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졸업을 앞둔 예비계발자. 산업기능요원?

dockbudu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한국에서 중학교까지 다니고 미국으로 건너와 벌써 이제 거의 8년째 머물며 고등학교 그리고 지금은 텍사스 주립대(UT Austin)에 4학년으로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한국에도 Stackoverflow 같은 이런 사이트를 찾게되어 참 다행입니다.

건강한 한국 남성으로써 군복무를 할려고 하는데, 학교에서 배운것도 써먹고, 또 컴퓨터 학문은 워낙 빠르게 변화하고 꾸준히 사용해야하는것이라 생각하여 산업기능요원을 알아보고 있는데요.

제가 알기론 중소IT기업에 들어가서 거의 3년간 복무를 하는걸로 압니다. 경력도 쌓고 동시에 많은걸 배울수 있을것 같아 유익할거라 생각되는데...

그냥 일반적으로 군대에 가는것보다 군복무 기간도 길고, 이게 얼마나 현명한 선택인가 사실 좀 미심쩍은데요. 혹시 해보셨거나 주위에 들은 얘기라도 아시는 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고민이 있습니다.
제가 2학년때 어쩌다가 공대쪽으로 가려던게 마음대로 되지 않아 그냥 선택한 Computer Science 전공이 사실 어렵고 저와는 맞지 않아 많은 고생을 했었는데요.
지금도 사실 제 프로그래밍 실력은 주변에 다른 학생들에 비해 정말로 형편없다고 생각합니다.

미국에서 공부를 하면서, 전 사실 수업이 워낙 바쁘고 프로젝트 과제도 많아서 수업에만 집중을 하며 대학 생활을 보냈습니다.
한국에서 대학을 다닌 분들과는 달리 자격증 이런것도 전혀 없구요. 사실 미국에선 자격증이런거 아무도 안따더라구요. 이번에 한국에 취업을 알아보면서야 알게되었죠.
한국 대학생 분들은 공모전, 경진대회하며 정말로 열정적으로 프로그래밍을 배우고 하신것 같은데, 그에 비해 학교 수업에만 집중적으로한게 많이 후회도 되고 아쉽습니다.
수업도 어느 한 분야를 정해놓고 들은것도 아니라 뭐 이것저것 많이 듣기만 했네요.
현재는 Java, c++, mysql, haskell, python 등을 이용해보고 사용할줄 압니다 (mysql같은 경우는 정말로 기초만...)

한국에 가서 IT 기업에 취업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정말로 막막한데요.
한국 취업을 위한 조언이나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신다면 정말로 감사하겠습니다.

poplinux의 이미지

산업 기능 요원으로 가는게 좋긴 하지만, 만약 실패하신다면 군대에서만 할 수 있는 경험을 얻을 수 있는 곳으로 지원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육군이라면, 수색대, 전차 조종수 등등
공군이라면, 항공기 정비 분야
해군이라면 배 타는 것에 지원
해병이라면 UDT

시간 흘러 가는건 다 똑같습니다. 이왕 시간 보낼거라면 좀 더 남는 걸 선택하는게 좋겠지요.

========================
조직 : E.L.D(Embedded Linux Developer/Designer)
블로그 : poplinux@tistory.com
카페 : cafe.naver.com/poplinux

임베디드 리눅스 관련 프리렌서 지향

mirheekl의 이미지

산업기능요원은 (물론 회사마다 다르긴 하지만) 생산직을 제외하면 보통 중소기업이 싸게 고급인력을 부리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 공채 정규직으로는 꿈도 못꾸는 명문대생이나 해당 직종의 천재들을 거느리게 되고 일부 회사는 아예 주객전도가 되어 산업기능요원이 회사의 핵심업무를 수행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글쓰신분은 어릴때 미국에 건너가셨기 때문에 영어에 능통하실걸로 생각이 되고, 이런 조건은 외국어에 능통한 사람을 (싸게) 구하기가 어려운 중소기업이 군침을 흘릴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영어만 잘하는 사람이야 한국에도 널리고 널렸지만 IT쪽 근무가 가능한 사람이라면 얘기가 다르죠. (저렴한 몸값을 생각하면 더더욱..) 다만 문제는 채용 후 원하는 것과 다른 업무를 하게 될 확률이 높다는 것이죠. 산업기능요원이 자격증 소지분야의 업무를 하지 않으면 불법이지만 회사측에서도 적절한 대비책을 보통 갖춰놓지요.. 해당 분야의 업무를 경험해본다는 측면에서는 나쁘지 않을 듯 합니다.

일단 취업이 가능한 자격증을 확보하신 뒤, 최대한 미국 대학 출신, 유창한 영어 가능을 무기로 삼으세요. 분명 입질이 올 것입니다.

--

huge123의 이미지

산업기능요원 이제 대학교 재학 or 대졸자는 불가능하네요...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31218182710&type=xml

정북 정책이 아예 특성화고 100%로 바뀌어 버렸네요...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