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전직 게임 개발자 여러분들께 진지하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greathero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게임 개발자들의 이야기를 보고 온라인 게임 개발을 업으로 삼고 싶은 개발자입니다.

Java를 주언어로 쓰고 있구요.

C와 C++은 어느정도 쓸 줄은 알지만 능숙한 정도는 아닙니다.

현재 일하는 도메인이 게임쪽과는 전혀 상관없어서 거의 문외한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러가지 포스트들을 검색해서 봤지만 잘 정리가 되지 않아서 게임 개발자분들께 직접 여쭤보고 싶어 글을 올립니다.

게임 개발이라는 분야가 예전처럼 DirectX SDK나 도트노가다로 한 사람이 프론트엔드부터 백엔드까지

전부 만들 수 있는 작업도 아니고 분야가 매우 세분화 되어있잖아요.

솔직히, 저는 게임 개발에 대한 A to Z를 다 공부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저만의 포트폴리오도 가지고 싶구요.

NC소프트나 넥슨같은 대기업 안의 게임 개발자직을 지원하기 위해선

(ex. https://recruit.ncsoft.net/korean/careers/adoption_recruit_detail.aspx?sheet=001&code=HRM33001)

게임 개발에 대한 A to Z를 알고 있어야 지원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도 됩니다.

전 정말 제가 원하는 곳에서 게임 개발을 꼭 하고 싶거든요!

그래서 지금부터 공부하며 준비하려고 합니다.

여러 포스트를 봤지만 GPG를 하면 좋다. DirectX를 해야한다. 여러가지 말들이 있더라구요.

솔직히 개념이 하나도 없는 상태에서 어떤 의견을 받아들여야 할지 감이 잘 오지 않습니다.

현/전직 게임 개발자 여러분들의 소중한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부탁드리겠습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다른 분들이 답변 달아주시겠지만 게임프로그래머 관련하여 활성화되어 있는 페이지가 있어 링크 걸어놓겠습니다.
www.gamecodi.co.kr

semmal의 이미지

1. 간단한 게임부터 만들어본다. - 하루나 일주일내에 만들 수 있는 정도
쉽게 테트리스, 지뢰찾기를 만들어본다.
간단한 게임에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지식이나 개념을 습득할 수 있다.

2. 간단한 게임 만드는게 너무 시시해질 정도가 되면, 두 명이상이서 게임을 만들어본다. - 몇개월 규모로.
너무 간단한 게임말고, 컨텐츠를 가진 슈팅게임이나 보드게임 같은 것을 만들어본다.
팀원과 작업할 때 문제점이나 좋은 경험, 그래픽스 작업, 일정관리 등을 익힐 수 있다.

3. 복잡한 게임을 만들면, 그와 관련된 게임 사이트나 커뮤니티를 운영해본다. - 가능하면 길게
여러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하고, 사람들의 반응을 살피거나, 사람들을 통해 버그를 수정하거나 마일스톤 등을 점검해 본다.
사람들이 무엇에서 감탄하고, 무엇에서 짜증내며,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할 수 있는 경험을 쌓을 수 있다.

4. 꾸준히 다양한 게임 관련 커뮤니티에서 대화를 나눈다. - 늘
관련된 곳이면 어떤 곳이든 가서 자주 사람들이랑 소통하고 대화한다.
사람들에게 설명을 하거나, 반대로 설명을 듣는 것은 여러모로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결과적으로,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정확히 알게되었다면, 그에 대한 공부를 좀 더 하거나 관련된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

------------------------------
How many legs does a dog have?

neogeo의 이미지

java 로 만드셔도 됩니다.

그런데 direct 3d 나 opengl 등은 일단 그래픽스의 기초 상식 + 약간의 수학 상식이 필수입니다.

게임 엔진이나 3d 아티스트와의 협력이라면 역시 그쪽을 공부해두는게 좋지요.

일단 포트폴리오를 하면서 엔진까지 다 하시려면 정말 많은 시간을 들이셔야 합니다.

차라리 어느정도 3D 좌표계나 연산에 익숙하시다면 기존에 존재하는 엔진을 사용해서 한번 게임을 만들어보시는게 어떨까요.

오픈된 무료 엔진은 꽤 많습니다. 그거 익히는 것도 만만치 않은 일이지만....

orge3d 나 일리히트 등을 추천합니다. 아이폰쪽이면 유니티를 추천하구요.

Neogeo - Future is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