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에서 윈도우 시스템은 어떻게 만드나요? (그래픽 관련)
글쓴이: 내가왜리눅스썼지 / 작성시간: 토, 2017/10/21 - 1:47오전
간이 커널 가지고 작업을 하고는 있는데요.
OS에서 그림을 어떻게 보여주게 할 수 있는지를 잘 몰라서요.
현재 사용하는 물건은 qemu 써서 돌리는 건데 지금 글자만 나오는 상황입니다.
자세한 정보는 여기 있는데요.
https://pdos.csail.mit.edu/6.828/2017/reference.html
Forums:
https://en.wikibooks.org/wiki
https://en.wikibooks.org/wiki/X_Window_Programming 이런 걸 찾고 계신 건가요?
세벌 https://sebuls.blogspot.kr/
https://en.wikipedia.org/wiki
https://en.wikipedia.org/wiki/Linux_framebuffer
linux framebuffer programming 으로 검색해보세요.
linux low level graphics 로
linux low level graphics 로 검색해보는 것도 괜찮겠네요.
원하시는 키워드는 아마 display server인 것 같네요
Wayland의 Weston이나 X의 X server와 같은 것들을 통해 윈도우들을 비롯한 모든 OS로의 요청들을 관리할 수 있고 그 중 윈도우 시스템은 각 윈도우를 클라이언트로 하는 서버/클라이언트 통신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런데 아마 간이로 뭔가를 만들어 보실 생각인 것 같은데 그렇다면 MESA라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에서 제공하는 GBM을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각 윈도우 클라이언트들에선 상위 레벨의 렌더링 API들을 통해 렌더링하고, 직접 모니터에 출력할 책임을 지닌 서버에선 유저 레벨의 libDRM과 GBM을 이용하여 조합하는 수준에서 원하시는 윈도우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최종적으로 서버에선 DRM의 KMS를 이용해 모니터에 렌더링 결과를 보내는 것으로 끝입니다.
구체적인 부분들은 언급된 키워드들을 검색해보는 것으로 충분한 자료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리눅스 커널인가요?
"간이 커널" 이란게 무엇인지 정의가 없습니다.
리눅스 커널이 돌아가는거라면 X-Windows든 직접 FrameBuffer을 만지든 리눅스에서 돌아가는 GUI소프트웨어를 사용하셔야 할 것이고
"간이 커널"이란게 직접 만드시는 커널이라면 UI을 만드는 프로그램을 모두 다 만드시고(혹은 Low level UI Library을 구하시거나) 그래픽 디바이스를 만져서 FrameBuffer를 전달하도록 해야겠죠.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