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omla.org에 한국어 번역팀이 등록되었습니다.

m의 이미지

아래 주소에 Korean Translation 항목이 생겼습니다. 2011년 12월 22일 옆동네(일본)의 Norito-san이 우리를 joomla.org의 Mr. Jean-Marie에게 소개해 주었으며 2개월간의 오류수정 끝에 오늘 새벽 JM이 승인했습니다.

http://community.joomla.org/translations/joomla-16-translations.html

2.5의 한국어 프런트엔드/백엔드 패키지를 joomla.org에서 받을 수 있으며 설치화면에도 한글이 지원됩니다. 한국팀 담당자가 IT에 경험이 아직 많지 않아 번역이 매끄럽지 못한 면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매우 작고 느리게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직 결과물이 없지만 이번 기회에 주소를 공개합니다.

http://code.google.com/p/ecfirm/downloads/list

http://ecfirm.net/index.php/localization/85-menu/88-team

tree1891의 이미지

줌라 코리아(JoomlaKorea)라는 사이트는 없어졌는가요?
한글화를 주도하는 사이트가 있었으면 합니다.

m의 이미지

예전에 찾아봤을때 joomla 관련 도메인들은 전부 선점이 되어있었습니다. joomla.org, joomlacode 등에서 흔적을 남기신 한국분들이 이삼년 주기로 발견되기는 하나, 결과물이나 활동성이 현 시점에서 한국 줌라 사용자들에게 의미를 주기 어렵다는 판단입니다. 오늘 아침부터 여유가 없는 관계로 여기서 줄이고 오늘 밤 이후에 저희 포럼에 주신 글에 답변하겠습니다.

tree1891의 이미지

번역작업에 많은 분들이 참가하고 지속가능하자면 시스템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래 링크는 그런 측면에서 참고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https://opentranslators.transifex.net/projects/p/joomla-25/

m의 이미지

2.5 작업은 이미 마쳤으며 저희는 다음을 준비해야 합니다(줌라는 6개월 개발 사이클로 돌아갑니다).
해당 링크를 보니 2분이 계시고 어제 작업으로 2.5 언어팩 번역률을 5% 로 올리신 분은 그 사이트에 2012년 2월 22일에 가입하셨고, 다른 한분은 2012년 2월 4일에 가입하셨더군요. 2011년부터 모 공공기관의 지원으로 줌라 한글팩을 공개해온 입장에서 감히 판단하건대 위 링크는 저희에게 유용하지 않습니다.

번역 작업만 놓고 보면, 저희는 많은 사람이 필요한 것이 아니고 리더의 통제 하에서 실제 일을 해주실 분이 필요합니다. 모든 항목을 빠짐없이 번역하고, BOM, 캐리지리턴, 기호미스 등을 수정하고 stoolpigeon 모듈로 점검하여 joomla.org의 ok 사인이 떨어질때까지 지겨운 일을 반복해야 합니다. 저희 또한 공식적으로 엮여있는 인원이 11명, 비공식인원을 합하면 이삼십명은 됩니다만, 1.5에서 2.5에 이르기까지 번역 작업을 작업같이 수행한 사람은 단 둘 뿐입니다.

괜챦으시다면 의미있는 번역 결과물을 저희에게 제출해 주십시오. 잠깐 왔다 가실 분이 아니라는 판단이 들면 svn 커밋 권한을 드리겠습니다. 기분나쁘시게 해드려서 죄송합니다만, 저희도 처음엔 불나방 취급 받았으며 추측컨대 joomla.org는 한국에 대한 불신이 조금 있었으리라 생각합니다.

m의 이미지

본문이 수정이 안되어 댓글로 답니다. 아래 링크를 지금 확인했습니다.

http://ecfirm.net/index.php/forum/user/123-transifex#123

제가 삽질한것 같습니다. 죄송합니다. 지금 확인한 글을 보니 tree1891님께 그런 반응을 보일 이유가 없었습니다. 다시 한번 사과 말씀 드립니다.

tree1891의 이미지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ecfirm 사이트 포럼에 글 남겼습니다.

여기 포럼에도 댓글에 대한 메일 알림이 있었으면 합니다.

m의 이미지

3.2 버전과 비교하면 품질은 그냥 날로 먹는 정도이나, 담당자가 바뀌고 텀이 길었으며 릴리즈 테스트가 필요하여 새 버전을 joomlacode에 올렸습니다. 세부 내용은 아래 링크에 있습니다.

http://joomla.ecfirm.net/current/8-2014-12-23

m의 이미지

- 한국어팩 3.4.0이 업로드 되었습니다. 3.4는 3.x대의 마지막 버전입니다.
- Accredited Joomla! Translations이 위치한 joomlacode.org가 기능 낡음 등 사유로 곧 종료됩니다(http://developer.joomla.org/news/602-joomlacode-is-closing.html). 향후 위치는 아직 미정입니다.
- Translation Working Group의 대표 Moderator인 infograf768이 은퇴를 선언했습니다.

http://joomla.ecfirm.net/current/9-joomla-3-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