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에서 사용될 리눅스 배포판 추천바랍니다.
글쓴이: tjzl1995 / 작성시간: 목, 2013/12/26 - 1:42오전
리눅스 유저들에게 아주 바람직한 소식이 들어왔습니다.
학교에서 사용하는 쿨메신저등이 하나의 서버를 구성하여 사용한다고보고(정확한 해석인지는 모르지만)
마소에서 서버용 os를 사용하고 라이센스비를 지급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이에 마소에서 벗어나고자 리눅스를 사용하기로 결정하고 제가 다니는 고등학교가 시범학교로 선정되었습니다.
사용이 된다면 매우 기초적인 프로그래밍과 리눅스에 친숙해지는 정도일 것입니다.
하지만 리눅스를 조금이라도 사용하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배포판마다 조금씩 혹은 큰 차이를 가지고있습니다.
어떠한 배포판이 학생들이 좀 더 친숙하게 느끼고 혹은 친숙하진 않더라도 불편하지 않고 호기심을 가지고 다가갈 수 있을까요?
gui야 바꿔주면 되는 것이니 레드햇 계열이나 데비안 계열이냐와 그럼 어느 배포판이 잡버그가 적고 안정적인가를 고려해서 추천해주세요.
아마도 조금씩 커스터마이징을 해야할 것 같은데 자료가 많은것도 좋을 수 있겠내요.
Forums:
안정적인 거야 데비안이죠 하지만 국내에서 자료는
안정적인 거야 데비안이죠
하지만 국내에서 자료는 아직까진 레드햇쪽이 많죠
데비안 계열인 우분투도 상당히 많아졌지만요
아이들의 생각을 고려하자면 컴퓨터의 친숙함은 게임에서 나오기때문에 리눅스로 친숙함을 주기는 힘들다고 봅니다
그나마 있는 게임도 죄다 영어죠
리눅스는 필요를 찾는편이 익히기도 쓰기도 쉽습니다
예를 들어 돈이라 던가, 아니면 돈이라 던가...
교육용이라면 어쩔수 없이 학생들이 쓰겠지만
그냥 쓰라고 하면 몇번 만져보다 자신들이 즐기는 게임이 안된다는걸 알면 흥미를 잃겠죠
안녕하세요. 교직에 계시는 분을 여기서 처음 뵙는 것
안녕하세요. 교직에 계시는 분을 여기서 처음 뵙는 것 같네요.
한동안 크노픽스 한글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http://www.kldp.net/projects/knoppixko
제가 초등학교에 있으면서 학생들과 함께 교육용 오픈소스 프로그램들을 사용해보고 싶었는데
학교 전산실에 있는 윈도우 컴퓨터는 그대로 둔 채 리눅스를 사용하려면 라이브 CD 배포판이 유용했기 때문입니다.
실제 교육용 패키지들을 넣어서 재배포되고 있는 크노픽스 배포판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smtp.knoppix.net/wiki/Education_Live_CD
이 중에서 KNOPPIX/Math 프로젝트하고 계신 분은 일본 분이신데 제가 배포한 크노픽스 한글을 이용해서 KNOPPIX/Math 한글판을 재배포하기도 하셨습니다.
시범학교이니만큼 저처럼 어렵게 라이브 CD를 구성할 필요 없이 모든 PC에 리눅스 설치가 가능하겠군요. 그렇다면 학생들에게 훨씬 더 빠르고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할 수도 있겠고... 여러모로 좋을 것 같습니다. 예전 같으면 무조건 데비안 계열, 우분투를 선택하라고 조언했겠지만 학생들 입장에서는 처음 접하는 운영체제인만큼 배포판 차이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할 거라 생각합니다.
근데 문제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오픈소스 교육용 소프트웨어는 참 많은데요...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교육용 소프트웨어는 전혀 없습니다. 그러다보니 제가 앞에서 말씀드린 용도로 크노픽스에 집어 넣어 배포했던 프로그램들도 가급적 영어가 부족해도 쉽게 사용할 수 잇는 직관적인 프로그램들을 선택할 수 밖에 없었죠. 그래도 학생들 수준이 높은 만큼 선택의 폭이 넓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어쨌든 이렇게 만나뵈서 반갑구요.
교육을 목적으로 오픈소스 도구들을 사용하시는 만큼 꼭 만족할만한 성과 있으시기 바라고... 나중에라도 정보를 공유했으면 좋겠습니다.
大逆戰
Cent OS가 가장 무난합니다.
Cent OS가 가장 무난합니다.
젤 많이 쓰는거 쓰세요
RedHat이랑 별반 다를바도 없습니다 ㅎ
데스크탑으로 쓰기에 우분투가 가장 쉽고 문제가
데스크탑으로 쓰기에 우분투가 가장 쉽고 문제가 적었습니다.
근데 정확히 어떤 용도로 쓰이는 컴퓨터 입니까?
--
마잇
http://ubuntu-kr.org
http://ubuntu-kr.org
세벌 https://sebuls.blogspot.kr/
CentOS는 서버로 쓴다면 강추합니다만,
CentOS는 서버로 쓴다면 강추합니다만, 클라이언트로 쓴다면 글쎄요...
----
academic은 제 고등학교 때 동아리 이름입니다.
academic, 아주 가끔은 저도 이랬으면 좋겠습니다.
서버는 CentOS로 굳어가는 것
서버는 CentOS로 굳어가는 것 같군요.
클라이언트로는 페도라도 좋습니다. 잡버그 거의 없습니다. 우분투와는 패키지관리명령 같은 환경설정 부분이 조금 다를 뿐 사용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일단 설치가 잘 되는 배포판으로 정하시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컴퓨터마다 페도라, 우분투 등 여러 다른 종류의 배포판을 설치해 놓는다고해서 손쓸일이 크게 늘어나는 것도 아닙니다.
앞으로 나올 우분투14.4가 기대되기도 합니다.
결론이 없네요..ㅡㅡ.
학교에서 주로 어떤 어플리케이션이 사용되나요?
--------Signature--------
시스니쳐 생각 중..
클라이언트는 민트가 제일 좋은것 같습니다. 윈도우랑
클라이언트는 민트가 제일 좋은것 같습니다. 윈도우랑 비슷하고요. 페도라는 버전업이 될때마다 한글 입력이 문제가 되더라고요. 민트 LTS버전이 1월에 나올것 같으니 한번 설치 해 보시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영국 고등학교 실례- openSUSE 12.2 and Plasma Desktop 4.10
학교 및 학생: 여고 (인문계 -대학 준비반)
(Westcliff High School for Girls Academy is a selective Grammar School with a Sixth Form of about 340 students)
선정 버전: openSUSE 12.2 and Plasma Desktop 4.10
출처: http://opensource.com/education/13/7/linux-westcliff-high-school
우분투 1표....
저는 데스크탑에서 쓸때 편하더라고요.
근데 관공서나 교육기관은 잘 모르겠네요. 기준이 다를것 같긴 한데 뭐가 기준이 되어야 되는지 몰라서요.
선정기준(?) 혹은 요구기능(?) 을 써 주시면 추천이 더 잘 될듯 합니다만...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