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AP에서 broadcast 의 속도를 알고싶습니다.

nyg4628의 이미지

무선 AP에서 broadcast 의 속도를 알고싶습니다.

모든 AP는 broadcast 속도가 정해져있는걸로 알고있는데 혹시 1M이 맞는지..

맞다면 자료좀 있을까요...?ㅠ

bluebamus의 이미지

라우터 테이블에 해당 Group address 를 기입/관리 해야하는 건데.

일반 AP가 해당 라우팅 기능이 있느냐가 우선이므로 모든 AP가 지원하는 부분은 아닙니다.

검색을 해 본 결과 몇 종류의 장비 스펙중 어디에도 Broadcast만의 속도 명시가 따로 되어있지 않습니다.

이 것은 udp/tcp의 전송 규약과 802.11계열 중 지원되는 스펙에 의존하여 전송 속도가 정해진다는 것입니다.

100Mbps의 이상 속도를 지원할 수 있다고 명시 되어 있는 장비를 가정할때 (802.11/n)

udp 기반 Broadcast는 매번 전송 가능한 MTU size의 최대치를 전송하려고 시도합니다.

이에 Connection이 하나만 있고 중복된 AP 등이 없는 최적의 장소내 3M밖 5M 근처에 있다는 가정하에

NS2 등의 테스트에 사용된 논문 등에 명시되어 있는 자료를 근거로,

이론상 최대치의 80~90%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장비 개발하시는 분에게 물어보시면 이론적으로 명시된 하드웨어 스펙의 80~90%가 클리어한 사항에서 가능하나

Client의 사항 혹은 환경 사항에 따라 더 떨어질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AP의 Broadcast의 Maximum speed가 1M는 말이 안되는 것입니다.

Broadcast의 목적이 방송의 네트워크 자원 리소스를 줄이기 위한 것이므로, 저화질의 영상이라고 해도

최소 1.5~3M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