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센스에 대해서 고민입니다.

handlake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저는 이제 막 사회에 나온 초보 프로그래머입니다.

개발에 대해서 안좋은 소리도 많이 듣고 뭐 하지만 전 개발이 아직 재미있어서

여러 언어에 걸쳐서 배우고 있고 또 즐기고 있습니다.

당초 PHP로 웹언어를 접한 이 후로

script나 요즘 나온 prototype, jquery..

메인 언어는 java로 갈아타서 현재 웹솔루션개발을 하고있구요.

서두가 길었네요. 제가 궁금한건 라이센스에 대한건데

일단 요즘에 관심은 확실히 iOS 쪽입니다. 뭐 일확천금을 노린다기보다는 일단 저의 흥미가 이쪽이구요.

Java를 공부하다보니 안드로이드는 정말 쉽게 코딩이 잘 되더군요. 물론 이쪽으로 이직을 하거나 그럴 생각은 없고

어쨋든 이번에 iOS 개발자 센터에 등록을 하였고, 앱을 만드는 도중입니다.

제가 만드는건 일단 이미지뷰잉을 할 수가 있어야하는데, 비쥬얼베이직과 C++을 통해서 Lead Tool을 통해서는 코딩을 해왔었습니다.

회사에서도 약간 했었구요.

근데 iOS에는 그런 라이브러리보다는 오픈소스를 쓰고싶더군요. 그래서 고민이 생기는데

GPL과 LGPL등 제가 피부로 느끼지 못하니 옛날에 그냥 학문적으로 읽어서 단편적으로만 아는 상황입니다.

현 근례에 avplayer라고해서 자막도 되는 무인코딩하는 분의 라이센스적인 문제를 보고 알았는데

일단은 1$ 정도의 유료앱을 고민하다가 제가 아는 이미지 오픈소스들이 전부 GPL 라이센스더군요.

그렇다면 제 소스도 오픈소스를 해야할텐데, 그건 충분히 그럴 용의가 있습니다.

기존부터 open source를 지향해 왔고 자바로 수많은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서 만든것도 최대한 open하려 노력했으니까요.

근데 문제는 제가 open source를 하고 애플 앱스토어에 그걸 유료나 무료로라도 등록을 할수가 있느냐입니다.

VLC의 사례가 있어서 iTunes에서 DRM을 통해서 GPL의 정책과 정면으로 위반되어 앱스토어에서의 분쟁이 있었다고 알고있습니다.

이것도 고민이 많이되네요. 이것이 문제가 된다면 제가 유료로 라이센스를 구입을 해서라도 앱스토어에 진출하고싶은데

어떤 방법이 좋을지. 혹시 추천해주고싶은 라이브러리가 있는지. 제가 라이센스를 착각하고 있는 것인지.

최대한 상세하게 알려주시면 참 좋을듯합니다.

그리고 기존의 개발자들이 라이센스를 잘 지키지 않는 모습을 많이 봐왔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어느정도나 심각한 수인지도 고견을 듣고 싶네요.

감사합니다.

handrake의 이미지

그쪽 프로젝트 메일링 리스트에 질문해보시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handlake의 이미지

첫 댓글이군요. ㅠㅠ 그나저나 놀랍게도 저랑 아이디가 비슷하시네요. ㅎㅎ 놀랍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