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를 사용한 운영체제의 라이센스 의문점

vani2의 이미지

http://store.steampowered.com/livingroom/SteamOS/

또는

수세 리눅스, 안드로이드등은 리눅스 커널을 사용하지만 GPL을 따라가지 않거나 사유 라이센스로 되어있는데요 이것이 어떻게 가능 한건가요?

shint의 이미지

GPL을 따르지 않을 자유도 보장되야 할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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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분야별. 좋은 책'이나 사이트' 블로그' 링크 소개 받습니다. shintx@naver.com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GPL 을 따르지 않고 싶다면 GPL 소스 말고 다른 걸 참조하시거나 fork 해서 쓰시면 됩니다.

아무도 GPL 소스 쓰라고 강요하지 않습니다. 혹시 리차드 스톨만이 GPL 라이센스로 되어 있는 소스를 쓰라고 강요하던가요 ?

shint의 이미지

모두 GPL을 써야 하는줄로 착각하게 되죠. MIT니 BSD니 이런것도 있는데요. ㅇ_ㅇ;;
오픈소스 독점.이란 말입니다. 실제로도 그렇게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라이센스가 없는게 더 좋은거 같습니다.
차라리 공개하려면. 책으로 만들어서 판매하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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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라이센스를 없애려면 kldp.org 에서만 떠드시지 마시고 GNU 재단을 상대로 GPL 효력 무효 가처분 소송이라도 거세요.

혼자만 방에 갇혀 있지 말고 나와서 남들이 어떻게 살아가는지 관심 가지고 사세요. 불쌍해 보입니다. 로즈분투입니까 ? 그건 아니잖아요 ?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모두 GPL만 써야하는 줄 착각한다니, 님 말고는 아무도 그렇게 착각 안합니다.

GPL이란 말만 나오면 나타나서 GPL이 독점이라는 둥 증오선동하고 계신데, 그만두세요. 왜 이런 질문 글에서까지 님의 악선동을 봐야 합니까?

저번 글에서도 똑같이 했던 말이지만: 저작권 제도 하에서 라이센스(사용허가)란 게 없으면 저작자 외에 아무도 저작물 못씁니다. 차라리 저작권 제도를 없애자고 하던가요. 님이 좋아하는 '책'도 저작권 있어서 라이센스 안받으면 마음대로 못씁니다.

MIT/BSD 라이센스가 좋으면 그걸 advocate하시거나, GPL을 비판하고 싶으면 최소한 기본 개념은 먼저 이해하시고 합리적 근거 위에서 비판하세요. 도대체 카피라잇과 라이센스 구별할 생각도 안하는 분이, 매번 똑같이 틀린 말 반복하며 헛소리하는 걸 보면 참.. GPL에 대한 님의 비합리적 반감은 님이 가진 문제일 뿐이니까 이젠 쫌 그만하세요. 아무도 님더러 GPL쓰라고 강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남들이야 GPL을 구워먹건 삶아먹건 이런 식으로 딴지 거는 글 그만하세요.

shint의 이미지


저는 GPL 이 밉거나. 싫거나. 한게 아닙니다.
제가 걱정되는건. 저 처럼 무능하거나 무식한 사람들이
맹목적인 조건과 시험. 자격. 제한을 정당한줄 착각하고 받아들이며 살게 된다는겁니다.

- 핸드폰 문자 메일 PC통신 자동차 영어 외국어 양복... 심지어는 보험. 결혼. 상조까지.
- 이 기술들은 사람들에 대화를 끊고. 서로를 버리고. 차별화 하며 짖밟는데 더 노력하게 만듭니다.

모두 차별화 정책중에 하나이며. 한국을 서로 대화하지 못하게 만들고.
서로가 싸우며 더럽히고 괴롭히도록 만들고 있다는것을. 이해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저는 그 이해와 대화. 그리고 그 원인을 알려드리고 싶은겁니다.

GPL 자체는 별로 관심도 없습니다.

그리고. 한국인의 정서에서는 그런 제약과 알아야하는 자격.등은 불필요합니다.
몰라도 되야 하는게 맞습니다.

한국인들은 인정과 도리로 살아가는 사람들입니다.
미국 사람들 처럼 제도와 규제. 감시와 관리. 통제로 살지 않습니다.

제가 일본 만화. 애니. 게임. 일본어를 하지만. 그래도 한국 사람인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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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nik의 이미지

GPL 소프트웨어를 쓰지 않을 수 있는 자유가 보장됩니다.
라이센스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안 쓰면 됩니다.

저작물에 어떤 라이센스를 적용할지는 전적으로 저작자가 결정할 문제이고
저작물을 사용할지 말지는 전적으로 사용자가 결정할 문제입니다.

다만, 일단 사용하기로 했다면 라이센스를 따라야 하죠.
사용은 하되 라이센스는 따르지 않을 '자유'를 원한다고 하시면 과연 그것을 자유라고 불러도 될까요?

vani2의 이미지

리눅스커널을 사용해서 OS를 만들면 그 OS도 GPL을 가지는 것이 원칙 아닌가요?

그렇다면 안드로이드나 스팀os 수세리눅스 같은 os는 리눅스 커널을 사용했기 때문에 GPL을 따라가야 할 것 같다고 생각하고 있는데요...

제가 잘못된 생각을 하고 있는건가요?

chanik의 이미지

우선, 제 답변에 대해 오해가 있는 것 같은데요.
저는 plusb님의 질문에 답변한 것이 아니라 shint님의 댓글에 대해 답변한 것이었습니다.

그건 그렇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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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usb님의 의문은 'GPL인 리눅스 커널을 써서 만든 배포판은 전체가 다 GPL이 되어야 하지 않는가'
하는 생각에서 시작된것 같습니다. 결론부터 적자면 꼭 그래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배포판이 만들어지려면 [1]커널 + [2]각종 시스템 소프트웨어 + [3]각종 응용 소프트웨어 등의 다양한 구성요소가 필요합니다.
[1], [2], [3]은 다양한 작성자에 의해 만들어지고 배포판 회사에 의해 취합/테스트/패키징됩니다.
일부 소프트웨어는 배포판 회사에서 자체 제작해 넣기도 합니다. (예: rpm by Red Hat, yum by Yellow Dog Linux, ...)

[1]의 경우 무조건 GPL로 배포되지만, [2]와 [3]은 각각의 작성자에 따라 GPL이 아닌 라이센스로 배포되기도 합니다.
apache 서버의 경우엔 GPL이 아닌 apache 라이센스로 배포되죠.
php의 경우엔 BSD 라이센스와 유사한 php 라이센스로 배포되고요.
postgresql 역시 BSD나 MIT 라이센스와 유사한 라이센스로 배포됩니다.
심지어 sqlite는 public domain 입니다.

한마디로, 커널은 GPL이지만 각 패키지들은 다양한 라이센스로 배포되는 셈이죠.

안드로이드 환경의 경우엔 [1], [2], [3] 외에도 구글에서 작성한 [4]안드로이드 프레임웍이 더 올라가 있을 것인데,
[1], [2], [3]은 앞서 본대로 각각의 제작자 라이센스를 따를것이고, [4]의 구글 작성코드들은 apache 라이센스로 배포됩니다.
제 안드로이드폰의 라이센스정보를 확인해보면 실제로 이렇게 구성요소별로 다양한 라이센스가 나옵니다.

참고로, 서로 다른 라이센스를 갖는 소프트웨어가 결합될 경우 결합 형태에 따라 라이센스 호환성 문제가 생길 수 있을텐데
저도 여기까지는 잘 모르고, 다른 분께서 답변해주신 라이센스간 호환성 자료를 참조하면 아마 도움이 되겠죠..

어쨌든, GPL인 리눅스 커널을 쓰는 배포판이라고 해도 통째로 GPL로 배포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만
생각해도 혼란은 좀 줄어들 것입니다.

vani2의 이미지

그렇군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오해를 풀어주셨네요!

snowall의 이미지

http://ko.wikipedia.org/wiki/%EC%95%88%EB%93%9C%EB%A1%9C%EC%9D%B4%EB%93%9C_%28%EC%9A%B4%EC%98%81_%EC%B2%B4%EC%A0%9C%29

구글은 안드로이드의 모든 코드를 아파치 라이센스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GPL을 위반하지 않습니다.

http://www.bloter.net/archives/67923

위 기사도 참고하시는게 도움이 되겠네요.

수세 리눅스도 마찬가지일겁니다.

피할 수 있을때 즐겨라! http://melotopia.net/b

vani2의 이미지

리눅스커널을 사용하면 사용한 os도 GPL이 되는 것이 아닌가요..?

이해가 잘 되지않네요..

snowall의 이미지

http://www.gnu.org/licenses/license-list.html#apache2

라이센스 호환성에 대해서 찾아보시면 될 것 같네요

http://kasaninsight.tistory.com/128#.UkEr24VzVwE

피할 수 있을때 즐겨라! http://melotopia.net/b

shint의 이미지

너무 개발자들 라이센스니 로얄티니 저작권이니
영업이니 학문이니 전문용어니. 휘둘리다

일하는 개발자들 모두 그만두게 됩니다.

실제로 그만 두고 있지요.
야근에 잘못된 문서에 체계에... 모두 외국어에... ㅡ_ㅡ;;

돈 없고 힘 없고 무능한 개발자들이 더 살기 힘들어 졌죠.

보안도 그렇고...
도로. 통신. 교육. 의료. 모든 환경에 제약을 두고 있죠.
심지어는 게임 하나 만드는것까지 심의에 수수료를 붙입니다.

이러니까 안하죠. ㅇ_ㅇ;; 나쁜 넘들은 잘살고. 착한 애들은 떠나고...
뭘해도 불법이고... 뭘해도 책임지고... 뭘해도 어렵고 힘들고. 괴롭히고...

뭐든지 인증 받고. 시험하고. 자격 따지고. 감시하고. 관리하고. 수수료 받고...

그러니까. 안되는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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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nt님께서 저희 가산종합법률사무소 블로그(위 snowall님이 가져오신 링크)에도 위와 같은 내용의 댓글을 남겨주셔서, 여기에 답글 남깁니다. 여기에 관련 글이 있다는 사실은 저희 블로그 유입로그 보고 알았습니다.

(저는 가산종합법률사무소에서 일하고 있는 변호사입니다. 개발자(C++, JavaScript, PHP, RoR, Objective-C, Titanium) 였고, 지금도 개발 일을 조금씩 계속 하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개발자는 개발에만 집중하고 다른 것들에 신경쓰지 않을 수 있다면 가장 바람직하할 것입니다. 이상한 심의, 규제, 수수료 등 개발자를 귀찮게 하는 것들이 많다는 점을 저도 잘 알고 있습니다. 저도 개발할 때 짜증나는 경우가 많았거든요.

오픈소스 진영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바가 과연 옳기만 한 것인지 등 문제는 제가 깊이 언급할 바가 아니라고 생각되어 말씀드리지 않겠습니다만, OSS의 라이선스도 개발자를 귀찮게 하는 측면이 있다는 점에서는 위 이상한 심의, 규제, 수수료 등과 통하는 면이 분명 있을겁니다.

그럼 개발자들이 다른 문제에 신경쓰지 않고 개발만 할 수 있는 환경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실 이와 관련하여 shint님이나 저나 실질적으로 할 수 있는 일들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아주 큰 회사들은 정치권에 영향력을 행사하여 규제 수준을 낮추기 위해 노력하겠지만, 작은 회사나 개인 개발자의 경우 여론 형성에 기여하거나 시민운동을 하는 길 외에는 별로 방법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현실적으로는 지뢰밭이 어딘지 알고 피해가야만 하겠죠.

OSS 라이선스의 경우에는, 오픈소스 코드를 가져다 쓴 후 라이선스를 준수하지 않은 채 배포하면 나중에 소송을 당할 수 있습니다. 최근 오픈소스 진영에서 국내 업체들을 전보다 더 주시하고 있어서, 회사 규모가 작다고 하여 안심할 수만은 없는 상황입니다.

예를 들어 GPL로 배포된 코드를 써서 상용 프로그램이나 상용 전자제품(임베디드)을 만든 뒤 이를 유럽이나 미국에 팔았다면, 유럽이나 미국에서 소송이 진행될 것이고, 이 경우 우리나라보다 훨씬 비싼 변호사 비용을 감수해야 하며, 소송에서 이겨도(가능성은 희박하겠지만) 수억원 이상이 소요될 것입니다. 회사 규모가 아주 작은 경우에는 회사가 날아갈 수도 있겠죠.

개발의 목적은, 개발 일을 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즐거움도 중요한 목적이 될 수 있을 것이지만, 결국 가치를 창출하는데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 가치가 돈이든, 공공의 이익이든 간에요.. 개발로 가치를 창출하고자 하신다면,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지뢰가 어디 뭍여있는지 잘 보고 피해가도록 하십시오.

이때 문제는 지뢰밭이 여기저기 흩어져 있어서 개발자 입장에서 다 파악하기 어렵다는 점일 것입니다. 변호사로부터 도움을 받으실 수 있겠지만, 변호사의 경우 비교적 간단한 사항은 무료 상담도 가능하나 사안이 복잡해지면 시간 소모때문에 상담료를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우선은 서치 많이 하시고, KLDP, OKJSP 같은 개발자 커뮤니티에서 도움도 받으시고, 오픈소스 관련 사항에 대해서는 OLIS ( https://www.olis.or.kr/index.do ) 같은 곳에서 무료 상담도 받아보십시오. OLIS에 상담 요청하면 시간이 꽤 걸린다는 단점이 있기는 한데, 그래도 전문가의 상당히 자세한 답변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shint님이나 저를 포함 다른 개발자분들 소망처럼 현재 개발 일을 하시는 분들이 피해야 할 지뢰밭이 어디인지 한눈에 조감할 수 있도록, 그리고 혹시 더 나아가 국내 또는 해외에서 투자를 받거나 해외에서 제품을 발매할 때 쉽게 도움을 받으실 수 있도록 일종의 개발자를 위한 지침서와 같은 자료를 구성하는 것이 목표 중 하나입니다. 이제 저희 회사 블로그로 조금씩 부분적으로 시작하고 있기는 한데, 아직 갈길이 멀죠.. 아무튼 shint님도 꼭 건승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뭍여있는지 -> 묻혀있는지 ㅎㅎ

shint의 이미지

체계를 만들면. 그렇게 될겁니다.
뭐가 맞는지만 알 수 있도록 만들면 됩니다.

싸울 이유가 없습니다.
미워할 이유도 없습니다.
괴롭힐 이유도 없습니다.

소송도 라이센스도 다 때려 치고. 그냥 살면 됩니다.

여기는 한국 땅이지. 미국 땅도 중국 땅도 일본 땅도. 아닙니다.
그들에 법은 그 나라에서 쓰는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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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같이 돌려 드린다면,

좋은 회사는 취업규칙을 몰라도 되는 겁니다. 계약서에 하루에 8시간 근무, 거기에 초과 근무 수당은 어떤지, 휴일은 어떤지 ..
사원은 이딴 거 알 필요 없죠. 회사에서 챙겨주는 대로만 먹고 살면 편합니다. 뭐하러 거기에 신경 씁니까 ?

근데 말이죠. 그런 회사 있나요 ? 많습니다. 그리고 대개는 우리는 그런 회사들을 가'X'같은 회사 라고 욕합니다. 발음은 가족같은 회사와 유사합니다만 족의 발음이 조금 다릅니다.

그런 사회에서 살고 싶으세요 ?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위에 chanik님께서 자세히 답변을 달아 주셔서 제가 첨언할 것은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만..

간단히 말씀드리면 리눅스 커널과 그 위에 올려져 있는 안드로이드 부분은 완전히 분리되어 있습니다.
리눅스 커널의 라이선스인 GPL v2가 안드로이드의 배포에 영향을 주려면, 안드로이드가 리눅스 커널의 2차적 저작물이 되어야 하는데, 완전히 분리되어 있어 2차적 저작물로 볼 수 없으므로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호환성(compatibility) 이슈도 원칙적으로는 아예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FOSS Patents를 운영하는 Florian Mueller 등 몇명이 안드로이드에 포함된 Bionic 라이브러리가 리눅스 커널 헤더파일을 가져다쓴 것 때문에 2차적 저작물이 되어 GPL 위반이 된다는 주장을 한 적이 있는데, 이에 대해서 토발즈가 웃기지 말라고 한 적이 있다는군요. ㅎㅎ

안드로이드가 GPL로 배포되면 써드파티의 수익 창출이 불가능해지고 결국 안드로이드 생태계가 존재하지 못하게 되는 결과가 초래됩니다. 그래서 처음에 구글의 변호사들이 고심한 결과 안드로이드 부분을 아파치 라이선스로 배포하게 된 것이죠..

vani2의 이미지

그렇군요..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커널위에서 작동해야할탠데 어떻게 분리가 되어있는지 신기하지만..

이는 따로 연구해봐야겠네요.

좋은 답변 감사합니다. :D

hiseob의 이미지

GPL인 바이너리를 사용하는 프론트엔드가 GPL일 필요가 없는건 잘 아시죠?
OS가 뭐 별건가요 따지고보면 커널이 백엔드고 UI 프론트엔드지...
커널이 GPL이라고 해서 OS 전체가 GPL이 되는 황당한 경우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아니 하다못해 binutils도 GPL인데 콘솔에서 개발하면 GPL 되나요?

vani2의 이미지

아하.. 그렇군요.

그럼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같은 경우는 리눅스커널을 사용한다고 들었는데

이 경우는 gpl 리눅스 커널이 기기안으로 내장됩니다.

이렇게 되면 위반사항이 되진않을까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제가 위 긴 답글에 조금 오해의 소지가 있게 쓴 것 같은데, 리눅스를 개조한 것을 펌웨어에 넣은 전자제품을 판 것 자체로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GPL 위반이 되지 않으려면 펌웨어 소스코드를 GPL로 공개, 배포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펌웨어 소스코드를 까지 않고 물건을 팔아서 문제가 되었던 것이죠. GPL로 펌웨어 소스코드를 까면 이후 보안 등 측면에서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합니다. 게다가 사람들이 맘대로 개작하여 다시 GPL로 배포할 수 있으므로 공식 업데이트가 아닌 이상한 펌웨어 업데이트들이 난무할 수도 있습니다. 전자제품 제조사 입장에서는 달갑지 않은 상황이 됩니다.

실제로 네트워크 장비회사 등 여러 회사들이 펌웨어에 GPL로 배포된 것들을 집어넣고 펌웨어 소스코드를 공개하지 않아 소송당한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케이스가 있었죠.

그럼 PS로 돌아와서 보면, 찾아보지 않아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만 소니가 플레이스테이션 펌웨어에 리눅스를 집어넣은 적은 없는 것으로 아는데요.. 예전에는 리눅스를 사용자가 디스크에서 불러오거나 다운받거나 하여 설치할 수 있도록 펌웨어가 지원하는 정도였고, PS4의 OS같은 경우는 FreeBSD 기반인데, FreeBSD가 배포된 라이선스는 MIT 라이선스와 거의 유사하게 소스코드 공개 없이 맘대로 개작, 상용 프로그램에 사용 등이 가능하여 문제가 없습니다. OSX도 코어는 FreeBSD 기반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vani2의 이미지

아..

FreeBSD군요, 제가 혼동한것 같습니다. 지적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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