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클러스터링 좀 도와주세요

아히로나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리눅스 공부 시작하는 직딩 입니다.

리눅스 클러스터링을 어김없이 회사에서 또 일단 해보라는 식으로 시키네요 ㅠ.ㅜ

구성부터 간단히 설명 드리면 서버 2대에 스토리지 하나를 물려서 둘이 액티브 되게도 하고

스탠바이 상태도 되게 하라는게 지시 사항 입니다.

구글링을 통한결과 일단 Heartbeat인 줄 알았는데 그건또 아니라고 하시네요;

회사에서 경력 오래된 경력을 가진 사람이 없어 이걸 구현할 줄 아는 분이 없습니다.

그래서 구글링하면서 헤딩하고 있는데 좀 답답하네요

도움좀 주실분 찾습니다.

mike1의 이미지

.

아르아의 이미지

서버는 무슨서버고 스토리지는 무슨 스토리지인지, 클러스터링을 통해 최종적으로 무슨 기능을 구현하고 싶은지를 좀더 명확히 알아야 조언을 주는게 가능할거 같네요.
웹서버 같은것을 여러대 두고 액티브-스탠바이 전환도 가능하게 하는건 heartbeat이랑은 별 관련이 없고 보통 로드밸런싱툴로 간단히 구현할 수 있습니다.
DB서버를 여러대 두고 싶은것이면 완전히 다른이야기인데, 이경우는 해당 DB매뉴얼을 참고하면 되구요.
이렇듯 무슨 서버냐에 따라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아히로나의 이미지

클라이언트에서 서비스 요청이 오면 2대가 서로 로드밸런싱을 하고 데이터는 스토리지로 저장되게 합니다.

그러다 한대가 죽을시 한대만작동하게 하는게 소프트웨어적으로 가능한가요??

제가 검색하여 알아본건 LVS에 heartbeat를 걸어보면 되지 않을까 막연하게 생각중입니다.

가능할까요? 아니면 혹시 다른 방법이 있다면 링크나 조그마한 힌트라도 부탁드리겠습니다.

로브 밸런싱은 라운드로빈으로 하면 될것 같습니다.

아르아의 이미지

한대가 죽을시 한대만 작동하게 하는건 물론 가능합니다. 말씀하신대로 HeartBeat로도 가능하고요. HAProxy로 로드밸런싱을 하고 HAProxy자체는 Keepalived로 이중화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런데 그것과 처음에 말씀하신 "서버 2대에 스토리지 하나를 물려서 둘이 액티브 되게도 하고 스탠바이 상태도 되게 하라는게 지시 사항 입니다."는 완전히 다른 기능이긴 합니다. 필요하면 둘다 구현하면 되겠지만요.

mogi의 이미지

DNS를 이용한 로드 벨런싱을 검색해보세요. Round-robin DNS라고 하는 것 같네요.

DNS서버에서 클러스터 서버가 죽었는지 체크하는 부분만 추가하면 원하시는 결과가 나올것 같습니다.

poss의 이미지

지시사항을 보니, 리눅스 HA를 구성하라는 것 같네요.

RHCS(RedHat Cluster Suit)로 구현 가능합니다.
Heartbeat 로도 구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