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dora 13(gcc 4.4.4) pthread_create 후 성능 저하 문제
글쓴이: koreteck / 작성시간: 수, 2011/01/19 - 10:49오전
안녕하세요.
현재 x86-64로 페도로 14를 설치 사용하고 있습니다.
성능이 중요한 코드를 작성하고 있어, 병렬처리를 수행하려고 합니다.
많이들 사용하시는 pthread_create를 호출하여 스레드를 생성하였는데요.
pthread_create를 호출 후 프로그램 성능이 2배 가까이 느려지는 현상이 있네요.
64bit에서 glibc가 4G 이하로 stack을 지원한다는 이야기는 있지만, 지금은 스레드를 최대 4개 생성하고 있습니다.
pthread_create로 스레드 생성 후, 스레드 모듈을 종료하여도 프로그램 성능이 느려지네요.
예를 들면,
void *test()
{
// 아무일도 안하고 종료.
}
main()
{
work(); => 10초 걸림.
pthread_create(threadid, NULL, Test, NULL);
sleep(5); => 스레드 생성 작업의 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하여
work(); => 20초 걸림.
}
다른 버전 리눅스에서는 두번째 test가 미세하게 증가하는 게 있지만 지금처럼 오래걸리는 경우는 처음이네요.
참고로 pthread_create를 빼면 첫번째, 두번째 work()모두 동일한 시간을 보입니다.
혹시 이런 현상 겪으신 분이 계신가요? 감사합니다. :)
Forums:
예제 코드만으로 파악이 힘들긴 하지만,
예제 코드만으로 파악이 힘들긴 하지만, pthread_create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pthread_create를 추가하면서 변경하게된 S/W 구조에 잘못된 부분이 있어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구조상 문제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해서
감사합니다.
구조상 문제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해서 위의 예제코드처럼 수정해서 테스트를 수행해보았었습니다.
Thread Fucntion을 예제와 동일하게 하고 아무일도 수행하지 않고 pthread_create 후에 동일 루틴을 두번 돌려도
Thread 생성 후에는 시간이 두배나 걸리더군요.
참고로 위에서 말씀드린것과 같이 다른 버전 2.6.9-89.ELlagesmp 버전에서는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