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 관해 질문이 있습니다.

HDNua의 이미지

#저작권

안녕하세요. Unity3D 기반으로 팬 게임을 만들고 있습니다.
https://kldp.org/node/157354
2년 넘게 개발해온 게임이지만, 팬 게임이라 돈도 못 벌 것 같아서 그냥 MIT License로 인터넷에 전체 소스를 공개했어요.

며칠 지나고 유튜브를 보니 제 게임 데모 영상이 올라왔더라구요. 웬 중국인이 설명 하나 없이 자기 작품인 것마냥 올려놨기에, 일단 "내 게임 해줘서 고마워! 여기서 게임 받을 수 있어"라고 영어로 올렸지요.

그런데 며칠 후에 다시 보니 응답이 하나도 없길래, 다른 계정으로 로그인해서 영상을 보니까 제 댓글만 안 보이는 겁니다. 이 중국인이 제 글만 안 보이도록 설정을 바꿔놨나봐요. 어이가 없었습니다.

코드 자체는 MIT 라이선스지만, 같이 작업하는 디자이너의 작품에 CCL이 걸려있기 때문에 신고는 바로 가능한 상태입니다. 참 다행이죠.

그래서 궁금한 게, 전 MIT처럼 모든 사람이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저작권이지만 제 것이 도용당하는 느낌은 싫습니다. 이런 것을 지원해주는 저작권이 있나요? BSD는 MIT랑 같은 느낌이로, GPL이나 LGPL은 너무 강력한 느낌이 들기에 여쭤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chadr의 이미지

소스코드의 저작권은 원제작자에게 있습니다. 제작자가 소유권을 포기하지 않는한에는 말이지요. gpl이니 mit니 히는 라이센스는 말그대로 라이센스입니다. 허가권이죠. 사용허가권입니다. 사용허가권을 준거지 저작권을 포기한건 아니므로 저작권 주장 가능합니다.

-------------------------------------------------------------------------------
It's better to appear stupid and ask question than to be silent and remain stupid.

HDNua의 이미지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덕분에 일단 Youtube 신고 버튼으로 신고는 했네요. ㅎㅎ

저는 이렇게 생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