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3의 진학 상담 부탁드립니다

serina424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수능이 100일도 안 남은 고3입니다.

중학교때까진 컴퓨터 공부를 조금 많이 했었는데 고등학교 와서 입시 공부를 하느라 손을 다 놔 버렸습니다.

컴퓨터공학과에 대한 확신은 없구요. 고등학교에서 공부해보니까 조금 다양한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근데 딱히 무엇이 과연 내 길인가 하는 의문이 듭니다. (물론 평생의 과업일 거 같아요)

그래서 전공 선택을 미루고 자유전공을 넣으려고 하는데.. (2학년에서 전공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ㅡ 그 중 컴공도 있구요)
다행인지는 몰라도 공부를 죽어라 했더니 수시로 서울대 자유전공을 써볼만한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요즘 몇몇 분들이 현재 4년제 대학의 컴퓨터공학과가 '꽤나 구식 이론을 가르친다' 고 지적하시더라구요.
비록 제가 아직 진로를 못 정했고 또 대학에서 정한 전공이 평생의 진로인 것도 아니지만 몇가지 궁금한 게 생겨서요.

과연 '구식 이론을 가르치는 것'이 snu cs에서도 마찬가지일까요?
또 만약 이 쪽 진로를 잡게 된다면 snu cs에서의 졸업 이력이 상당한 이후 진로에 영향을 주게 될까요?

궁금해서 수능공부를 할 수가 없어서.. 질문드립니다.

february28의 이미지

실제 그쪽가서 물어보시는게 제일 확실할듯..
2학년때 선택한다는데 왜 걱정인지...

--------------------------------------------------------------------------------
open source, open teaching, 천기누설이 꿈~ 은 개뿔...
--------------------------------------------------------------------------------

Stand Alone Complex의 이미지

자기가 어디 소속인지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자기가 무엇을 얼마나 할 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극단적으로 서울대 나왔는데 할 수 있는게 없다면 아무도 그 사람을 원하지 않을 것입니다.
배움에는 지름길이 있을 수 있으나, 그 누구도 그 길을 대신 걸어가주지 않습니다.
어디 소속이든, 자기 하기 나름입니다.

RET ;My life :P

snowall의 이미지

과학에서 모든 구식 이론은 신식 이론의 기초예요. 너무 오래된 것들만 아는 것도 문제지만 최신 유행만 쫒는 것도 문제죠.

구식 이론을 "낡아빠진 이론"으로 오해하면 곤란하죠. 우리가 "고전"이라고 하는 작품들이 오래됐지만 여전히 명작으로 남아있듯이, 고전 이론도 중요해요.

피할 수 있을때 즐겨라! http://melotopia.net/b

jick의 이미지

물리과에서는 아직도 16세기에 나온 뉴턴역학부터 가르칩니다.
수학과에서는 아직도 16세기에 나온 미적분부터 가르칩니다. (음 그러고 보니 같은 사람이... -_-)

"구식"이 뭘 의미하는지는 정확히 모르겠는데, 전산학과면 20세기 초중반에 나온 튜링 머신, 이산수학, 이런 거 가르치는 게 당연한 겁니다.

(그리고 당연한 말이지만 최근에 출시한 Windows 8 사용법 같은 건 절대 대학에서 안 가르칩니다.)

Darkcircle의 이미지

아시다시피 자유전공이라고해서 모든 학과에 대한 전공을 자기가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각 학교마다 자유전공 후 전공선택의 커버리지가 천차만별이며, 자유전공으로 간 후에 자신의 미래를 스스로 확실히 결정한 학생의 수는 자유전공 학과 인원 수보다 훨씬 적습니다. 오히려 내가 원하지 않던 길로 의도치 않게 빠져들어갈 수 있는 상당한 위험성이 있습니다.

수능의 결과가 앞으로 어떻게 될지도 모르고 목표로 하고 있는 대학에 정말 들어갈 수 있을지도 의문이라는 점을 가정하면 자유전공학과는 정말 위험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원하는 대학에 못가서 자신이 원하던 전공이 커버리지 안에 들지 못하면 인생 피곤해집니다. 즉, 내가 당장 내 미래를 결정하지 못하겠다고 해서 자유전공의 길을 선택하신 것이라면 생각을 좀 바꿔보실 것을 권합니다.

---------------------------------------------------------------
폐인이 되자 (/ㅂ/)