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언어 구조체 안에서 변수 초기화 할때 : 부호 사용
글쓴이: croae / 작성시간: 수, 2012/05/30 - 11:48오전
mp3 헤더 분석툴을 짜는중입니다.
먼저 소스 헤더 구조체 부터 올려봅니다.
typedef unsigned int UINT; //MP3 Header (4Byte) 13 items typedef struct _mp3_head_t { UINT frame_sync :12; UINT version :1; UINT layer :2; UINT error_protection :1; UINT bitrate :4; UINT frequency :2; UINT padding :1; UINT priv_bit :1; UINT mode :2; UINT mode_ext :2; UINT copyright :1; UINT original :1; UINT emphasis :2; // UINT extension; }mp3_header;
mp3 파일에서 헤더를 빼올때 편하게 하기위해 사이즈만큼 빼려고 구조체 사이즈를 맞추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러는 도중에에 구조체 안에 변수 초기화시 " : " 요거의 기능을 알고 싶습니다..
: 으로 사이즈 초기화 안해주고 구조체 전체 사이즈 체크시 52바이트가 나오고,
저렇게 초기화해주고 구조체 사이즈를 보면 4바이트가 나옵니다.. 딱 unsigned 의 사이즈가 나오는거 같습니다..
: 의 기능이 알고싶습니다.
Forums:
구조체 비트 필드입니다.
unsigned int로 중에서 각 멤버의 비트 크기를 지정하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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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n't Feed the Trol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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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비트 필드라고 합니다. ANSI-C에 다음과 같이
비트 필드라고 합니다. ANSI-C에 다음과 같이 정의되어 있습니다.
* 지정된 비트 수로 구성된 멤버. 비트에는 부호 비트를 포함할 수 도 있음.
주의 사항으로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비트 필드의 타입은 int, signed int, unsigned 의 세 가지가 존재하며, int의 경우 일반적인 int 타입과 달리 최상위 비트가 부호비트로 사용될 지 아닌지는 정의되어 있지 않음
* 비트 필드 멤버는 어드레스 연산자(&)로 참조할 수 없음
* 비트 필드를 기억단위의 최상위 비트부터 할당할 지 최하위 비트부터 할당할 지 역시 정의되이 있지 않음
* 지정된 비트 수를 충분히 포함할 수 있는 기억단위(storage unit)에 저장함. 만약 현재 기억단위에 남아있는 비트 수보다 큰 비트 필드를 할당해야 할 경우, 현재 기억단위와 그 다음 기억단위에 걸쳐서 비트 필드를 할당할 지 아니면 몽땅 그 다음 기억단위에 할당할 지 역시 정의되어 있지 않음
마지막 게 뭔소리냐면 (기억단위가 4바이트 int라고 치고) 만약 위 emphasis가 5비트였을 경우에 전체가 int하나의 비트 수를 넘으니까 다음 int를 써야지 저장이 가능한데, emphasis가 처음 int의 나머지 2비트와 다음 int의 3비트를 쓸지, 아니면, 몽땅 다음 int에서만 5비트를 쓸 지는 모른다는 겁니다.
생산적인 댓글을 달자
와우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좋은 공부가 되었습니다~..덕분에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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