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지 서버 구축 관련 질문입니다.

Aeropark의 이미지

저는 전산 해석을 주로 하는 대학 연구실에서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기가비트랜을 이용하여 계산 노드 100개에 1개의 NAS를 스토리지로 이용었는데

최근 계산 노드를 300개로 증설한 이후, 데이터 저장에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NAS 1개로 많은 계산 노드에서 오는 데이터를 저장하는데 문제가 있지 않은가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스토리지 서버를 새로 구축하고자 고민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학교다 보니 많은 금액으로 해결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혹시라도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아시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다콘의 이미지

HPC면 Lustre File System을 고려해보세요.
http://wiki.lustre.org/index.php/Main_Page

==========================================
http://star4u.org
http://mirror.star4u.org

ydhoney의 이미지

"문제가 있지 않은가" 의 정확한 원인을 일단 분석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NAS로 이용중인 서버의 정확하게 어느 부분이 병목을 일으키는지 아시는지요?

--
http://cafe.naver.com/sedarak

preisner의 이미지

대부분 저런 경우에 NAS 에서 병목이 발생하는 것은 맞습니다만,
ydhoney님의 글처럼 먼저 정확하게 원인을 분석 하시는게 먼저 인것 같네요.
초당 어느정도의 요청이 들어오고 처리되는 지는 파악되어야 새로운 장비의 예산과 사양 산정이 될 수 있겠군요.

상용 NAS 서버는 가격대에 따라 성능차이가 큽니다. 따라서 정확한 요구성능이 파악이 먼저 되어야 없는 예산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겠죠.
상용 NAS 가 아니고 직접 구축 해서 사용하시는 거라면 파일 시스템 튜닝으로 조금은 성능 향상이 있겠지만 그다지 크지는 않을 겁니다.
SAN 이나 CFS 를 구축 하는 것 도 좋은 방법인데, 역시 예산이 걸리는 군요.
DFS 로 하면 저렴하게, 양으로 확장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국내에 아직 사용자가 많지 않아 도움 받기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요즘 gluster 파일 시스템을 보고 있는데, 괜찮아 보입니다.
http://www.gluster.org/

http://en.wikipedia.org/wiki/List_of_file_systems 에서도 다양한 선택 사항을 보실 수 있는데, 직접 구축하기가 어려우실 것 같네요.
예산과 돈, 그리고 시간.. 어렵습니다. 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