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생입니다. 이렇게 프로그래밍 공부를 하는게 잘못된 것인지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adzoo의 이미지

학부생입니다. 이렇게 프로그래밍 공부를 하는게 잘못된 것인지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제가 궁금한건 못 참는 성격이라.. 호기심이 생기면 끝도 없이 생기게 됩니다.

예를 들면,

1)
코딩을 한다 -> 갑자기 실행파일 크기에 궁금증이 생겼다 -> 동적, 정적 라이브러리를 알아본다 -> 각 컴파일러마다 라이브러리의 동적, 정적 여부를 확인한다 -> 공유 라이브러리에 호기심이 생겨 공부한다. -> 각 코드들의 어셈블리를 확인해서 어떠한 경우에 실행파일 크기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본다 -> ....

2)
코딩을 한다 -> 갑자기 scanf 가 EOF를 반환할 때는 과연 오류상황인가 궁금증이 생긴다. -> scanf함수의 원리가 궁금해진다 -> 시스템 콜 / 커널모드 등등을 알아본다 -> 가변 매개변수에 대해 알아본다 -> ...


3)
코딩을 한다 -> stl의 iterator를 사용한다 -> erase시 다시 그 반복자를 사용할 때, 쓰레기값을 가리키는 부분에서 궁금증이 생긴다. -> iterator 객체 구현 부분을 분석한다. -> iterator 객체의 원리를 알아본다. -> 스마트포인터에 대해 다시 공부한다. -> iterator 객체 실제 구현 부분을 분석한다. -> ...

해결 방법은

책에서 찾아보기, stackoverflow, 아는 실력자에게 질문, KLDP, google 등등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 궁금한 것을 해결할 때까지 찾아봅니다.

이렇게 갑자기 궁금증 생기면, 그 날 하루 계속 저렇게 뿌리처럼 뻗어나가 공부하다가.. 하루가 다 날라갑니다.

이런 경우가 허다합니다. 뜬금없이 갑자기 궁금증이 생기면 그거 알아보려고 하다가 다른 게 또 궁금한게 생기고 이게 계속 반복합니다.

그러다 정작 해야할 과제는 밤 늦게 잠 설치며 하게됩니다. 오늘 하려 했던 계획도 못하게 되구요.

이게 과연 올바른 공부법인가요? 비효율적인가요? 약간 결벽증 같은 병인거 같아서요...

언젠간 알게될 내용이니 시간 낭비 하지 말라는 말을 아는 선배에게도 들었습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세벌의 이미지

나름좋은방법이네요. 그렇게하려고해도못하는사람도있겠죠

adzoo의 이미지

감사합니다..

hxploit의 이미지

저도 처음 공부할 때 저렇게 했고, 지금도 저런 식으로 하고 있기는 합니다만
저걸 공부라고 생각하지는 않고 그냥 심심할 때 보는 정도로 즐겨 하는 식입니다.(재미는 있으니까요)
따로 할 일은 별도로 잡아놓고 하고 있습니다. 계획을 잘 세워서 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시간 낭비라고 하면 낭비긴 하지만, 하루에 공부 시간을 대략 8시간으로 잡았다고 가정하면
나머지 놀거나 쉴 시간에 저렇게 이것저것 찾아보면서 노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물론 그 시간에 공부를 더 하면 낫겠지만, 언제까지나 원래 쉬거나 놀 시간에 저렇게 하면서 쉰다는 가정하에 입니다.

adzoo의 이미지

공부가 아닌 재미로 생각한다는 말이 마음에 드네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akayong의 이미지

비효율적이긴한데..
좋은 공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수박 겉핥기로 그냥 대충 알고 넘어 가는거보다
확실히 알고 넘어가는게 좋죠
저런개념 확실히 알아 놓으면 분명히 분명히. 언젠간.. 쓸데가있을겁니다.

adzoo의 이미지

감사합니다. 지금처럼 공부하겠습니다.

jeff_an의 이미지

아주 좋은 방법인데, 하루를 거기에 투자하시면 분명히 비효율적일 겁니다. 본인이 공부할거 목표도 못 이뤄놓고 다른 공부한 셈이기 때문이지요.
그런건 일단 메모해두시고 본 공부 다 끝내고 쉬는 시간이나 밥먹는 시간이나 이때 짬짬이 휴대폰으로 검색하는 식으로 하세요..
시작은 C 공부인데 시스템 공부, 커널 공부 이러면 C 공부할 시간이 너무 없어서..
차라리 C 얼른 일독하시고 운영체제나 커널 공부같은거 들어가는게 더 효율적이죠.

akamook의 이미지

제가 학부 초기에 저렇게 공부해서 해드리는 말씀인데,
대학생때는 저렇게 공부하시면 학점 조집니다.
다만, 학부 끝나고는 반드시 가져야할 태도입니다.

reistrem의 이미지

지금은 비효율적으로 느린것 같지만...
쌓이고 쌓이면 아주 좋은 노하우를 가지겠네요...
그 습관 버리지 말고 잘 조절할 수 있도록 하세요...
(나중에 취직해서 일할때도 그대로 하면 좀 곤란하지만요;;)

futari의 이미지

언젠가 알게될 내용인것 같진 않고, 지금처럼 공부하시는게 맞긴 한데요,
당장 중요한 일 안하고 하는건 현명하진 않겠지요.
우선 중요한 일 부터 잘 하고 나서 여유 시간을 만들어서 공부 하시는게 좋겠습니다.

-------------------------
The universe is run by the complex interweaving of three elements: matter, energy, and enlightened self-interest.
- G'kar, Babylon 5

klenui의 이미지

원래 지식은 네트워크로 구성됩니다. 브레인 스토밍이 괜히 그림을 그려가면서 하는 게 아니죠.

순수한 학문 연구 목적이라면 거의 정석에 가까운 방법이겠습니다만, 과제를 해야하는 상황에서도 제어를 못한다면 문제가 되겠지요.

즐기면서 하시되 숙제는 해놓고 하셔야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