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scom 써보신 분 있나요?

penance의 이미지

한 때를 풍미했던 gw-basic. 그것을 위한 엠에스의 컴파일러 bascom.

불행히도 gw-basic을 배울 때에는 bascom의 존재를 몰랐고, 주변에도 이것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못 보았습니다. basic에 대해서는 천편일률적으로 인터프리터 언어라고 소개가 되었기 때문에 당연히 컴파일러 따위는 없다고 생각했지만.. 그것은 훼이크. 최근에서야 이것의 컴파일러의 존재를 알게 되어서 써보았는데 너무 신기했습니다.

gw-basic이 한창 쓰였을 때 bascom 써보신분 계시나요?

warpdory의 이미지

몇번 써 봤으나, quick basic 으로 전향중(?)이었기 때문에 ... 그냥 그렇게 잊혀졌습니다.

quick basic 은 그 이후에 qbasic 이라는 이름으로 컴파일러는 아니지만, ms dos 의 일부가 되었지요.
킹콩(?) 게임도 있고 몇개의 게임 소스가 ms dos 에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ps. 비슷한 걸로 bat2com 도 있었습니다. .bat 로 끝나는 배치파일을 바이너리 파일로 만들어주는 거죠.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penance의 이미지

quick basic으로 컴파일은 해 보았는데, gw-basic에는 컴파일러가 없는 줄 알았습니다.

처음 .exe 의 신비로움이 잊혀지지가 않습니다. 이제는 별 감흥이 없지만요..

terzeron의 이미지

지금도 flex/bison 류의 컴파일러 도구를 찾아보면 basic 언어를 위한 컴파일러가 있더군요.
기술적으로는 인터프리터나 컴파일러나 별 차이가 없으니 신기할 것도 없죠.

망치의 이미지

전 gw-basic 사용하다가 컴파일러의 부재 문제로 power basic 을 사용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ㅎㅎ

---------------------------------------
http://www.waitfor.com/
http://www.textmu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