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해 봐두 시원한 내용이 없어서 여기에 올립니다. 꼭! 부탁합니다.

ssunsori의 이미지

미러서버를 구축 하려고 합니다.

기존 서버가 centos 4.8 버전 입니다.

미러 서버를 구축 하려면 os 부터 프로그램 까지 전부 동일하게 구성해야되나요?

centos 6.3 에 apm 전부 최신으로 설치 하려고 하는데요 ...

혹시 아시거나 보신다면 빠른 답변 부탁드립니다.

현제 6.3 설치 해두었는데 .. apm 설치 하기가 두려워 지네요

김정균의 이미지

일단 질문하신 의도가 백업 서버를 만들고 그 서버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의 내용인 것 같은데요.

이 경우라면 실 서버와 백업 서버의 버전이 달라도 상관은 없습니다. 다만, 관리해야 할 항목들이 많아질 뿐입니다.

mirror 서버라고 만드신 서버에서 실 서버의 내용이 정상적으로 동작을 하게 만들고, 그 후에 변경 사항들이 백업 서버에 반영이 되도록 관리를 하시면 되는 것이죠. mirror 서버라는 것이 그렇게 거창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쉽게 만드는 방법들이 있지만, 현재 질문하신 정도라면, 이정도를 먼저 구성해 보시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좀 더 고차원적으로 가져면, drbd 같은 것을 이용하여 구성할 수도 있고, 커널이 2.6.13이상이라면 inofity를 이용한 lsyncd 같은 것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배포본 버전을 동일하게 구성을 하는 것이 좋겠지요. 그리고 sync 타켓이 될 수 있으면 data 영역으로 제한을 하는 것이 좋고요.

ssunsori의 이미지

감사합니다.

회사에서 물어보기 좀 모해서요 당연한 질문을 왜 하냐는 듯이 볼것 같아서 ...

제 생각에두 데이터만 가져오고 정상 구동 되는지 확인 하고

메인서버 다운 되면 미러서버 구동되고

메인서버 살아나면 메인서버로 데이터 전송되고 메인서버 재 구동 ...

머릿속으로는 데이터만 ... 이라고 생각하지만 ..

미러서버라는 말 때문에 .. 혹시나 싶어서 걱정 되더라구요

다시한번 감사합니다.

그 외의 내용두 감사합니다.

trim703의 이미지

말씀하시는 걸 보니 단순 백업용 서버가 아닌 서비스 대체용으로까지 생각하고 계시는군요. 이런 경우는 HA 구성을 하셔야 합니다.
위에 언급된 DRBD가 그 중 한 예입니다. 오픈소스죠.
상용으로 가실 거면 아래 솔루션들 알아 보세요. 지원하는 업체들까지 한 번 나열해 보았습니다.

Symantec Veritas - 굿모닝아이텍(VMWare 파트너사이기도 함)
SteelEye LifeKeeper - 맨텍(라이프키퍼 아시아총판)
RHCS(Red Hat Cluster Suite) - 한국레드햇이나 그 밑에 파트너사들
HP MC ServiceGur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