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용 모델링 작업에 Amd cpu 괜찮을까요?
글쓴이: queenmedley / 작성시간: 화, 2012/05/29 - 5:26오후
컴퓨터 업그레이드 예정인데요..
윈도우에서는 포토샵이나 캐드 작업이 주가 되고..
리눅스에서는 공학용 모델링(포트란 연산)을 위주로 작업합니다.
모델링 결과가 몇시간에서 하루이상 걸리기도 합니다. (Amd64 Atholon one core기준)
모델링 메뉴얼을 보니 mpich2 도 지원해서 요걸로 멀티연산도 가능하다고 하네요..
그래서 core 가 많으면 연산이 더 빨리 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다나와에 보니 amd 에 코어가 8개까지 있는게 나오더군요..(fx-8150)
그러면 연산이 1/8로 정말 줄어들까 하는 기대감?
.
다나와에 글을 보니 겜위주로 평가를 해서 그런지 amd는 악평이 위주더군요.
윈도우에서 캐드나 그래픽 작업같은것은 그래픽카드 좋은걸로 커버하면 안될까하는
생각도 들기도 하구요...
Forums:
시간을 줄이고 싶으시면 비싼거 사세요. 웬만해서는 돈
시간을 줄이고 싶으시면 비싼거 사세요. 웬만해서는 돈 바른만큼 빨라집니다. (일설에 의하면 투자한 돈의 제곱근에 비례한다고도...)
멀티코어라고 해서 계산시간이 8분의 1로 줄어들지는 않고, 병렬화 가능한 만큼 줄어듭니다. 물론 "최대" 1/8로 줄어들 수는 있겠죠.
피할 수 있을때 즐겨라! http://melotopia.net/b
실수 연산에서는 인텔 칩이 강하죠. 그래픽 카드를
실수 연산에서는 인텔 칩이 강하죠.
그래픽 카드를 좋은 걸로 써도 화면 처리가 빠를 뿐, 실제 연산은 GPU 연산을 이용하지 않는한 빨라지지 않습니다.
마음의 평화와 장기적 관점으로 보아....
인텔 제품을 추천합니다.
질문자께서 사용하시는 소프트웨어에 따라 다를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 유명 소프트웨어들이 인텔 멀티 코어 상의 병렬처리 기능을 먼저 지원하거든요.
즉 인텔 지원 안하면 "왜 안되냐?"라는 질문이 당연하고
AMD 를 지원하면 "인텔은 당연히 지원할거다"라는 생각이 당연할 정도입니다.
비슷한 이유로 nvidia를 ATI보다 더 선호합니다.
단순히 게임의 목적을 넘어서 극한의 성능을 끌어내야하는 예를 들면 연구 목적이라면
인텔+nvidia 조합이 진리(?)죠..
....
현재나오는 불도자 8코어는 4 모듈인데 1 모듈당 1 FPU 2 ALU의 형식이라.. 전체적으로 4 FPU 에 8 ALU 형식이라서 실수연산 중심이라면 기존 페놈2의 쿼드코어+알파 정도 성능이 나올겁니다
전 세대인 페놈2 보다 큰 성능 향상이 없는 걸로 알려져 있고, 클럭당 처리효율이 인텔보다 전체적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그냥 인텔 아이비 브릿지 (i5, i7 3xxx 시리즈) 사시는게 낫습니다 ^^;
모델링
프로그램 자체가 얼마나 멀티코어에 적합하게 짜여져 있는지가 중요한 변수일 듯 하네요. 무식하게 one big loop에서 돌아간다면 FAIL!
amd는 요즘 예전만은 못합니다. 코어수가 많고
amd는 요즘 예전만은 못합니다. 코어수가 많고 클럭이 높다고 해도 실제 설계에 따라 사이클당 처리하는 평균 연산량을 계산에 넣어야 하므로 mips가 무조건 높게 나오는 것도 아니고 말이지요.
Intel® Xeon® Processor
Intel® Xeon® Processor E5-2690, 2.9 GHz, 20 MB cache, 1600 MHz memory, Eight-core
cpu가격만 2000불이 넘네요..
amd가 저런 상황까지라니..
투자한 돈의 제곱근에 비례해서 번다는 말이 콕~ 와닿네요.
그나저나 AMD는 정말 아닌가보군요.. 웬만하면 amd를 구입하는 저로서는 서글픕니다.
일이 우선이라 인텔로 갈아탈 때 인가보네요.
Xeon 같은 cpu는 사실 엄두를 못내겠고...
i7이나 아님 i5-3세대 3550이 무난할듯하네요
그나저나 조립하고 셋팅할 짬이나야 구매를 할긴데..몇일사이라도 가격이 쭉 빠졌음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