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의 행태가 의문스럽습니다.

트비터의 이미지

형법에는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제1조(범죄의 성립과 처벌)

①범죄의 성립과 처벌은 행위시의 법률에 의한다.

②범죄후 법률의 변경에 의하여 그 행위가 범죄를 구성하지 아니하거나 형이 구법보다 경한 때에는 신법에 의한다.

③재판확정후 법률의 변경에 의하여 그 행위가 범죄를 구성하지 아니하는 때에는 형의 집행을 면제한다.

제2조(국내범) 본법은 대한민국영역내에서 죄를 범한 내국인과 외국인에게 적용한다.

제3조(내국인의 국외범) 본법은 대한민국영역외에서 죄를 범한 내국인에게 적용한다.

제4조(국외에 있는 내국선박등에서 외국인이 범한 죄) 본법은 대한민국영역외에 있는 대한민국의 선박 또는 항공기내에서 죄를 범한 외국인에게 적용한다.

제5조(외국인의 국외범) 본법은 대한민국영역외에서 다음에 기재한 죄를 범한 외국인에게 적용한다.

1. 내란의 죄

2. 외환의 죄

3. 국기에 관한 죄

4. 통화에 관한 죄

5. 유가증권, 우표와 인지에 관한 죄

6. 문서에 관한 죄중 제225조 내지 제230조

7. 인장에 관한 죄중 제238조

제6조(대한민국과 대한민국국민에 대한 국외범) 본법은 대한민국영역외에서 대한민국 또는 대한민국국민에 대하여 전조에 기재한 이외의 죄를 범한 외국인에게 적용한다. 단 행위지의 법률에 의하여 범죄를 구성하지 아니하거나 소추 또는 형의 집행을 면제할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타블로는 캐나다인, 왓비도 미국인인데, 대한민국에서 처벌하는 것이 법적으로 가능한지 의문입니다.

sisuc의 이미지

인용:

타블로는 캐나다인, 왓비도 미국인인데, 대한민국에서 처벌하는 것이 법적으로 가능한지 의문입니다

한국은 놀이터?

위대한 한글

위대한 한글

지리즈의 이미지

학력위조와 같은 기망행위가 국내에서 행하여 졌기 때문에 죄가 성립됩니다.(사기죄, 실제 학력위조를 했다면)

사실 법적으로 보면 학력위조 자체는 죄가 아닙니다.
학력위조를 사실인 것처럼 언급하거나 위조한 문서를 다른 사람에게 제시하는 행위가 죄인 것이죠.

왓비도 국내법에 의해 처벌이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비록 외국에 거주중인 외국인이라도, 국내에 위치한 서버를 통해 행위가 이루어 졌기 때문이죠.
이와 같은 이유를 외국에 거주중이 외국인이 국내 은행을 해킹해도 처벌이 가능합니다.

물론 직접 구인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인터폴(국제 경찰)의 협조를 얻어야 하겠지요.

There is no spoon. Neo from the Matrix 1999.

There is no spoon. Neo from the Matrix 1999.

iris의 이미지

사이버 세상은 현실 세상의 일부입니다. 대한민국에 서버를 둔 카페에서 활동한 내용이 명예훼손 및 기타 범죄에 쓰였다면
국내에서 범죄가 일어난 것과 같습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웬만한 나라는 속지주의(자국 내에서 일어난 범죄에 대해서는 피의자/피해자의
국적을 가리지 않고 법을 적용)과 속인주의(자국인이 국내를 비롯한 해외에서 저지른 범죄도 자국법을 적용)를 모두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사건은 우리나라 안에서 일어난 명예훼손 범죄이니 당연히 우리나라 경찰이 수사하는게 당연합니다.

다만 외국 시민권자가 피의자라면 인터폴에 요청해 해당 국가 경찰이 체포하여 범죄 인도인 협약에 의해 우리나라로 인계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미 해당 피의자(카페 개설자)에 대해 경찰이 인터폴을 거쳐 수사하려는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적어도 제대로 된 사법 시스템을 가진 나라에서는 속인주의나 속지주의 가운데 하나만 적용하는 '싸이코' 국가는 없습니다.
속인주의만 하면 우리나라 안에서 외국인끼리 총을 들고 서로 죽여도 처벌할 수 없는 '외국인의 전쟁터'가 되어도 할 말이 없게 됩니다.
속지주의만 적용하면 외국에서 우리나라 정부를 무너트리고자 스파이짓을 하는 한국인을 처벌할 수 없게 됩니다.
이러기에 각국은 속지주의와 속인주의를 모두 적용하면서 충돌이 나는 부분만 조율을 하고 있습니다.

법 조문을 그냥 읆는 것은 글자만 읽을줄 알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법이 왜 만들어졌으며 어떻게 적용하는지는 글자만 읽어서는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그냥 조문을 그대로 읽으면서 그것이 진실이라고 주장하는 우를 범하지 마셨으면 합니다.

=================================

이 세상은 썩어있다!
- F도 F시 시가지 정복 프로젝트

홈페이지: 언더그라운드 웹진 18禁.net - www.18gold.net

=================================

이 세상은 썩어있다!
- F도 F시 시가지 정복 프로젝트

홈페이지: 언더그라운드 웹진 18禁.net - www.18gold.net

cleansugar의 이미지

참고로, 인터넷의 국경에 관한 책으로 '인터넷 권력전쟁'이란 책이 있습니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01060574

나중에 한 번 보고싶은 책이네요.

트비터님 입시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이런말 할 자격이 있는 지 모르겠지만, 케이엘디피 당분간 끊으시기 바랍니다.

한국에서 고3이 논 죄는 내란죄보다 더한 형벌을 받습니다.

___________________

http://blog.aaidee.com

재벌 2세가 재벌이 될 확률과
금메달리스트 2세가 금메달을 딸 확률이 비슷해지도록
자유오픈소스 대안화폐를 씁시다.

아이디의 아이디어 무한도전
http://blog.aaidee.com

귀태닷컴
http://www.gwitae.com

hiseob의 이미지

외국인을 처벌한다고...?
경찰 미친거 아냐?

이런반응보단

외국인을 처벌한다고...?
네이버 ㄱㄱ -> 외국인 범죄 처벌 입력 -> 엔터

이게 정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