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료] 나눔고딕코딩 글꼴에서 영문이 벌어집니다.
글쓴이: kwon37xi / 작성시간: 화, 2010/10/19 - 1:39오후
Ubuntu 10.04와 10.10 두 대를 각각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나눔고딕코딩 글꼴을 기본 고정폭 글꼴로 사용하려고 하는데요, 이게 미묘하게 영문글꼴이 한글 글꼴 크기로 벌어집니다.
모든 곳에서 그러는 것은 아니고 자바 Swing 애플리케이션과 Chromium 브라우저 등에서 벌어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런데 더 웃긴건... 10.10에서는 Java Swing에서 벌어지고, Chromium 에서는 안 벌어지는데,
10.04에서는 Java Swing에서는 안 벌어지고, Chromium 에서는 벌어져 보이는 것입니다.
또 파이어폭스나 GTK+ 2.0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에서는 안 벌어지는 것 같습니다.
한 마디로, 일관성 없게 벌어지다 안 벌어지다 합니다.
해결책이 있을까요?
Forums:
알려진 문제점입니다.
http://dev.naver.com/projects/nanumfont/issue/6185
위 이슈에 달링 링크를 따라가 보시면 해결 방법도 있습니다. :)
10.10에서는 이 방법이 통하는지 테스트해 보지 못했지만,
10.04에서는 스윙이건(이클립스?) 크로미움이건 따닥따닥 잘 보입니다.
OFL 위반입니다..
말씀하신 방법은 개인적으로만 쓸 수 있는 방법입니다. 블로그에 쓰신 것처럼 PPA에서 그렇게 수정된 글꼴을 배포하는 일은 OFL 위반입니다. OFL은 글꼴을 수정할 경우 같은 이름으로 배포할 수 없습니다.
데비안 패키지에서 fontconfig 설정으로만 하고 글꼴을 바꿔서 해결할 수 있는 이슈를 수정하지 않은 이유였습니다.
제가 OFL을 잘못 알고 있었군요!
지적 감사드립니다!
다시 살펴보고, 글꼴 이름을 바꿔 재 패키징 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름을 바꿨습니다.
오류 수정한 나눔 고딕 코딩 글꼴의 이름을 "무난코딩"으로 바꾸고,
ttf-munan 으로 패키징 하였습니다.
https://launchpad.net/~suapapa/+archive/ubuntukofonts
:)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