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배님들 부탁좀 드려요.

old_version의 이미지


제가 리눅스에대한 탐구욕이 생겨서 이제 막 공부를 시작하려구 하는데요.

갖고있는건 달랑 윈7달린노트북하나인데 금융사이트를 자주이용해서 확밀어버릴수는 없고,얼마전에 배운 vmware사용법을 활용해서 가상머신에다 리눅스를 깔아서 공부할거에요.

어떤 배포판을 깔까 여기저기 검색하다가 옛날에 한글과컴퓨터에서 나온 한소프트리눅스2005설치하는장면이 나오는 사이트를 둘러보다 이게 나한테 딱맞을거같다는 느낌이 확 오더라구요.

한소프트리눅스검색하면 이곳 kldp 선배님들 게시물들이 가장 많아서 이곳에 가입했어요.

그런데 한소리2005를 구하려고 백방으로 헤메어도 링크가 다 깨져있더라구요.

진즉 알았다면 다운받아놓는건데.. 하는 후회가 막 밀려들더라구요.

다른 배포판 여러가지 많은거 검색해서 대충 파악은 하는데 현재 저의 몸에는 맞지않는옷같아서 다음으로 미루고 우선 무조건 한소리2005를 깔아서 공부하겠다는 마음이거든요.

사용목적은 오직 리눅스기초공부에 촛점이 맞춰있어서 업데이트같은건 신경안쓰거든요.

그래서 선배님들중에 혹시 예전에 공개용버전 다운받아놓은거 있다면 좀 공유좀 해주시지않을까해서 부탁하려고 가입인사겸 글을 올려봤어요.

선배님들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reistrem의 이미지

너무 오래된 배포판이군요.
구하기 어려울거같네요.

kukyakya의 이미지

2005면 10년도 넘은 배포판이라 굳이 힘들게 구하셔서 설치하는 의미가 없어보입니다. 마치 윈도우즈를 공부하기 위해 윈95를 설치하는 것과 비슷해보이네요.

사용목적이 리눅스 기초라면 차라리 설치가 쉬운 우분투 계열을 추천해드립니다.

BrownBear의 이미지

제대로 돌아갈까 의문이네요.

요즘 리눅스 엄~청 좋습니다. 옛날 리눅스하고 생각해보면 요즘은...

그냥 우분투 쓰시는것도 나쁘지 않을거라 봅니다.

h4n9u1의 이미지

리눅스 같은 경우에는 배포판 별로 다르나 우분투계열 같은 경우 일반 버전의 경우 6개월, LTS버전의 경우 2년정도 텀을 가지고 메이저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페도라도 비슷한 수준으로 메이저 업데이트를 지원하고요. 즉 배포판의 전환속도가 상당히 빠릅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아치리눅스 계열의 경우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따로 메이저, 마이너가 나눠있지는 않습니다. 젠투 리눅스 또한 마찬가지로 설치하다보면 최신버전으로 설치되어있죠.

또한 오래된 버전일 수록 호환성문제와 보안성 또한 버그가 나올 수 있습니다.
현재 최신 안정버전의 리눅스 배포판은 4.1.15입니다. 최신 버전의 경우 4.4.0이고요. 한소프트리눅스(이하 한컴리눅스라고 하겠습니다.) 같은 경우 2005년 제품이니 커널버전이 2.5.* 이하의 버전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자료가 얼마 없어서 정확히 얼마나 되는지는 모르겠네요.) 즉 모든 보안 문제에 취약하다는 점이죠.

한컴리눅스가 어디가 좋은지는 모르겠지만. 대충 윈도우 7과 비슷한 UI/UX 환경때문이라 믿고 몇가지 추천을 해드립니다. 물론 테마같은 경우 따로 검색하시면 많이 나옵니다.

공통 : Xfce,KDE4,그놈2,시나몬,Mate 계열의 X-Window시스템.

우분투(데비안) 계열 :
-Xubuntu : Xfce를 기반으로 한 우분투 배포판입니다.
-Linux Mint 17.3 : 시나몬과 Mate를 주력으로 삼고 있는 우분투 배포판입니다.
-하모니카 : 한국 정부에서 주도하여 제작하고 있는 리눅스 민트 계열 배포판입니다. 뱅킹도 되고 한글화도 깔끔하게 되어있습니다. Numxi테마와 독바(맥에서 사용되는 그것과 비슷합니다.)을 채택하고 있어 상당히 이쁩니다.

아치 계열:
-만자로 리눅스 : Xfce와 KDE를 주력으로 되고 있는 아치리눅스 계열의 리눅스 입니다. 영어지만 자료도 상당히 많은편이고 위키 시스템으로 인해 상당히 보기 편하고 가볍습니다.

그리고 이런 말도 있습니다. "공부 용으로는 슬랙웨어가 가장 좋다." 아무것도 없이 검은색의 흰색의 글자가 표시되는 CLI이지만 리눅스를 공부하기 위해는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슬랙웨어에서 공부한 내용은 다른 리눅스 배포판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말이 괜히 있는게 아닙니다.

쓰레기를 입력하면 쓰레기가 출력될뿐이지만 쓰레기를 출력한다고 입력한것이 쓰레기는 아니다.

old_version의 이미지


이리저리 뛰어댕기느라 한동안 못왔네요.

댓글남겨주신분들 너무감사하고 많은 참고가 되었네요.

찾고있던 한소프트리눅스는 어렵게어렵게 겨우 구했습니다.. 휴..

어렵게 구한만큼 정말 열심히 공부해야겠네요.

모두들 행복하세요.

thinxs의 이미지

그 어렵게 구한 한소프트 리눅스에서 열심히 공부하시는 것보다는, 위에 있는 다른 분들 말대로 최신 배포판으로 공부하시는 게 더 도움이 됩니다. 모든 댓글이 입을 모아서 같은 이야기를 한다면 들으셔서 나쁠 것 없다고 생각합니다.

oddman621의 이미지

여기 분들이 이렇게나 뜯어말리는 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런 유지되지도 않는 구식 리눅스를 쓸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나에게 맞지 않을 거 같아서 같은 막연한 이유로

해보지도 않고 배포판을 정하는 우를 범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리눅스 배포판은 옷처럼 단순히 외견으로 정하는 게 아닙니다.

직접 라이브 시디로 경험하세요. 리눅스는 공짜입니다.

bt의 이미지

리눅스 구해서 설치하는게 참 쉬워졌습니다. 10년 배포판을 사용할 필요가 전혀 없죠

세벌의 이미지

http://hamonikr.org/ 써 보셔요. 초보자에게 쉽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