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킷 구성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글쓴이: namhw / 작성시간: 수, 2003/10/22 - 7:38오전
현재 간단한 메신져를 만들고 있는데요.
패킷 구성을 하는데, 구조체를 이용해서 합니다.
만약에 로그인을 한다면
struct packet_{
char *flag; //login을 알려주는 플래그
char *id;
char *passwd;
}packet;
그리고 일반 메세지 전송일땐
struct packet_{
char *flag; //메세지전송을 알려주는 플래그
char *to; //받을 사람 id
char *from; //보내는 사람 id
char *msg;
}packet;
그외에 대화명을 바꿀때, 아바타를 바꿀때,,, 등등의 여러 packet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이것들은 packet을 받아서 안에 들어있는
flag를 조사하고 그에따른 작업을 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각 패킷마다 안에 들어있는 필드의 수나 내용이 다 틀리니
어떤패킷인지 알수가 없어서 recv시 어떻게 처리할지 고민입니다.
msn의 경운 얼뜻 보기에 그냥 스트링으로 쭉 보내주는것 같은데요.
꼭 그렇게 해야만 하는지요?
패킷 구성에 대해서 몇가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Forums:
Re: 패킷 구성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메소드를 패킷나이징 하는 기법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어떤 특정한 객체에게 다음의 메소드를 보낸다고 했을때.
consumer -> sendChatMessage(who, to, msg) -> Controller
void Controller::sendChatMessage(string who, string to, string msg)
{
//패킷나이징될 전체 사이즈
stream.writeInt(HEADER_SIZE+who.size()+to.size()+msg.size()+TAIL_SIZE);
//controller에 해당하는 unique id
stream.writeInt(Controller_ID);
//sendChatMessage에 해당하는 unique id
stream.writeInt(SendChatMessage_ID);
stream.writeString(who);
stream.writeString(to);
stream.writeString(msg);
stream.writeCheckSum();
stream.flush();
}
처럼 하시면 되겠습니다.
보통 형식은
헤더[사이즈필드+프로토콜영역id+프로토콜id] + 실제 데이터 + 체크섬
을 취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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