그리고 속도 빠르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너무 느려서 쓰는 게 너무 짜증납니다.
사실은 원격접속이니 그냥 ssh를 써도 되겠지만 제가 점검하려는 것이 문서의 문자인코딩과 관련된 것이라서요. 문서의 인코딩이 utf16이라고 해도 네트워크상의 전송은 utf8이라서 그런지 ssh 클라이언트에서는 관련 문서가 제대로 입력되거나 출력되지를 않습니다. 문서의 인코딩을 그대로 보려면(네트워크의 utf8이라는 방식에 영향을 받지 않고) putty의 클라이언트에서 어떤 설정을 잡아주어야 하는 게 있을까요? 문서가 utf16이면 그대로, 또한 utf32이면 그 역시 그대로 보이도록 말입니다.
미래에서 왔습니다. 벌써 3년전의 글이군요.
미래에서 왔습니다. 벌써 3년전의 글이군요.
Xvnc가 여럿 떠있는 이유는 vncserver 명령어를 여러번 실행하면 그만큼 프로세스가 늘어납니다. 또한 5901포트 부터 시작해서 순차적으로 5902, 5903으로 증가하죠. 즉, 5902 포트로도 vnc client로 접속할 수 있다는 말이되죠 ㅎㅎ
근데 본문만 봐서는 속도가 왜 느려지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설치된 OS가 혹시 무엇인지..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