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SM이 그렇게 바닥인가요??

kcs860808의 이미지

개인정보노출 우려로 수정합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1. 메이저 si 가면 개발 안합니다. 개발 관리 정도 합니다. 업체 개발자들이 하고 주로 훈수두는 입장입니다.
당근 병정 개발자들이 을의 개발자들이 개발 잘 할것이다란 생각은 하지도 않습니다.
경험상 개발은 둘째치고 날카로운 직관을 가진 메이저 직원을 본 일도 없습니다.
두리뭉실합니다. 동사무소에 앉아있으면 좋을 듯한 사람들이 거의 대부분입니다.

2. 한분야의 전문가가 되는 것이 차라리 낫다.. 이건 상식이고..

전문가의 정의부터 내려야 할겁니다. 최소한 우리나라같이 지적 능력을 과소평가하는 사회에서는 의사,변호사,판검사정도 빼고는 전문가 소리듣기 힙듭니다.
평가에 인색할 뿐더러 때론 가혹하기도 합니다만.. 이런 평가를 내릴 수있는 사람도 거의 없습니다.

훌륭한 프로그래머는 훌륭한 관리자밑에서 나온다.. 란 이야기도 그런 맥락이죠.

머 좋습니다. 그런 전문가라는 평가를 들을 수는 있겠지만 페이가 그정도는 못될겁니다.

질문하신 분은 자신의 성향을 잘 파악해야 할겁니다.

안정지향이고 대외 공명심이 있는 사람이라면(소위 다른 사람의 눈을 의식하는 사람이라면) 메이저 SI로 가시고
개발이 정말 좋다고 한다면 중소형 SI로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메이저 SI출신이면 어느 정도는 Long Run 할겁니다. 퇴직해서 갈 곳이 제법 있습니다.
질문의 내용과 뉘앙스를 보니 메이저 SI 로 가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순수 개발은 어울리지 않으신 분같습니다.

권순선의 이미지

http://kldp.org/node/129024 와 같은 글 아닌가요? 왜 중복 포스팅하시는지? 일은 다 자기 하기 나름입니다. 첫번째 직장이 굉장히 중요하니 많이 고민하시는건 맞는 건데 순전히 글쓰신 내용만으로 봤을 땐 본인이 뚜렷하게 뭔가 하고 싶은 그런 것은 없으신 분 같네요. 그러면 어딜 가나 계속 같은 고민을 하게될 겁니다. 취업을 하고 나서도 계속 이걸 하는게 맞는지.. 더 좋은곳은 없는지.. 연봉은 어디가 더 많이 주는지..

본인이 하고싶은 일이 뭐고 좋아하는게 뭔지를 먼저 정하세요. 나중일은 모르더라도 지금 당장 마음이 끌리는게 어떤 것인지.. 수익? 안정성? 성장의 기회? 다 되면 좋겠지만 이중에서 본인의 우선순위가 어디에 있는지는 본인만 알 수 있겠지요. 그걸 우선 정하고 나서 질문을 해야 이런 식의 간보기성 질문과는 좀 다른 질문이 나올 수 있을 것입니다.

helioce의 이미지

질문자의 미래가 보이는 질문과 그걸 매우 우려하시는 답변이네요.
개발자는 정체성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하지만 학교에서 전공 4년 배운걸로는 정체성 찾기가 힘들죠.
그래서 이런 질문들이 나오는것 같아요.
제 생각은... 가능하면 시작은 큰 곳에서 하는것이 좋지않을까 생각됩니다.
근거는 큰 곳은 업무분야가 여러개고 처음 시작한 곳에서 역량이 맞지 않을 경우 역량이 맞는 부서를
찾을 기회가 있습니다. 또는 회사가 알아서 돌려주기도 하죠.

작은곳은...이직해야합니다. 그렇게 이직이 반복되는 사이..내가 그동안 뭘했나하는 자괴감에 빠지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