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 XP home, Vista home, Windows 7 Home 홈버전은 집(가정)에서만 써야한다고 ?

kihmss76419의 이미지

마이크로소프트가 한건 했네요 를 읽으면서, 관련 링크의 글들을 읽으면서, 납득할 수 없는 것이 있어 글 올립니다.
http://kldp.org/node/119086

★ 마이크로소프트가 주장하는 것 처럼, 정품의 홈에디션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가정용에 한정하고 업무용으로 사용하면 불법이라고요?
첨부한 파일이 홈버전의 정품 제품안내서인데, 여기 내용의 어디에서 가정에만 한정(limited)해서 사용해야 한다거나 가정에서만 사용이 허가(permitted)/허락(allowed)된 제품이라는, 분명하게 명시(明示)된 문구 같은 것이 전혀 없습니다.

wiki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이 되어 있던데,

Home Edition, designed for home users.
Professional, designed for business and power-users

홈버전은 홈유저에 적합하도록 프로버전보다 기능과 성능을 낮게 만들어서 가격을 낮춘 제품으로 보아야지, 어떻게 라이센스에 분명한 설명문구도 명시도 없이 designed를 limited나 permitted나 allowed로 둔갑을 시킨단 말입니까?

국내 대기업 제품의 정품 XP home버전의 OEM 제품안내서를 올렸고, 추가 참고로 정품 XP professional 버전의 DSP 제품안내서(표지들만)를 올렸습니다.

여러분들 중에 이 제품안내서 겸 라이센스 문서에서 홈버전은 가정에서만 사용해야 하고 업무용으로 사용하면 불법이라는 취지의 문구 좀 찾아주십시요.

★ 대한민국 관공서(동사무소,법원,구청,근로복지공단,세무서 등등)들을 다녀보면, 데스크탑 PC에 붙어있는 라이센스를 유심히 관찰하면, 눈에 보이는 것들은 과거에는 XP Home이었고, 요즘은 Vista Home Premium 아니면 Windows 7 Home 이던데, 이렇다면 대한민국 행정부,사법부 기타 지방자치단체 준관공서인 공단 등등이 모두 불법사용자란 말인가요?
(물론, 모든 PC들을 본 것은 아니니, 관공서에 Home버전의 비중이나 비율이 얼마나 되는지는 정확히 확인이 필요하겠습니다. 단지 개인적인 경험으로 눈에 보이는 것들중에 pro버전은 보지를 못했습니다.)
관공서 PC들은 대부분이 국내대기업에서 대량으로 납품한 것들이던데, 이건 또 어떻게 설명을 해야 할까요?

★ Starter 스타터 버전의 경우, 대부분 하드웨어 성능이나 리소스가 낮은 사양의 넷북 같은 것에 많이 사용되는데, 스타터 버전은 프로 라는 문구가 없으니 업무용으로 사용하면 불법이 되는 것인가요?
아니면, 넷북을 업무용으로 사용하려면 억지로라도 설사 불가능하더라도 프로 버전으로 설치해서 사용해야한다는 뜻일까요?
일반 마트에 가면, 넷북에 XP Starter도 있고, Windows 7 Starter도 있던데요.

Starter edition is a lower-cost version of Windows XP. It is similar to Windows XP Home.

★ 그렇다면 또 Home 홈 버전이 설치된 노트북 notebook PC를 업무용으로 사용하면 불법이 되는 것인가요?

★ 미국 대기업인 델 같은 경우 제품 팜플렛을 보면, 중소기업용 업무용 데스크탑이나 노트북 카테고리 제품의 운영체제가 Home버전입니다. 과거에 XP부터 비스타, 현재의 윈도우7까지 모두 그렇습니다. (그럼 업무용 제품에 홈버전을 설치해서 판매하는 행위는 불법일까요 합법일까요?)
단지 몇만원만 더 추가하면 Pro버전으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라고만 되어 있지, 업무용제품이니 반드시 프로버전을 사용해야 합법이다라는 문구는 보지를 못했습니다. 여러분들은 보셨습니까?
그냥 생각나는대로 예를 하나 들었습니다. 국내 대기업들은 제품 구입시 프로버전으로 바꿀 수 있는 옵션이라도 있는지조차 잘 모르겠습니다.

★ 대한민국 소프트웨어 저작권법에 정품이라도 홈버전은 업무용으로 사용하면 불법이 된다는 구체적인 법조항이 있습니까?

여러분들 기업체의 PC의 운영체제 라이센스는 무엇입니까?

이 글은 요즘 한참 이슈가 되고 있는 PC방의 Rental Right(RR) 라이센스나 GGWA 라이센스에 대한 것이 아니고,

MS가 Home버전을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것을 어느날 갑자기 문제 삼으려고 하는 것과 관련한 글입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File attachments: 
첨부파일 크기
Image icon LL.jpg98.45 KB
Image icon L_.jpg765.64 KB
snowall의 이미지

일단 이건 빌형에게 문의를 해보는게 좋겠는데요

피할 수 있을때 즐겨라! http://melotopia.net/b

Stand Alone Complex의 이미지

EULA(소프트웨어 사용 동의) 문서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Windows XP Home: http://www.microsoft.com/windowsxp/eula/home.mspx
Windows XP Professional: http://www.microsoft.com/windowsxp/eula/pro.mspx
Windows Vista: http://download.microsoft.com/documents/useterms/windows%20vista_ultimate_english_36d0fe99-75e4-4875-8153-889cf5105718.pdf

Quote:
3. RESERVATION OF RIGHTS AND OWNERSHIP. Microsoft reserves all rights not expressly granted to you in this EULA. The Software is protected by copyright and other intellectual property laws and treaties. Microsoft or its suppliers own the title, copyright, and other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in the Software. The Software is licensed, not sold.

Quote:
Reservation of Rights. Microsoft reserves all rights not expressly granted to you in this EULA.

Quote:
8. SCOPE OF LICENSE. The software is licensed, not sold. This agreement only gives you some
rights to use the software. Microsoft reserves all other rights. Unless applicable law gives you
more rights despite this limitation, you may use the software only as expressly permitted in this
agreement. In doing so, you must comply with any technical limitations in the software that only
allow you to use it in certain ways. For more information, see
http://www.microsoft.com/licensing/userights.

RET ;My life :P

maylinux의 이미지

홈에디션에 추가비용을 부담하면 프로페셔널로 바꿔주는 키를 줍니다.

보통 기업oem 피씨를 사면 껴서 주는 윈도홈 버전은 기업에서 쓰면 불법이 됩니다.
그러므로 추가비용을 부담해서 기업용으로 바꿔야 하는게 사실입니다.

다만.. oem 버전의 경우 업그레이드를 해도 oem 으로 밖에 안됩니다.

씨디를 살려고 하면 정가 그대로 지불해야 합니다.

oem 버전의 경우 컴퓨터와 수명을 같이하기 때문에 3,4년뒤에는 폐기되는 라이센스라고 보면 됩니다.

실제적으로 합법적으로 쓰기 위해서는 라이센스를 사야합니다.

저도 불만인것은 완제품피씨의 경우 홈에디션만 팔지 프로에디션은 판매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기업사용자 입장에서는 홈에디션을 사서 프로로 업그레이드 보다는
운영체제없는 피씨를 사서, 시디구매후에 3,4년뒤에는 시디를 보상판매하는것이 더 좋다는 겁니다.

기업입장에서는 a/s 문제때문에 담당자는 완제품피씨를 구매하게 되고, 울며겨자먹기로 홈에디션 윈도를 구매하게 된다는 겁니다.
(그리고 기업에서 홈에디션을 쓰면 불법이라는 사실도 모르는게 대부분입니다.)

p.s 그리고 현재 울회사도..홈에디션 사용중입니다...;;;불법이라고 말씀드렸지만.. 나중에 문제되면 돈 지불하겠다는 말을 하더군요..

아바타 제작기간~~ 무려 5초!!!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라이선스에 관련해서.. 홈에디션을 관공서나 기업에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불법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다만.. 전사적으로 NT서버나 그 외의 프로페셔널 이상급의 윈도우(보통 엔터프라이즈)를 사용해야만 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그럴 경우에 기업과 MS의 라이선스 계약.. SA계약을 체결 하였더라도, 홈에디션의 라이선스를 가지고

있는 PC의 경우에는 엔터프라이즈 또는 그 상위의 버전을 사용 할 수 없습니다. 그것 때문에 오해가 있는듯 하네요..

저도 그 문제 때문에 MS에 문의 한 적이 있었는데.. 그냥 그 PC에 따라온 홈에디션을 집 이외의 장소에서 사용한다고

불법라이선스로 치부하지는 않는다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