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표준으로 Graphic Library도 추가된다고 했던거 같은데.. 미루어 진건가요??

adzoo의 이미지

https://isocpp.org/files/papers/N3888.pdf

c++ 표준으로 Graphic Library도 추가된다고 했던거 같은데.. 미루어 진건가요??

개인적으로 c++ 표준에도 추가됬으면 좋겠습니다.

체스맨의 이미지

음.. 대충 읽어보니, 저 안에 벡터 부터 자료 구조들이 들어가는데,
제가 C++ 이 싫어져서 놓은지가...20년이 넘어가서 틀릴 가능성이 많지만
일단 STL이 C++ 표준인가요? 제가 알기론 아닌데요.

그래픽까지 표준으로 가기엔, 그 전에 표준화되어야 할 부분이 많고요.
표준화의 전통을 자랑하고 업계의 de facto 표준인 OpenGL 조차
공식 표준이 아닌 걸로 압니다.

Orion Project : http://orionids.org

neogeo의 이미지

STL 은 C++ 의 표준이 맞습니다. ( 정확히는 STL 의 대부분의 요소가 C++ 표준 라이브러리에 반영되어있습니다. 내부 구현의 정의가 미흡하더라도 일단 겉모양은 표준화 되어있습니다. )
( http://www.open-std.org/jtc1/sc22/wg21/docs/papers/2014/n4296.pdf 23 paragraph등 참조 )

OpenGL 은 khronos 그룹이 결정하는 표준 API 입니다. ISO 만이 표준이다 라고 하시면 OpenGL 은 ISO 기준의 표준은 물론 아니지요.

하지만 Khronos 그룹은 표준을 정하는 비영리 단체로써 오랜기간 활동해 왔고, ISO 와는 다른 표준을 만드는 곳이라고 보셔도 무방할 듯 싶습니다. API 는 여러 회사들의 제안에 따라 면밀히 검토되고 거부권등을 통해 결정된 내용이며 의결내용은 표준이라 부르기에 부족함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 비록 일부 돈많은 회사들의 입김이 강력한건 사실입니다만... )

https://ko.wikipedia.org/wiki/%ED%81%AC%EB%A1%9C%EB%85%B8%EC%8A%A4_%EA%B7%B8%EB%A3%B9

Neogeo - Future is Now.

체스맨의 이미지

링크하신 부분은 드래프트고요. 정식 스펙은 아닌 걸로 압니다.
제가 잘 모르고 있는 것일 수 있으니 드래프트가 아닌 C++ 표준 STL 문서가 있다면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OpenGL이 크로노스 그룹에 의해 표준화가 진행되고 있는 부분은 알고 있습니다.
크로노스 이전에도, 컨소시엄 형태로, OpenGL에 대한 표준화는 지속되고 있었고요.

그런데 여기서 표준화의 의미는, OpenGL 자체에 대한 것이지
이 글을 올리신 adzoo님께서 말씀하신, 언어 표준으로서 그래픽 라이브러리와는 무관합니다.
그런 부분을 말씀 드린 거고요. 그래픽 라이브러리가 랭귀지 표준이 되기엔 무리인 점이 많다는 점을 얘기하려던 것이었습니다.

Orion Project : http://orionids.org

jick의 이미지

http://en.cppreference.com/w/cpp/language/history 에 따르면 C++98 표준부터 "containers, algorithms, iterators, function objects (based on STL)" 등등등을 지원했다고 나오는데 C++ 표준이 아니라는 이야기는 무슨 뜻인지 좀 의아하네요.

SGI에서 처음 만든 STL과 지금 C++의 표준으로 들어가 있는 라이브러리가 완전히 동일하지 않다는 말씀이신지..?

ifree의 이미지

이전에 STL 로 부르던 것들이 standard library로 편입된지가 오래됐습니다.

OpenGL 과 같은 3D 라이브러리는 표준 라이브러리로 들어가기 어려울 겁니다. DirectX 가 안되는 것처럼.
표준화가 고려되는 것은 간단한 도형을 다루는 2차원 드로잉 기능에 대한 것입니다.

neogeo의 이미지

Draft 로 레퍼런스를 드린것은 c++ 정식 표준 문서는 원론적으로 돈을 지불해야만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함부로 이런곳에 전체를 공개하는것도 불가능하지요.

STL(의 대부분이) 이미 꽤 오래전에 포함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더불어 굳이 최신버젼의 draft 를 드린 이유는 과거버젼의 draft는 대부분 사라져서 입니다.

c++ 98 이후의 표준문서를 직접 구매하셔서 읽어보시면 위의 드래프트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은 내용이 들어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표준은 Draft 와 정식 standard 문서에 큰 차이가 없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 Draft 로 일부러 링크드린것을 양해해주십시오. )

Neogeo - Future is Now.

neogeo의 이미지

더불어 저는 opengl 이 c++ 의 랭귀지 표준이라고(되어야 한다고) 주장한적은 없습니다.
체스맨님이 언급하신 "표준화의 전통을 자랑하고 업계의 de facto 표준인 OpenGL 조차 공식 표준이 아닌 걸로 압니다."
라는 부분에 반대 의견을 단겁니다. C++ 언어의 공식 표준이 아니라는 표현이셨다면 상관없는 이야기지만 전 어디까지나 OpenGL 은 (C++ 과는 관계없는) 공식표준으로 보는 입장이기 때문입니다.

엄밀히는 OpenGL 은 C 언어에 바탕을 두고 있으므로 C++ 의 공식 표준이 되기엔 더더욱 무리가 따르겠지요.

Neogeo - Future is Now.

체스맨의 이미지

음.. STL에 대해서는 제가 C++ 사용을 중단해서 감이 떨어진 것 같네요.

제가 얘기하고 싶은 건,
표준이냐
표준화가 되고 있냐 - 크로노스의 OpenGL 표준화

이겁니다. 이렇게 봤을 때 전자라고 얘기하시는 건 아니죠?
이미 "OpenGL 은 khronos 그룹이 결정하는 표준 API 입니다. ISO 만이 표준이다 라고 하시면 OpenGL 은 ISO 기준의 표준은 물론 아니지요."
이렇게 말씀 하셨기 때문에, 이 부분은 알고 있는 바에 차이가 있는 건 아니라 보고, 약간의 견해차라 생각되네요.

Orion Project : http://orionids.org

neogeo의 이미지

제가 딴지를 건 모양새이긴 한데, 말 장난이긴 하지만

OpenGL 은 defacto 표준이 아니라 그냥 표준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도입니다.
defacto 표준은 원론적으로 업체 하나가 그냥 정해버린걸 (시장에서의 우위에 의해) 다들 따르는 모양새여야 하는데 OpenGL 은 그래도 표준위원회 그룹이 제대로 존재하고(비 영리의) 그 그룹이 제대로 된 의논을 통해 정하고 있으니까요.

물론 ISO 레벨의 표준은 절대 아닙니다. 표준이란 정의가 서로 달라서 생기는 견해차 일 뿐이겠지요. 아마도 ISO 만이 표준이다 라고 저는 생각하지 않는 쪽이라서 그런것 같습니다.

Neogeo - Future is Now.

pinebud의 이미지

OpenGL 넣으면 안되나요..?
벡터도 되고..

물론 농담입니다.

A rose is a rose is a r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