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서버로 우분투 괜찮은가요?

leesh6796의 이미지

GUI라서 메모리를 많이 먹는 다는 점이 걸리는데;;

우분투를 서버용으로 쓴다면 괜찮을까요?

klara의 이미지

그런문제라면 GUI를 안쓰면 되지요.

leesh6796의 이미지

우분투 데스크탑 버전에서 GUI를 안쓸 수 있나요?

아니면 서버 에디션으로 다운받아서 GUI 없이 사용하나요?

danskesb의 이미지

데비안 stable은 패키지 업데이트가 너무 늦고, unstable은 패키지 업데이트가 너무 잦아서 서버는 우분투로 씁니다. 당연히 우분투 서버 에디션에는 GUI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 절취선 ----
http://blog.peremen.name

Meleeis의 이미지

그냥 공부용이라면 우분투가 편한듯하지만.
서버 운용하신다면 역시 데비안?

그냥 데스크톱 용도로 데비안 squeeze로 걍 고정하고 오직 firefox(iceweasel)만 실험적 버젼(3.6버젼) 받아다 쓰고 있습니다.
보안업데이트도 있으니까 우분투가 꺼림칙하지면(불안정성이라던지.) 데비안으로 추천합니다.

하승수의 이미지

우분투 데스크탑 버전 말고 서버 버전은 GUI 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특히 Amazon 계통)에 특화되어있다고 들었습니다.

leesh6796의 이미지

서버 버전에는 GUI가 없는 거였군요

JuEUS-U의 이미지

Debian이라면 /etc/rc[n].d에서 제거해주면 간단하고 깔끔하게 되는데,
Ubuntu는 이걸 /etc/init으로 옮겨놔서 깔끔한 방법은 없습니다 ' ~');;
멈추는 것 자체는 어렵지 않은데, 필요할 때 따로 시작하는데에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planetarium의 이미지

우분투
X 없이 부팅 : update-rc.d -f gdm remove
복원 : update-rc.d -f gdm defaults

무엇 하나 없다고 단정짓기 어려운 세상입니다.

JuEUS-U의 이미지

http://ubuntuforums.org/showthread.php?p=8779719

밑에 댓글 보시면 알겠지만 Upstart를 사용함으로 인해서 어느 정도 일관성이 깨졌습니다.

dgkim의 이미지

현재 메모리 상황에서 X가 하나 올라가는 것이 큰 문제가 되나요?

저는 Ubuntu Desktop으로 서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 전 메모리가 1G 밖에 안되서 메모리 문제는 있습니다만. )

제가 본 대부분의 상용 UNIX 서버에는 X를 쓰는 것으로 봤습니다.
( AIX, Solaris, HP-UX )

김덕곤
mailto:comy01@gmail.com
jabber:dgkim@dgkim.net
http://www.dgkim.net
No Spams!

하승수의 이미지

보통은
안정성/ 보안성 등의 이유로 X를 쓰지말라고 권장합니다.

일단 X가 문제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며, 그런 경우 X 없이 작업해야될수도 있는데
X에 익숙해지면 이것이 곤란해질수 있다는 것이 안정성의 이유의 일부라고 볼수 있구요

X 자체가 root인가 admin group 권한이 필요하기 때문에 잠재적인 보안 문제가 되기 때문입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상용 UNIX 서버들 중에서도 X를 쓰는 것이 있구요

어떻게 보면 쓰기 나름의 문제일수도 있습니다.

creativeidler의 이미지

음.. 하지만, 안정성과 보안성을 중시하는 경우에는 리눅스보다 유닉스 계열을 쓰는 경우가 많고, 그런 경우는 대부분 X가 기본으로 돌고 있는데, 그걸 일부러 죽이라는 보안 권고는 들어본 적이 없는 것 같은데요. X에 접속해서 동영상도 보고 이것저것 딴 짓 한다면 당연히 문제가 되겠지만 어드민 작업하러 접속하는 거라면 위험도는 SSH로 접속하는 것과 같지 않나 싶습니다.

근데, 사실 유닉스건 리눅스건 X로 들어가봐야 어차피 서버 어드민 작업은 터미널 열어서 하는지라 별반 이득이 없어서 안 쓰긴 하죠.

김정균의 이미지

흠.. 요즘은 Unix가 frontend로 나오는 경우가 더 드물지 않나요? 금융권은 아직도 웹서버를 Unix로 사용하나요? 이쪽은 하도 경험해 본지가 오래되어서 잘 모르겠군요.

FreeBSD가 Unix이니 FreeBSD가 frontend에 많이 있다고 한다면 할 말이 없지만. creativeidler님이 말하시는 Unix들은 아마도 AIX, Solraris, HP unix 등 상용 Unix를 말하시는 것이 아닐까 싶군요.

creativeidler의 이미지

네, 상용 유닉스를 말한 것이죠. 금융권이나 공공사업은 아직도 유닉스가 많더군요. 리눅스로 전환하는 추세가 조금 보이기는 한 것 같은데, 저도 통계는 없기 때문에 잘 모르고, 그냥 제가 본 것들은 그렇습니다. 근데, 금융권이야 그렇다 치는데, 공공기관에서 수십 명 쓰는 내부 시스템에 유닉스 들여놓는 거 보면 좀 화날 때가 있죠. 넉넉 잡고 200만원 짜리 서버에 리눅스 올려두면 될 것을 꼭 웹 서버 따로, DB 서버 따로 장만해서 상용 유닉스 깔아놓고 WAS는 제우스, DB는 오라클로 깔아놓더군요. 으어 돈이 얼마야. 내 세금이 이렇게 낭비되고 있는 거 보면 짜증이 팍 날 때가 있다는...

rubenz의 이미지

금융 기관은 상용 유닉스 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상용 유닉스라고 해봐야 AIX,HP,Sun 뿐인데요. 몇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서버 업체로서 IBM, HP, Sun 만큼 서비스를 하는 곳이 없습니다. H/W부터 운영 체제 까지 유지보수가 가능 하니까요.

2.위의 상용 서버에 올라가는 미들웨어 만큼은 안정성을 보장 합니다.(머 업체 주장인깐요..)

3.가장 중요한 요인 입니다. 사실 1,2번은 구실이지요.. 담당자가 업체를 부르면 됩니다...x시리즈나 리눅스나 윈도우의 경우에는 담당자가 직접하는 경우가 많으나, 상용 서버의 경우에는 유지보수를 비싸게 받고(그나마 상대적으로 비싸게) 업체를 부르면 됩니다.

JuEUS-U의 이미지

X환경은 설치되있지만,
서버 상에서 xserver를 돌리지는 않지 않나요?
돌릴 수 있다 하더라도 간단하게 끌 수 있을겁니다.
애당초 필요할 때 키는게 어려운 일도 아닌데다가,
하드웨어 문제 아닌 이상 서버까지 가서 작업을 하지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