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도서관 컴퓨터에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설치?

slomo의 이미지

공공도서관에 가면 대개 디지털 정보실 같은 것이 있고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몇군데 자주 다니는 곳에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한컴오피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가 깔려있습니다.
크롬 웹브라우저가 설치된 경우는 종종 있지만 오픈오피스 같은 것이 깔려있는 경우는 못봤습니다.

전산실 관리자에에 설치해 달라고 요청했더니 그게 뭐냐? 하는 반응입니다.
정해진 것 이외에는 설치할 수 없다고 합니다. 정해진 것이란 한컴, MS오피스를 말합니다.
그걸 누가 정하냐고 했더니 업체에서 와서 하는 것이라서 자기는 모른다고 합니다.
어쨌든 그게 뭔지 못 믿겠다는 눈치입니다.

공공도서관 전산실에 오픈오피스/LibreOffice 정도는 기본으로 깔려있으면 좋겠는데 어떤 방법이 없을까요?
어떤 공신력(?) 있는 정부 기관 같은데에서 이것은 좋은 것이니 설치해라라고 해주는 그런 것이 없을까요?
혹 공공 컴퓨터에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설치를 요청해서 성공하신 노하우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세벌의 이미지

도서관 홈페이지에 글을 올려보셔요. 예를 들어 서울도서관이라면 서울도서관에 바란다 http://lib.seoul.go.kr/bbs/list/1 에 올리는 겁니다.
하루 아침에 되는 것은 아닙니다. kldp에 들르시는 분들은 리눅스 라는 말 적어도 한 번 들어보셨겠지만, 현실은 '리눅스가 뭐예요?'라고 되묻는 사람이 많은 세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