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ode 질문입니다.

sylphiel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디스크 사용량은 70%인대, 파일단위로 되어있는 i-node는 90%가 넘는다는 보고를 받았습니다.

이런게 가능한가요?

제가 아는 i-node는 파일의 정보를 담고있고, 굉장히 중요한(i-node가 깨지면 파일의 위치값을 잃어버려서 다 깨진다고만 알고있습니다)것 입니다.

그럼 사용량과 i-node의 비율이 이렇게 될수도 있나요?

어떻게 처리 해야하는지, i-node값을 정리 하거나, 아니면 디스크 증설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elflord의 이미지

ext2/3의 경우 inode설정이 mkfs시에 고정으로 이루어지기에 아주 작은 사이즈의 파일들이 대량으로 존재할 경우, 디스크 사용량보다 i-node사용량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고로 자신의 디스크에 들어올 자료들의 사이즈 특성이 예상된다면 포맷초기에 -i옵션을 이용해서 전체 inode수를 수정하는 방법도 써볼 수 있겠습니다.

그렇지만 디스크 용량도 벌써 70%이상이시라면 제 생각에는 그냥 디스크를 증설하시는게 제일 바람직한 방법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 ===== ===== ===== =====
그럼 이만 총총...[竹]
http://elflord.egloos.com


===== ===== ===== ===== =====
그럼 이만 총총...[竹]
http://elflord.egloos.com

dewyangel의 이미지

이분의 말씀데로 아주 작은 파일들이 많은 모양입니다.
디스크 증설시에 mkfs옵션으로 inode를 많이 사용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전반적으로 이 서버에 파일들이 어떠한 형태로 저장된것인지 분석하여 보시는게 낫지 않을까 합니다.

System Engineer

사랑천사의 이미지

i-node는... 제한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작은 파일의 개수가 많아지다 보면 그럴 수도 있습니다. 특히나 Ext2나 Ext3 이라면 더 그럴 겁니다.
-- 사랑천사 --
LECL | Blog
yeosong@gmail.com
yeosong@gmail.com(네이트온) ysnglee2000(Skype)

사람천사