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OS개발
한국형 OS개발이다 뭐다 해서 시끄러웠습니다.
아직도 진행중인지는 모르겠지만...
당장에 얼마를 투자할테니 3년안에 만들어서 정부에서 쓸 수 있도록 해라 는 당연히 불가능 하겠죠
새로운 Linux버전을 만들어서 쓸지는 모르겠지만,
특히나 OS개발같은 고급 기술은 당장에 만들어 쓰는것보다 기술을 확보하고 키워내는 것이 주가 되어야 할텐데 말이죠.
당장 상용화 할만한걸 만들어 내는건 당연히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지만
독자적 OS개발은 아주 필요한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Linux를 개조한다. 그의 장단점이 무엇인가요?
장점:
1. 이미 상당부분 만들어져 있다.
2. Open Source의 활성화로 개발되어있는 프로그램들이 많고 앞으로 개발될 여지도 크다. (개발자 수급의 용이함)
3. Linux자체가 검증된 OS라고 볼 수 있다.
단점:
1. Open Source의 단점인 누구나 소스코드를 요청하면 공개해야 한다. 보안 취약 (논란의 여지가 많겠지만, 정부라는 입장에서 봤을때는 피해야 할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2. 대한민국 기술이 아니다. (뭐, 이것도 논란의 여지가 많습니다.)
장/단점이 어떻든 간에 여러 이유로 독자적 OS개발은 교육 목적에도 도움이 되고,
또 혹시 모릅니까? OS개발해서 뭐라도 나올지 말이죠
하튼 잡담이었고요
질문은, 한국 기술로 OS개발하는 커뮤니티가 있나요? (한국 기술이라고 하긴 뭐합니다만, "한국사람에 의해 시작된 한국 커뮤니티를 주로 하여 개발되고 있는" 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MintOS 가 좀 인지도가 있는 편입니다. kkamagui 님의 역작(!) 으로 이를 바탕으로 OS 개발 책도 쓰셨죠.
다만 어차피 한국형 OS 라고 해봐야 리눅스 커널을 안쓰고 만든다는 건 불가능합니다.
자체적인 커널과 API 를 가지는 커널을 만드는 것 자체가 어렵거나 해서가 아니라,
흔히 모두가 아는 이유이지만 결국 서드파티의 부재가 가장 큰 문제입니다.
소프트웨어는 오픈소스들을 적닫히 포팅하면 가능하다고 치고,
펌웨어 드라이버의 경우에는 그냥 정말로 답이 없습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