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탑 리눅스로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하면 더 유리할까요...?

bmsjy의 이미지

안녕하십니까.

리눅스를 접한지 몇달 밖에 안되는 초보입니다.

최근 친구가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 관심을 가지게 됐다면서, 자신의 데스크탑에 OS로 리눅스를 깔고

리눅스용 안드로이드 폰 개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게 바람직하겠냐고 물어왔습니다.

지나 내나 뭐 아는 것 없는 상태에서 하는 얘기인지라 그냥 흘려 주고받았는데, 오늘 제 자리에

안드로이드 개발을 위한 책자가 굴러다녀서 다시 생각해보게 됐습니다.

세상이 윈도우 세상인지라, 안드로이드 개발 마저도 그냥 윈도우로 개발하는게 그냥 무난할지,

궁금해서 여쭙니다.

늘 감사합니다.

creativeidler의 이미지

안드로이드 자체 소스를 보거나 컴파일해야 할 일이 생길 때 리눅스가 유리하죠.

근데 그거 아니라도 리눅스가 개발은 더 편하기 때문에 리눅스 데스크탑으로 하는 게 무난합니다.

sephiron의 이미지

윗분 말씀이 맞긴한데, 안드로이드 개발을 처음 하신다면 eclipse로 하실텐데 eclipse 자체가 윈도즈에서 좀더 성능이 잘 나오더군요.

어플을 자바로만 개발하신다면 윈도즈에서 이클립스로 하시는 게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bmsjy의 이미지

그야말로 안드로이드 개발만을 위해 사용한다는 전제로 본다면

리눅스 배포본은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게 바람직하겠는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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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개인적으로는 보조 PC로 ubuntu를 사용합니다만, 단지 윈도우 쓰기 싫어서 쓰는 상황입니다.

snowall의 이미지

아무거나 편한대로 골라 쓰면 될듯 싶은데요.

피할 수 있을때 즐겨라! http://melotopia.net/b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상당수의 설명서에서 우분투를 그 설명의 예로 들고 있습니다.
저 개인적으론 Fedora core 14를 사용중입니다.

pinebud의 이미지

어플 개발을 별로 해보지는 않았지만 셸때문에 리눅스가 편하지 않을까요? 전에 봤을때는 NDK등은 쉘에서 따로 돌려야했던 것 같은데요..

A rose is a rose is a rose..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리눅스가 익숙하시다면 리눅스가 한 10배는 편리하겠죠.
반면 리눅스를 잘 모르시는 경우는 윈도우가 더 낫게 느껴지겠고요. (이때에도 vmware등으로 리눅스를 같이 쓰는게 편리하겠습니다)

sora24의 이미지

바로 위에 분처럼 리눅스를 잘 사용하시면 모르겠지만 이클립스+자바+안드로이드sdk 사용시 서로간에 버전이 안 맞아서 삽질 해야 되는 경우 윈도우상에서 문제 있을 때 구글링으로 더 쉽게 해결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저 같이 머 리눅스를 잘 모르는 사람은 웹서버 만들 때나 쓰지 이클립스 위에서 개발하면 윈도우에서 하나 리눅스에서 하나 똑같은 기분이 들더라구요.

cleol의 이미지

이클립스로 개발하신다면 사실상 아~무런 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저라면 리눅스에 익숙해질 겸해서 리눅스에서 개발하겠습니다.
뭐 딱히 리눅스에 익숙해지고픈 맘이 없다거나 시간이 넉넉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그냥 편한 환경에서 하시면 됩니다만.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shell prompt가 언젠가는 필요하다면 리눅스에서 개발하는 게 낫습니다.

정 귀찮으면 윈도우에서 버추얼 머신 띄우고 거기에 리눅스 깔아 그 안에서 개발하시길.

swirlpotato의 이미지

어플리케이션만 하신다면 리눅스든 윈도우든 맥이든 아무런 상관 없습니다.
어차피 이클립스 + sdk + adt를 쓰실테니까요
ndk까지쓰신다면 윈도우보다 리눅스쪽이 훨씬 나은 편이고 맥으론 안해봐서 잘 모르겠습니다.
프레임워크나 커널 부트로더까지 보신다면 거의 무조건 적으로 리눅스를 쓰셔야 편합니다.

madhatter의 이미지

비슷하고 ndk를 사용하려면 리눅스가 훨씬 편합니다.

ruinfire의 이미지

전 지금 ubuntu 로 개발 하는데 다른 팀 분들 보다 빌드 속도나
디바이스 인식(드라이버 미설치)이나 여러가지 면에서 쾌적합니다.

이클립스도 윈도우보다 빠르구요
(물론 64비트에 ssd입니다. 다른 분들도 동일한 장비에서 win7 쓰시구요)

adb shell같은경우도 쉘이기때문에 bash 에서 쓰는게 깔끔하고 이질감이 덜하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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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 어딘가가 간지러운데 찾아 긁을 수 없는? 그런 기분??

PrimeMin의 이미지

이클립스 자체가 윈도우에서 워낙 빠르게 돌아가는데다...
Cygwin으로도 컴파일 속도도 잘나오니, 궂이 리눅스를 설치할 필요는 없는 듯 하더라구요.

변화없는 미래는 존재하지 않는다.
Blog: http://gonome.tistory.com/

hwiorb의 이미지

회사에서는 윈도우/집에서는 아치로 돌리며, 두 쪽다 SDK, NDK 환경 꾸려져 있습니다

리눅스 배울게 아니라면 데스크탑은 그냥 쓰던것(윈도우)으로 하라고 조언해드리고 싶네요.
일단 개발하게 되면 개발 뿐아니라 이미지나, 문서를 건들게 되는 경우도 꽤나 많이 존재하는데다,
윈도우와 Linux환경 꾸리는게 별반 다르지도 않고, 성능 차이도 별로 없습니다.
오히려 Linux에서 문제를 마주치게 되면, 도움 요청할 데가 별로 없는데다, 일하고 있는 입장이라면 자칫 구박받는
입장이 될수도 있습니다(윈도우에서 조차 Eclipse에러가 나면 찾아도 정보가 별로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 Android 타겟 자체가 데스크탑이 아니라서, Java 소스 컴파일 시간이 그렇게 오래 걸릴 일도 없구요.
오히려 시간이 걸리는 부분이 Sound나 이미지, Raw데이터들을 묶는 부분에서 1~2분 잡아먹는게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앱 개발이라면 플랫폼을 어떤것으로 선택하느냐 보다 Memory나 SSD쪽으로 업그레이드하는게 유리합니다.

물론 Framework & Kernel 을 건드려 보고 싶다라면, 어쨌든 Linux에 자리잡아야 하지만,
App개발시에는 적어도 Terminal 열고 할 일이 없기 때문에 그냥 하시던 개발환경으로 하시라고, 추천드립니다

nil.

황병희의 이미지

요즘 리눅스 배포판은
90년대에 시커먼 터미널에서
어려운 명령어를 일일이
타이핑하면서 심각한 삽질을
해야만하는 그런 골동품이
아닙니다

우분투로 오세요^^
설치와 삭제가 엄청 쉽구요
마우스 클릭만으로도
웬만한 프로그램들을
설치와 설정 가능합니다

좀더 세세한 설정들은
도움문서들과 구글을
활용하시면되구요

우분투 진짜진짜 쉬워요^^~

//안드로이드에서 썼습니다

--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_^))//

hurtak의 이미지

실제 Real 폰을 갖고서 작업을 하시는 것이라면, Linux로 하시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Linux 위에 VMPlayer나 오라클에서도 배포하던 것도 있던데, 그런 가상화 솔루션으로 윈도우를 깔으셔도 되고요...

Android 개발 시에 리눅스에서만 지원되는 기능이 있었는데, 잘 기억이 안 나네요...;;;
어플 성능 측정하는 툴이었는데... 으음......

어째든 리눅스로 개발하시는 것이 USB 드라이버 인식도 잘 됩니다.
ADB를 이용해서 monkey 테스트를 이용할 때도 더 인식이 잘 되고요...

좋은 어플리케이션 개발하시길....

-_- _-_ -_-

jazzhill의 이미지

빌드 속도가 차이가 많이 나는거 같습니다.
저희 회사에서 저만 리눅스에서 개발 중인데, 같은 소스를 빌드해보면 특히, key signing해서 export할 때, 윈도우 머신은 i5임에도 10분 가까이 걸립니다. ㄷㄷㄷ
반면, 제가 끄는 core2 quad머신에선 30초 이내로 됩니다. 왜 이런지 잘 모르겠지만 말입니다.

그리고, ndk도 해야하고 무엇보다 여러가지 단말을 사용할 때, 드라이버를 안깔아도 adb연결이 되니 편의성에서 윈도우 환경에 비할 바가 아니네요.

valentis의 이미지

복잡한거 볼때는 그래도 다른 플랫폼보다 유리하지 않을까요.
vi로 개발하는게 습성이라... 전 리눅스가 더 편해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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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영진 입니다.
Homepage : http://valentis.p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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