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id 포인터와 크기 비교
글쓴이: hmd7932 / 작성시간: 화, 2014/03/25 - 11:47오전
안녕하세요? c언어 프로그래밍을 하다가 궁금한 점이 있어 질문 올립니다.
두 수의 크기를 비교하는 함수를 디자인하려 합니다.
수는 void*로 받아서 int건 float건 상관없이 비교를 하려합니다.
함수의 프로토 타입을 아래와 같이 하려고 하는데요
int compare(void* a, void* b, int size_a, int size_b)
함수 안에서 다음과 같이 unsigned char의 포인터로 캐스팅하고 size만큼 점프하면서 두 수를 비교하려 했습니다.
unsigned char* a_val = (unsigned char*)a;
unsigned char* b_val = (unsigned char*)b;
그런데 여기서 생기는 문제는 두 수가 같은지는 그냥 1바이트씩 비교하면 되지만 두 수 중 어느 수가 큰지 작은지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int같은 경우라면 상위 바이트부터 비교해서 큰 것이 크다라고 하면 된다고 생각했지만, 부호가 다를 수 있고, 또 double이나 float같은 경우 저장구조가 다른데...
고수님들의 도움이 절실합니다.
감사합니다.
Forums:
음..
C#이나 자바에서 제네릭을 찾아보세요
unsigned 구분이나 소수 구분때문에 좀 힘들거 같네요
1년차 임베디드 소프트쟁이 입니다
시스템에 관심이 많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C#은 제가 모르겠고 Java의 제네릭은 알고 있지만 C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는 중입니다 ㅜㅜ
void 포인터만 가지고 할당된 변수의 원래 타입을
void 포인터만 가지고 할당된 변수의 원래 타입을 가져오는 건 불가능합니다.
뭐에 쓰시려는 건지 모르겠는데, 매크로 함수로 타입을 전달해서 하는 방법은 있습니다.
매크로니까 callback으로는 당연히 못쓰구요.
감사합니다
매크로를 생각못했네요
매크로로 짰습니다^^
void 포인터만 가지고 할당된 변수의 원래 타입을
void 포인터만 가지고 할당된 변수의 원래 타입을 가져오는 건 불가능합니다.
뭐에 쓰시려는 건지 모르겠는데, 매크로 함수로 타입을 전달해서 하는 방법은 있습니다.
매크로니까 callback으로는 당연히 못쓰구요.
세 가지 방법
1. 타입을 같이 넘긴다.
2. double을 비교하는 내부함수를 만들고 매크로를 통해서 모든 파라미터를 다 double로 캐스팅한다. (단, 변환작업의 특성상 미묘한 곳에서 오류가 있을 수도 있음.)
3. 아예 함수로 하지 말고 매크로로 커버한다. (단, 비교하려는 두 수의 타입이 다를 경우 signed/unsigned mismatch라든지 기타 warning이 발생할 수 있음)
--
타입을 같이 넘긴다는게 어떤건가요?
타입의 size를 넘기는건지... 조금 이해가 안가네요
타입의 size를 넘기는거라면 같은 문제가 발생할 것 같고 타입명을 넘기는거라면 사실 void 포인터를 쓰는 의미가 없지 않을까한데
어떤 방법인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타입명을 넘기란 얘깁니다.
그렇다 해서 void포인터를 쓰는 의미가 없지는 않죠. 하나의 함수에서 다 처리할 수 있으니까요. 이역시 의미가 없다 생각하신다면 본문에서 용도를 정확히 말씀하시지 않았다는 얘기고요.
메모리 주소만 넘겨주고 계산을 행하려면 어떻게든 추가 정보를 넘겨주는 수밖에 없습니다. 메모리 영역만 보고 타입을 역추적할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C++을 쓰신다면 쉽게 처리 가능하지만..
--
?
간단히 printf/scanf 등에서 사용하는 format string 을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뒤에 포인터가 올지 int 가 올지 모르니 %d %s 등으로 받아서 쓰죠.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