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료]TCP로 통신할때 끊기는 경우도 있나요?
현재 작은 온라인 게임을 만들어 보고 있습니다
서버는 IOCP로 클라는 event select로 만들어서 로그인, 회원가입, 로비, 상점 등 게임 플레이를 제외한 기능은 다 구현한 상태, 즉 패킷 주고받고 하는게 전부 다 잘되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게임 플레이에서 패킷을 주고 받는걸 구현하고 있는데 도무지 이유를 알 수 없는 에러가 발생해서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일단 게임은 간단한 2D 형식의 pk 게임입니다. 클라는 30fps로 렌더링하면서 매 프레임마다 유저의 입력을 받아서 서버에 패킷으로 날리고, 리슨 스레드를 하나 둬서 서버에서 오는 패킷을 계속 체크하는 스레드가 있습니다.
서버는 해당 패킷을 처리한 뒤 결과를 유저에게 반환하는데 일단은 기초적인 이동 패킷(1인)부터 주고받고 있습니다. 클라가 보낸 이동 패킷을 분석하여 캐릭터 좌표를 이동시킨 뒤에, 해당 좌표값을 클라에게 에코해주고 있어요
제 생각대로 패킷도 잘 주고받아지고 이동도 잘 됩니다. 좌표값에 따라 렌더링을 해서 캐릭터 움직임이 보입니다.
그런데 이동을 시작한지 약 17초가 지나면, 서버가 보내는 결과 패킷을 클라이언트가 받질 못하네요.
클라와 서버에서 남긴 로그를 각각 들여다보니 클라에서 입력 패킷을 서버에 보내는것도 잘 되고, 서버가 해당 패킷을 처리하여 결과 패킷을 반환하는 것까지도 잘 되는데 이렇게 서버가 보낸 패킷을 클라의 리슨 스레드가 읽지를 못합니다.
로직도 제 머릿속에서 나왔고 코드도 엉망진창이라 이렇게 질문드려도 뾰족한 답변이 없을거라는 생각은 들지만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에러의 원인으로 추측될만한게 무엇이 있을지 궁금합니다.ㅠㅠㅜ
제 머리로는 고정관념에 사로잡혀서 원인을 감잡을 수 가 없네요..
17초... 버퍼가 가득 찼거나, 뭔가 과열되었거나,
17초...
버퍼가 가득 찼거나, 뭔가 과열되었거나, 그사이 포트가 점유되어 막혔거나, ...
그런 생각이 떠오르네요
피할 수 있을때 즐겨라! http://melotopia.net/b
감사합니다!
snowall 님이 주신 힌트덕분에 에러를 잡았습니다 ㅠㅠ
전혀 문제가 없을거라 생각했던 서버측의 Send 버퍼를 clear해주지 않아서 버퍼가 꽉차서 그렇게 된것이었습니다..ㅠㅠ
클라이언트에만 문제가 있을거라 생각했던 제 생각이 짧았네요. 감사합니다 !
wireshark 같은 것으로 패킷을 덤프해보세요.
wireshark 같은 것으로 패킷을 덤프해보세요. 실제로 잘 주고 받는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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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s better to appear stupid and ask question than to be silent and remain stup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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